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에티오피아항공 야망, '범 아프리카' 항공사 꿈꾼다

    • 글자 크기
  •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지.. 항공사 설립 등

아프리카 대륙의 국제선 항공 수요 가운데 75%는 비(非) 아프리카 항공사가 점유하고 있다. 아프리카 항공업계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다.

그나마 아프리카 대륙에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에티오피아항공이 '비전 2025' 계획을 통해 아프리카 대륙 대표 항공사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에티오피아항공 지분은 에티오피아 정부가 100% 소유하고 있지만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단순히 에티오피아만의 항공사가 아닌 범(凡)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범 아프리카 항공사로서 에티오피아항공의 지분을 아프리카 국가들에 팔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다.

 

에티오피아항공은 현재까지 적어도 아프리카 14개 국가와 합작 투자 계약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남 아프리카 잠비아, 말라위, 차드는 물론 중앙 아프리카 토코, 콩고, 나이지리아, 가나 등과 투자 등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에티오피아항공 세일즈는 물론 투자 국가에 항공사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ethiopian_1.jpg
에티오피아항공

 

에티오피아항공은 작년 한 달에 평균 한 대 가량 항공기를 도입하면서 아디스 아바바를 거점으로 전 세계 70개 도시(아프리카 60개 도시)로 연결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에티오피아항공은 MRO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여러 항공사들에게 항공기 정비, 수리, 유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 

에티오피아항공은 전년 1060만 명 승객을 수송하면서 매출은 46% 성장한 3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익은 2억2900만 달러에서 2억3300만 달러로 증가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에티오피카항공의 아프리카 각국 협력이 가시화될 경우 하늘의 자유(Freedoms of the air) 등 제한 환경이 완화되면서 아프리카 대륙 내 항공교통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프리카 근대 역사에서 식민지의 뼈아픈 기억과 함께 독립 과정에서의 내전, 기아, 독재 등 국가 발전을 방해하는 험로를 걷고 있다. 항공 산업 역시 마찬가지여서 수십개 아프리카 국가들이 미미한 규모로 항공산업을 유지하는 형편이다. 아프리카 국제 항공 교통 공급의 75%를 비 아프리카 항공사들이 독점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로 성장한다는 에티오피아항공 목표가 다소 허황돼 보일 지 모르나, 현지에서는 오히려 실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아프리카 대륙에 소수 항공사 독점력을 키워주면 안된다는 반대의견까지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지금까지 대륙을 대표하는 대형 항공사가 등장하지 못했던 아프리카에서 에티오피아항공이 지향하는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라는 목표가 어떤 모습으로 구체화될지 주목을 모은다.

 

▶ 에티오피아항공 :

1945년 설립되어 현재 108대 항공기로 108개(화물 44개) 도시를 운항하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각주

  1. 아프리카 대부분 항공사들이 항공기 10대 내외 보유할 정도로 소규모여서 자체 정비 등 MRO 수행 능력이 없는 상황이다.

 

    • 글자 크기
델타항공 차별 전략? '좌석 등받이 스크린 계속 유지' 비행 시뮬레이터 게임으로 조종 기술 익힐 수 있어.. 아마추어, 상용 항공기 조종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조회 760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조회 221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조회 250 추천 수 1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조회 182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조회 507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조회 221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조회 175 추천 수 2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조회 323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조회 309 추천 수 1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조회 445 추천 수 1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조회 268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조회 1336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1 조회 713 추천 수 2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조회 217 추천 수 1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3 조회 387 추천 수 2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조회 1246 추천 수 1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조회 455 추천 수 2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조회 732 추천 수 3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조회 725 추천 수 4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조회 394 추천 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