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 글자 크기

초장거리용 A350-900ULR, 특화 기종으로 대량 판매 어려울 전망

  •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일부 항공사 수요만 있을 듯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항공 노선이 등장한다.

싱가포르와 뉴욕을 잇는 여객 노선으로 싱가포르항공이 지난 2013년 중단했던 노선을 재개하는 것이다.

[항공소식] 19시간 세계 최장거리 직항편 - 싱가포르항공 재취항(2018/5/31)
[항공위키] 세계 최장거리 노선 현황

싱가포르-뉴욕 노선 운항 거리는 무려 8,300노티컬마일1) 이며 비행시간만 거의 19시간에 달하는 초장거리 구간이다. 싱가포르항공은 A340 항공기로 2004년 해당 노선 비행을 시작했었지만 수익성 악화로 지난 2013년 운항을 중단했다.

이번 운항 재개에 투입되는 항공기는 에어버스 최신 기종인 A350 항공기다. A340이 엔진 4개였던 것과는 달리 A350은 엔진 2개로 성능은 물론 연료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하지만 A350 항공기 비행 성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뉴욕 초장거리 구간 비행은 어렵기 때문에 A350-900ULR이 등장했다. A350-900 항공기를 개량해 비행거리를 대폭 늘렸다. 탑승객/화물을 줄이고 연료 탱크를 확장한 버전이 바로 A350-900ULR 항공기다.

 

싱가포르항공 A350-900ULR
싱가포르항공 인도 예정인 A350-900ULR 시험 비행

 

A350 항공기종이 에어버스가 전략적으로 개발한 신기종이지만 A350-900ULR 버전은 그다지 많이 팔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일반적인 수익성 담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무리 연료 탱크를 확장했다2)  할 지라도 탑승객을 200명 이하로 줄이지 않으면 19시간 가까운 노선을 비행할 수 없다. 그래서 싱가포르항공은 이 항공기를 비즈니스클래스,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투클래스(Two-Class)로 구성했다. 이코노미클래스가 없는 161석짜리 프리미엄 클래스만이기 때문에 탑승/탑재 무게를 대폭 줄였다. 싱가포르항공이 67대 주문한 A350 항공기 가운데 ULR 기종은 7대로 조만간 인도되어 10월 싱가포르-뉴욕 노선에 투입된다.

호주 콴타스항공도 시드니-런던 초장거리 구간 운항을 계획하고 있으며 투입 항공기로 A350-900ULR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부담은 수익성이다. 이코노미클래스 없이 프리미엄급으로만 운영하면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인가에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에어버스는 콴타스항공을 고려해 A350 항공기 대형급인 -1000ULR 기종 개발할 수도 있다는 의향을 보이기도 했다.

에어버스가 그동안 개발한 ULR 버전은 탑재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비행거리를 늘리는 것이었으나 A350 ULR 버전은 탑재 능력을 줄이지 않으면 비행거리를 확장할 수 없는 애매한 포지션으로 초장거리 항공기를 원하는 일부 항공사에 특화된 기종으로 머무를 전망이다.

 

각주

  1. 9,500마일, 15,300킬로미터

  2. 베이스 모델인 A350-900 대비 연료탱크가 17% 더 크다.

 

  • 0
  • 0
    • 글자 크기
'복구 시기 확정 어렵다'는 간사이공항 질타, 운항 재개 밀어붙이는 日 정부 델타항공 차별 전략? '좌석 등받이 스크린 계속 유지'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조회 715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조회 209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조회 240 추천 수 1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조회 177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조회 502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조회 221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조회 175 추천 수 2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조회 320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조회 307 추천 수 1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조회 443 추천 수 1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조회 267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조회 1336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1 조회 712 추천 수 2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조회 217 추천 수 1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3 조회 386 추천 수 2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조회 1242 추천 수 1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조회 455 추천 수 2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조회 729 추천 수 3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조회 723 추천 수 4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조회 392 추천 수 2
정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