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팁

기타

항공편 지연, 결항, 탑승 거절 보상받는 방법 - 유럽 항공편

항공여행을 하다 보면 때로는 항공편 지연이나 취소 등의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항공사의 책임, 잘못 여부에 따라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이유로 운송 계약을 맺은 항공 소비자에게 적절한 배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항공기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당하기 쉬운 대표적인 불편함을 들라면 '지연(Delay)'이라고 말할 수 있다. 거기에다 갑작스런 항공편 취소, 혹은 오버부킹(Over-booking, 초과예약) 등으로 인해 좌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불편 상황에 따라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유럽 항공편(유럽 출도착편)의 경우에 대해 알아 본다.

 

1. 대상 항공편 : 유럽(EU) 항공편

  • 유럽/EU 내 항공편이거나, 유럽을 출도착으로 하는 모든 항공편
    (유럽을 출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이 대상이므로 우리나라 인천 출발, 유럽행 항공편도 이에 해당한다)

 

2. 보상 받을 수 있는 상황 : 3시간 이상 항공편 지연, 갑작스런 취소(결항), 탑승 거절

여기서 말하는 지연이란 30-40분 정도의 짧은 지연을 말하지는 않으며 항공편이 3시간 이상 지연(Delay)되는 경우에 보상 받을 수 있다. 또한 갑작스런 항공편 결항·취소(Cancellation), 그리고 항공사의 사유(초과 예약 등)로 탑승이 거절(Denied Boarding)되는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때 보상금액은 항공편 운항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운항거리 유럽(EU)내 운항 항공편 유럽(EU)을 출도착하는 항공편
~ 1,500km 250유로 250유로
1,501km ~ 3,500km 400유로 400유로
3,501km ~   600유로

 

  1. 만약 항공사가 유사한 대체 항공편이나 스케줄을 제공하는 경우 보상액(Compensation)은 50% 가 될 수도 있다.
  2. 5시간 이상 지연되는 경우, 지연 이유와 상관없이 항공권을 환불받을 수 있다. 단, 환불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항공사로부터 더 이상의 도움을 받을 수는 없다.
  3. 이 보상금액 기준은 EU 규정이며, 항공사에 따라서는 클래스에 따라 차등을 두어 보상금액이 정해지기도 하므로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의 경우 상기 금액보다 더 큰 금액을 보상받을 수도 있다.

 

apo_pax.jpg

[관련 항공상식] 배낭 여행족, 항공 DBC(Denied Boarding Compensation) 노려볼까?

 

※ 보상받을 수 없는 경우

항공편 취소(Cancellation)라고 해서 다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이 불가피하거나 항공사가 충분히 사전 조치를 했다고 하는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는 없다.

  • (날씨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Extraordinary Circumstances)의 경우, 혹은
  • 항공편 출발 2주 전에 미리 취소 통보를 한 경우, 혹은
  • 예약된 출발-목적지까지 대체 혹은 유사 스케줄 항공편을 제공하는 경우

하지만 이런 경우처럼 보상(Compensation)을 하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항공사는 승객이 필요 시 타 항공편 예약 변경, 다른 교통수단 확보 등의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3. 보상(Compensation) 요구하는 방법

passenger-rights_300.jpg기본적으로는 항공사가 자동적으로 승객에게 상기 EU 규정에 의거 보상을 해 주어야 하나, 만약 항공사로부터 해당 보상을 받지 못했다면 이 파일(링크)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항공사에 송부하면 된다.

그래도 항공사가 별다른 조치(보상)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해당 국가 관계당국 연락처를 확인(이곳)하여 신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항공사에 해당 사항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면 기상, 정비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아닌 경우 보상을 해 준다. 하지만 LCC 등 항공사에 따라서는 이 보상에 소극적인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EU 각 국가 관계기관에 연락하거나, 언어 문제로 어렵다면 우리나라 국토교통부에 민원을 넣어도 된다.

 

[세부 신청 방법] 지연·결항·탑승거절 보상 직접 신청하기 - 유럽 항공편

 

 

[항공여행팁] 항공편 지연·결항·탑승거절 보상받는 방법 - 유럽 항공편
[항공여행팁] 항공편 탑승거절 보상받는 방법 - 미국 항공편
[항공여행팁] 항공편 지연·탑승거절 보상받는 방법 - 우리나라 출도착 항공편

 

 

  • 9
  • -2
항공편 탑승거절 보상받는 방법 - 미국 항공편 어느 나라가 여행하기 안전한가? (인터랙티브 맵)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계획된 일정대로 흘러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사람의 일이라는 것이 그렇게 순리적이지만은 않다. 항공여행의 경우에도 대부분은 약속된 시각에 항공기가 ...
2015.07.14 조회 2920 추천 수 3
항공여행을 하다 보면 때로는 항공편 지연이나 취소 등의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항공사의 책임, 잘못 여부에 따라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이유...
2015.07.12 조회 11251 추천 수 9
해외로의 여행이 자유로워진 지금 누구나 다른 세계를 경험하고 싶어한다. 올 여름 휴가를 앞두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단순한 휴양과 휴식이 아닌 다른 나라의 ...
2015.07.11 조회 1615 추천 수 2
일반 민간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것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 혼자만의 생각이나 취향만을 고려해서는 곤란하다. 좁은 항공기 안에서 ...
2015.05.29 조회 1679 추천 수 2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잠시 일을 놓고, 집을 떠나 또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싶어한다. 항공여행은 이제 필수처럼 되어가고 많은 사람들...
2015.05.27 조회 819 추천 수 2
장거리 여행을 계획할 때, 특히 항공기를 이용하는 해외로 떠나려고 하면 제일 먼저 고민하는 부분이 항공권이다. 그래서 요즘 저비용항공사가 한창 인기를 끌고 ...
2015.05.15 조회 2751 추천 수 7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수익구조가 차츰 유럽이나 미국의 저비용항공 사례를 닮아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저렴한 항공권 대신 거둘 수 있는 부가수익이 그것...
2015.04.27 조회 6228 추천 수 4
우리나라에는 현재 2개의 대형 항공사와 5개의 저비용항공사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국내선은 이미 수송객의 절반 이상을 저비용항공이 담당하고 있을만큼 저...
2015.04.25 조회 1924 추천 수 2
지난 2011년 일본 전일본공수(ANA)가 자회사로 설립한 피치항공(PEACH)의 성장 속도가 남다르다. 현재 A320 항공기 14대로 15개 노선을 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
2015.04.21 조회 2643 추천 수 4
여행이라는 즐거움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여러가지다. 여행은 어디를 가고 무엇을 보며 즐겨야 할 지 계획하는 동안 떠나기 전부터 가슴 한켠...
2015.04.18 조회 3370 추천 수 1
항공기 이용이 일반화되면서 점차 그 기대 수준도 함께 일반화되고 있다. 항공기가 고급 교통수단으로 인정받던 시설, 요금은 어마무시하게 고가였다. 따라서 부...
2015.04.10 조회 2160
항공여행 준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들 여행 준비에서 도착까지 이제 여행은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이 됐다. 국내에도 좋은 여행지, 즐겁게 지낼 곳은 많고 ...
2015.03.13 조회 74593 추천 수 25
항공여행에서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좌석이다. 얼마나 더 큰 좌석이냐에 따라 비행시간 대부분을 앉아 지내야 하는 승객들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
2015.03.06 조회 4260
며칠 전 미국에서는 5개월 아기와 아기 엄마가 비행기에서 쫒겨나는 일이 발생했다. 프론티어항공을 이용하려던 아기 엄마가 아기에 아기띠를 채워 비행기에 탑승...
2015.02.02 조회 3400 추천 수 1
에티켓... 어디서나 필요한 것이지만, 특히 항공기라는 좁은 공간에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 서로에 대한 에티켓이다. 미국의 제트블루는 재미있는 영상을 제공하고...
2015.01.09 조회 1476 추천 수 1
유럽의 라이언에어가 욕을 많이 먹는 저비용항공사의 대표라면 미국에서는 단연 스피리트항공을 꼽는다. 오죽하면 고객 불만을 마케팅에 이용할 정도다. [항공소...
2015.01.01 조회 4107 추천 수 1
항공여행에서 가장 큰 부담 중 하나가 항공권이다. 짧은 시간에 먼거리를 이동하는 교통수단 중 항공기 만한 게 없지만, 그만큼 값을 지불해야 한다. 그래서 여행...
2014.12.30 조회 7837 추천 수 4
저비용항공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긴 했지만, 아직 장거리 여행을 하려면 일반 항공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는 여행경비 중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
2014.12.05 조회 3506 추천 수 1
승무원이 기내에서 승객으로부터 요청을 받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어디나 그러하듯, 만사가 미리 정해진 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
2014.12.03 조회 3954
어떤 상품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상품의 가치를 나타내는 '가격'이라는 것이 늘 한결같이 유지되지는 않다. 소위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가격도 오르락 내리락...
2014.10.24 조회 9827 추천 수 3
정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