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위키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Profile
노이즈

최근 비슷한 주제의 중소규모 위키 사이트들이 서로 통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컨데 '위키올'이라는 위키가 망하고 새로 생긴 '위실채'라는 위키가 '유니위키'라는 위키와 병합을 한 사례가 있지요.

현재 항공위키 외에 버스위키(버스), 위키레일(철도)이라는 교통 관련 위키들이 존재합니다. 앞의 버스위키는 개인 위키로 보이므로 제외하고 위키레일 측을 보면...

https://settings.wikilibrary.tk/exp/wikirail

신생 위키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거의 정전 상태입니다. 또한 서버 불안정으로 인해 다른 위키 서버에 세들어 사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래도 불안정해 보이고요.

현재 우리 항공위키도 망한 수준은 아닙니다만 상당히 정전돼 있는 상태로 보이는데, 위키레일 측에 통합을 제의해서 교통 분야와 관련된 메타 위키를 만드는 것은 어떤가 하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라이선스 호환은 안 됩니다만 위키레일의 문서들은 한 개 빼고 전부 운영진이 작성한 것이니 그쪽에서 호응해준다면 문제 없을 듯 합니다.)

 

댓글
3
  • 마래바
    2016.03.29

    의견 감사합니다.

    항공위키는 위키 단독으로 이용된다기 보다는 본 사이트의 (설명 보조) 자료 성격이 강합니다. 물론 먼(?) 미래에 교통 혹은 항공 관련 대형 위키로 발전할 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상태에서는 항공여행정보 사이트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다른 교통 관련 위키와 통합하는 문제는 조금 더 심사숙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의견 주심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 마래바
    노이즈
    작성자
    2016.03.29
    @마래바 님에게 보내는 답글
    항공 외에 다른 분야에 대한 DB를 약간이나마 확보하면 공항 등에서의 환승 정보를 찾기도 유용할 거고, 또 위키레일 쪽의 사용자도 끌어올 수 있으며, 이게 화제가 되어서라도 위키가 활성화되면 그에 따라 사이트도 활성화될 여지가 있다 봅니다.

    위키레일 측이 독자적으로 위키를 꾸려나갈 능력은 없어 보이니 통합할 경우 항공위키에서 위키레일을 흡수하는 형태가 될 것이므로 항공여행정보 사이트와의 관계도 딱히 미묘해지는 일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 노이즈
    마래바
    2016.03.29
    @노이즈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말씀하신 부분 충분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한번 심사숙고해 보겠습니다. 만약 긍정적인 검토가 나오고 또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