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

버드스트라이크, 하늘의 시기인가? - 라이트 형제 첫 사고

  • 최초의 조류충돌은 1905년 라이트 형제 비행에서

  • 1912년 최초 인명사고, 1960년 대형 인명 희생 사고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른다.

인간이 날 것을 만들고 하늘을 날면서부터 버드스트라이크(Bird Strike, 조류충돌) 발생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이기 때문이다.

항공기 조류충돌 사고 가운데 우리에게 가장 크게 기억되는 것이 2009년 1월 15일 발생한 허드슨 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US항공(US Airways) 1549편 불시착 사고다. 이륙 직후 새 떼와 부딪히면서 엔진 두 개가 모두 작동 불능 상태가 돼 버렸던 사건이다. 조종사의 정확한 판단과 조종 능력이 없었다면 155명 승객 모두 무사할 수 없었다.

[항공소식] 유에스항공 새(鳥)와 충돌, 강(江)에 비상착수(2009/1/16)
[항공상식]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

 

공식적으로 조종 가능한 동력 비행기를 처음 하늘에 띄운 인물은 잘 알려진 것처럼 라이트 형제다. 그들은 자전거 점포를 운영하면서 기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하늘을 날고자 하는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그리고 각고의 노력 끝에 1903년 12월 17일 하늘을 날게 된다.

하지만 그와 함께 하늘의 시기는 시작되었다. 인간이 하늘을 나는 것을 시기했던 지 이전까지 하늘의 주인이었던 새(Bird)의 공격이 시작된 것이다.

 

▩ 사상 최초의 조류충돌 사고, 1905년 라이트 형제

1905년 9월 7일 윌버 라이트 일기에 조류충돌 사고의 첫 기록이 남겨져 있다. 시험 비행하던 중 브레드 옥수수밭 펜스 통과 즈음 주변에 있던 새 무리를 놀래켰다. 새들이 날아오르며 그 중 한 마리가 비행기와 부딪혀 죽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Twice passed over fences into Bread’s cornfield. Chased flocks of birds on two rounds and killed one which fell on top of upper surface and after a time fell off when swinging a sharp curve.”

 

본격적인 새의 공격은 비행기술이 발달하고 비행이 잦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했다. 1911년 파리-마드리드 비행 경기 대회에서는 비행 중 새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기도 했다.

프랑스 조종사인 Eugene Gibert는 Bleriot Xi 비행기를 몰고 경주하던 중 Pyreness 상공에서 성난 독수리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적이라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당시 비행기는 조종실 덮개가 없었기 때문에 조종사는 직접 총으로 사격해 독수리를 쫓아버렸다.

 

eugene_gilbert_s_1911.jpg
비행 중 독수리를 총으로 떨쳐내려는 조종사

 

▩ 1912년, 조류충돌 최초 인명 사고

조류충돌로 인한 인명 희생 사고는 1912년에 처음 발생했다. 1911년 개발된 1인승 Wright Model B의 전시 모델이었던 Wright Model EX(Vin Fiz)이었다.

1911년 롱아일랜드(뉴욕)에서 롱비치(캘리포니아)까지 횡단비행에1)  성공한 최초의 인물로 라이트 비행학교 출신이었던 조종사 Calbraith Perry Rodgers가 1912년 4월 3일, 새로운 엔진 실험 비행 중 추락해 사망했는데 그 원인이 조류충돌이었다. 실험 비행 중 바다 갈매기 무리를 만나 일부가 조종 케이블에 끼어들면서 조종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Bird Strike Rogers

 

 

▩ 1960년, 최악의 조류충돌 사고로 62명 사망

가장 큰 인명 희생 조류충돌 항공사고는 1960년 10월 4일 록히드(Lockheed) L-188 Electra, Eastern AIr Lines 375편 추락사고다. 이륙 중 찌르레기 새 떼를 통과하면서 엔진 4개 모두 데미지를 입어 보스톤항 인근에 추락해 72명 승객 가운데 62명 사망하는 대형 항공사고였다.

 

Bird Strike Eastern Air Lines 375

 

이 사건을 계기로 FAA는 새 한 두마리가 엔진에 뛰어들어도 치명적인 상황에 이르지 않도록 최소 엔진 안전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항공상식] 항공업계 변화 불러온 항공사고 12건

 

 

현재도 항공기와 새가 존재하는 한 언제든지 조류충돌 사고는 발생할 수 있다. 최근의 상용 항공기들은 비행 고도가 높아 비행 중에는 새 떼와 만나는 경우가 드물지만 지상에 이착륙하는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새 떼와 만날 가능성이 있다.

공항 주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조류충돌 사고를 막기 위해 공포탄을 이용해 쫓는 기초적인 방식에서 최근에는 새 로봇, 드론 등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고를 근절하지 못하고 있으며 완전히 예방하기까지는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각주

  1. 4,321마일 비행하는 동안 70번이나 착륙하며 비행했다. 그 과정에서 수차례 불시착 사고가 발생한 비행이었다.

 

  • 0
  • 0
항공기 럭셔리 '침대 좌석' - 이미 90년 전 등장 승객 없는 유령 비행기 - Use it or Lose it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항공 여객운송 초기 시절부터 비행기 '침대칸' 등장 1970년대 오일쇼크, 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사라졌다가 2000년대 서비스 차별화를 앞세워 중동 항공...
2018.07.09 조회 235
최초의 조류충돌은 1905년 라이트 형제 비행에서 1912년 최초 인명사고, 1960년 대형 인명 희생 사고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른다. 인간이 날 것을 ...
2018.06.23 조회 254
승객 없는 유령 비행편.. 한두 편도 아닌 지속적으로 빈 비행기 운행시킨 이유는? 항공사 영업 재산권 성격이 짙은 슬롯 권리를 잃지 않기 위해 IATA, 슬롯 권리...
2018.06.04 조회 541
다양한 항공상품 판매 한계, GDS 대안으로 NDC 떠올라 시스템 개념의 GDS가 아닌 표준 통신규약으로 NDC 역할 비용 절감은 물론 이미지, 동영상 지원 등 다양한 ...
2018.05.29 조회 282
항공기 탈출 시 휴대품 소지는 정말 위험 슬라이드 파괴나 부상 위험성 커 항공기 사고는 흔하지 않은 것이지만 한번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
2018.05.12 조회 1032 추천 수 1
비즈니스클래스 최초 도입은 1970년대 British Caledonian 하지만 비즈니스클래스 개념 확산은 팬암항공(PanAm) 통해 최근 항공업계 운임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
2018.04.23 조회 390 추천 수 1
항공 발전은 시행착오의 반복 역사 항공사고를 통해 절차 개선과 기술 발전 이루어져 항공업계의 변화와 발전은 '피로 만들어졌다'라는 말이 있다. 하늘...
2018.04.04 조회 1469
에어부산, 조종사 퇴근했다고 승객 배로 이동시켜? 후속편 24시간이냐, 14시간 지연이냐 선택 안전운항 위한 조종사, 비행근무시간·휴식시간 등 법적으로...
2018.03.05 조회 826 추천 수 2
수십 년 간 단 한 번의 인명 항공사고 없는 항공사 적지 않아 중동 3대 항공사 역시 안전도 인정받을 만해 대형 저비용항공사 대부분 인명 항공사고 없어 항공사...
2018.02.10 조회 758 추천 수 3
공동운항, 단순히 항공기 공동사용 수준 조인트벤처, 공동 마케팅·판매·공항시설사용 등 전방위적 협력 수준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신청한 조인...
2017.11.19 조회 1153 추천 수 3
창가 좌석 선택, 이기적 성향 남 불편에 덜 민감 창가 좌석 확보 34%가 비용 지불 용의, 통로 좌석은 15% 불과 저비용항공사(LCC)가 일반 항공사에 비해 항공권...
2017.10.27 조회 643 추천 수 4
하와이에도 사우스웨스트發 바람 기대 저렴한 운임, 트래픽 증가 등 사우스웨스트 효과, 하와이 주목 얼마 전 미국 저비용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기념비적...
2017.10.23 조회 369 추천 수 2
기내 흡연으로 인한 항공사고 사례 화장실 흡연 엄격히 금지되고, 재떨이 설치 의무화 민간 상업용 항공기를 타면 가장 먼저 접하는 것 중 하나가 안전 비디오(...
2017.10.07 조회 713 추천 수 4
하늘을 나는데도 영공 사용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실제로는 관제 서비스 수수료라고 보는 것이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데 통행료라는 것을 낸다. 대부...
2017.09.30 조회 802 추천 수 2
비행 중 산소 마스크 누가 먼저 착용해야 해? 심각한 경우 10초 내외 정신 잃을 수 있어, 본인(성인) 먼저 착용하고 주변 어린이 씌워야 민간 상용 항공기를 타...
2017.08.25 조회 858 추천 수 3
정렬

검색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