공항

항공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공항(空港, Airport)[편집]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

공항은 상업용 비행기가 출도착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공개 비행장을 말한다. 영어로는 Airport 로 Seaport 와 반대되는 개념의 용어로 하늘을 나는 비행기가 이용하는 항구를 Airport 로 배가 이용하는 항구를 Seaport 로 구분했다고 할 수 있다. 'Airport'라는 용어를 공항/비행장에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지만 정확히는 공항은 Airport, 비행장은 Airfield 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Airfield 라는 명칭은 주로 군부대 비행장을 일컫기도 한다.


공항이 갖추어야 할 요소[편집]

공항이 비행장과 기본적으로 다른 점은 비행장(Airfield)은 단순히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있는 시설과 요건만 갖추면 되지만 공항(Airport)은 비행장에 상업적인 기능이 더해진다는 점이다. 즉 승객이나 화물이 이용하는 터미널을 갖추야 하고 그에 따른 제도적 시설을 갖춘 곳을 공항이라 할 수 있다.


국내공항(Domestic Airport)[편집]

한 국가 내의 도시 간 항공노선을 운영하는 공항을 말하며, 기본적으로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있는 활주로(Runway)와 상업적 시설인 여객/화물 터미널(Terminal)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국제공항(International Airport)[편집]

국제공항은 국가와 국가를 연결하는 항공노선을 운영하는 공항을 말한다. 국제공항에는 국내공항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활주로, 터미널 외에 출입국심사(Immigration) 기능과 검역(Quarantine) 기능을 갖추고 있다. 세계 최초로 국제항공편을 정기적으로 운영한 공항은 영국의 Hounslow Health Aerodrome (1919년 8월) 이다.

전 세계에 약 1,200개의 국제공항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타[편집]

[항공상식]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은?[1]


관련 용어[편집]


각주


  1. 공항(Airport)이라는 이름으로 표현했지만 실제로는 비행기 개발을 위한 비행장 개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