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보잉, 동체 뜯김 사고 보상금 1억 6천만 달러 지급

Profile
마래바
  • 보잉, 항공기 동체 사고 관련 알래스카항공에 1억6천만 달러 보상
  • 알래스카항공, 초기 보상으로 추가 보상 협의 중
  • 연이은 안전 이슈로 보잉 경영진 사임

보잉알래스카항공에게 1억 6천만 달러 보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발생한 알래스카항공 1282편 여객기가 비행 중 동체 일부가 뜯겨져 나갔던 사고에 대한 피해보상인 것이다.

알래스카항공은 이 돈이 "1282편과 B737-9 MAX 항공기 그라운드로 인해 발생한 재정적 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초기 보상(initial compensation)'"이라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인해 알래스카항공은 1분기 세전 이익에서 약 1억 6천만 달러 손실을 입었다. 이는 "주로 매출 손실, 불규칙한 운영으로 인한 비용, 항공기를 다시 운영하기까지 복원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보상금은 초기 보상에 해당한다는 것이 알래스카항공의 입장이다. 보잉과 추가 보상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래스카항공 1282편 도어 플러그
비행 중 뜯겨나간 항공기 벽체

 

지난 1월 5일 포틀랜드공항에서 이륙한 알래스카항공 1282편 항공기가 고도를 높이던 과정에서 동체 좌측 창문을 포함한 벽체 일부(도어 플러그)가 뜯겨져 나갔다.

항공기는 되돌아와 무사히 비상착륙 했으며 큰 부상자도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동체 일부가 아무런 외부 충격 없이 떨어져 나갔다는 사실에 업계는 경악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사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운항하던 B737 MAX 9 기종의 비행을 중지시켰다. 다시 비행이 재개되기까지 약 20일이 소요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B737 MAX 9 항공기 도어 플러그 장착에 필요한 볼트 일부가 부족(누락)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고는 NTSB에서 조사를 계속하고 있으며 FAA는 보잉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연계 기업에 대해서도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사고를 포함해 연이은 안전 이슈로 보잉은 최고경영자 겸 회장인 데이블 칼훈은 올해 연말 사임한다고 밝혔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