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Gen ISS

항공위키
Sayme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1월 1일 (월) 23:15 판

NewGen ISS

신세대 IATA 정산 시스템(New Generation of IATA Settlement Systems)으로 1971년 운영을 시작한 BSP 제도를 대체할 예정이다. 여행사와 항공사 간의 자금 분배 및 결제를 용이하게 하는 제도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BSP 제도는 기본적으로 종이 항공권 시대를 기본으로 한 것으로 전자항공권이 일반화된 현재와는 다소 맞지 않는 정산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NewGen ISS[1]는 BSP 정산 시스템의 기본을 그대로 현재에 맞게 전환한 것으로 단순화된 절차, 적은 비용, 보다 향상된 안전장치와 새로운 지불수단에 대한 적절한 대응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NewGen ISS는 ▲시대 변화상을 반영하고 여행사 필요에 보다 부합하는 형태로 BSP 대리점 종류 재편 ▲선결제로 BSP 항공권을 발권할 수 있는 ‘이지페이(IATA EasyPay)’ 결제시스템 도입 ▲은행 보증 등 기존 재정안정보장책을 보완할 글로벌 보험제도 도입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2016년 9월, 향후 여행사와 항공사 간 정산의 기본 시스템으로 채택했으며, 보완 단계를 거쳐 2018년 4월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40여개 국가에서 적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현황

2015년 중순부터 주요 항공사여행사를 대상으로 이지페이를 시범 운영했다. 이지페이는 BSP 여행사가 은행에 전용 계좌를 개설하고 현금을 예치하면 그 액수만큼 항공권을 발권할 수 있는 결제방식으로 BSP 여행사는 담보 부담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항공사는 기존 BSP 정산 체제보다 더 빨리 항공권 대금을 정산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 용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