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사우스웨스트항공, 'LCC 맞아?' 無 수수료 정책

  • 유료 서비스 적고 수수료 없는 사우스웨스트항공

  • 진정한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 항공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는 다름 아닌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이다.

[항공소식] 2016년 38억 명, 서울-제주노선·사우스웨스트항공 최다 이용객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비용항공사다. 현재의 저비용항공(Low Cost Aviation)이란 무엇인가 개념을 정립하고 전 세계로 확산시킨 주인공이다.

저비용항공의 장점은 값싼 항공권이다. 반면 단점은 싼 운임을 상쇄하는 비싼 수수료, 위탁 수하물 등 유료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이는 저비용항공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거의 모든 LCC들이 추구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저비용항공사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수수료 정책은 좀 다르다. 이용객이 가장 예민해할 만한 수수료(Fee)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다. 이쯤 되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이 과연 '저비용항공사'인지 의심이 들 정도다.

여기서 '저비용항공'이라는 개념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저비용항공'은 단순히 값싼 항공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항공사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것(Low Cost)이 먼저이고 그런 노력을 거쳐 값싼 항공권이라는 결과물을 탄생시키는 것이 '저비용항공'이다.

그렇다고 본다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정말 말 그대로 '저비용(Low Cost)'을 기본 운영 방침으로 '값싼' 항공권을 제공하는 '이상적 LCC'에 매우 근접한 유일무이한 항공사라고 할 수 있다.

당장 수수료 정책(Fee Policy)만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항공권 변경, 취소 등에서 수수료 이익을 챙기려 하지 않는다. 

항공사 항공권 변경 수수료 당일 변경 수수료
알래스카항공 125달러 25달러
아메리칸항공 200달러 75달러
델타항공 200달러 (일부 국제선은 최고 450달러) 50달러
프론티어항공 50 ~ 100달러 25 ~ 50달러
제트블루 75 ~ 150달러 50달러
유나이티드항공 200달러 75달러
사우스웨스트항공 없음 없음 (단 운임 종류 변경 시 차액 발생)

luv_nofee.jpg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저비용항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사우스웨스트항공만 항공권 변경, 취소 관련 수수료가 없다. 그렇다고 항공권 가격이 높은 것도 아니다. 물론 스피리트항공이나 알리지언트 같은 초저비용항공사보다야 비싸긴 하지만 여전히 저비용항공사답게 저렴한 항공운임이 장점이다. 그러면서도 이용객이 불안해하는 수수료에 대해서는 매우 관용적이다.

항공권 환불 정책은 다른 항공사들과 비슷하다. 구입 24시간 이내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전액 환불된다. 하지만 다른 항공사들이 다른 항공편으로 변경 시 수수료 받는 것과는 달리 변경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원래 항공권 운임 그대로 다른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 항공권은 환불 불가이긴 하지만 이후 다른 항공편 탑승 시 수수료 없이 그대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환불해 주는 것과 같다.

또 한 가지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무료 위탁 수하물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 번째 가방 25달러, 두 번째부터는 100달러 등을 받는 다른 모든 미국 항공사들과는 달리 철저하게 위탁 수하물에 대해 무료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에게서는 항공운임부터 내리고 수수료로 만회하는 방식이 아닌 비용(Cost)을 줄여 항공운임을 내리는 원칙적인 방식을 어렵지 않게 엿볼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미국인이 가장 신뢰하는 항공 브랜드 리스트에 단골로 오른다. 조사 대상 가운데 70%는 자신이 신뢰하는 브랜드 상품 구입하는데는 조금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단순히 가격만이 경쟁력을 가르는 지표가 아님을 알려주고 있다.

최근 저비용항공이라는 이름으로 무차별적인 수수료 정책을 펼치는 일부 저비용항공사들은 과연 진정한 의미의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수수료 등 감춰져 있으면서 잠재된 비용은 드러내지 않고 단순히 '저가(Low Fare) 항공권'만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이다.

 

[항공컬럼] 사우스웨스트항공 창업자, 허브 켈러허가 주는 영감의 메시지 9가지(2017/8/16)
[항공컬럼] 오버부킹 훨씬 많은 사우스웨스트항공, 조용한 이유?(2017/4/19)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항공, '기분좋은 경험' 1위(2017/3/21)
[항공소식] 포춘 선정, 존경받는 기업 항공사 부문 1위 사우스웨스트(2017/2/21)
[항공상식]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좋아하는 멋진 이유 6가지(2015/11/9)
[항공컬럼] 사우스웨스트항공, 더 이상 최저가로 승부 안해?(2015/5/6)

 

#항공사 #저비용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LCC #수수료 #항공권 #유료

  • 4
  • 0
승무원이 직접 시연하는 안전 데모 다시 돌아오나? 세계 최대 비행기 이륙 준비, 新 비즈니스 '위성 로켓 공중 발사체'
댓글 3
  • 이제는 사우스웨스트가 하와이로 노선을 확대하더니 로얄 소비자 만들기위한 전략까지... 강한 로얄 소비자 층을 가지고 조금씩 중장거리 lcc나 하이브리드 모델도 시도하려는것인지 궁금해지네요

  • Cranfield님께

    문화라는 측면에서 사우스웨스트랑 비슷했던 버진아메리카가 사라진게 개인적으로는 안타깝더라고요 사우스웨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믿음으로 결속된 단단한 조직력과 충성심이라고 봅니다. 거기에 고객 지향적인 자세가 저렴하면서도 사랑스러운(?) 항공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거죠.

    그래서 가격은 다른 ULCC 등에 비해 조금은 비싸지만 소비자들이 열렬히 호응하며 좋아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사우스웨스트는 그런 믿음과 충성심을 바탕으로 영역을 확대하려는 것일 거고요.

    개인적으로 궁금한 건 과연 사우스웨스트가 단일 기종을 포기하고 장거리 LCC 영역까지 도전할 것이냐는 겁니다. 두고 볼 만 할 것 같습니다. ~~

  • Cranfield님께
    상주니글쓴이
    2018.2.17 07:46 댓글추천 0비추천 0

    단순히 방법적인 측면을 따라한다고 해서 가능한게 아니라는 걸 사우스웨스트는 보여주죠. 가장 근본적인 힘은 문화 아닌가 싶어요. 소위 말하는 팬덤이 워낙 단단하지만 그것이 다른 팬(?)층의 반감을 사는 게 아니라 오히려 호감을 만들어간다는... 참 대단하긴 합니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조회 154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조회 127 추천 수 1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조회 215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조회 259 추천 수 1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조회 372 추천 수 1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조회 230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조회 1306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1 조회 645 추천 수 2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조회 190 추천 수 1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3 조회 361 추천 수 2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조회 1085 추천 수 1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조회 396 추천 수 2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조회 684 추천 수 3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조회 662 추천 수 4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조회 314 추천 수 2
유료 서비스 적고 수수료 없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진정한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 항공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는 다름 아닌 미국...
2017.11.28 조회 562 추천 수 4
윙스팬 117미터 세계 최대 비행기 등장 MS 공동 설립자 폴 앨런, 인공위성 발사체 운반용 비행기 개발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설립자인 폴 앨런(Paul Allen)이 비...
2017.11.27 조회 356 추천 수 2
항공사 에어아시아, 하늘의 '아마존' 목표 개방적이고 혁신적 기업 문화와 CEO 확고한 의지는 긍정적 신호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 에어아시아의 다음...
2017.11.20 조회 435 추천 수 1
제주항공, 내년 인천공항 라운지 운영 예정 라운지 운영은 탑승동 탈출 계기가 될 전망, 궁극적으로는 LCC 탈피? 얼마 전부터 떠돌던 소문이 진실인 것으로 확인...
2017.11.15 조회 837 추천 수 2
저비용항공시장 확대는 전체 항공업계 파이 키워 하지만 허브 지향하는 인천공항에는 그다지 도움 안돼 현대 항공시장의 메인 흐름에서 저비용항공을 빼놓을 수 ...
2017.10.26 조회 549 추천 수 2
정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