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제주항공은 왜 Q400 항공기를 포기하는 걸까?

    • 글자 크기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역사를 새로 쓰게하는 항공사는 다름아닌 제주항공이다.

한성항공이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망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을 대표하는 항공사는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정도를 들 수 있겠다.

그 중 제주항공은 진에어, 에어부산과는 달리 기존 메이저 항공의 지원없이 자체적으로 항공사를 발족시킨 경우여서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제주항공이 초창기에 들여온 항공기는 캐나다 봄바디어社의 Q400 이다.

이 비행기는 터보프롭 항공기로, 기존 우리에게 익숙했던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한 A320이나 B737 같은 기종과는 다소 달라 생소했지만 저비용항공을 시작하는 제주항공으로서는 기존 터보팬 기종의 비싼 항공기 가격을 무시할 수 없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값비싼 기종을 선택하기 보다는 미국, 유럽에서 지역항공사에게 널리 알려진 터보 프롭 기종으로 저렴하게 시작하는 편이 안전한 수순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제주항공은 터보프롭 항공기인 Q400 보다는 B737 제트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현재 운용 중인 B737 항공기 4대에 한 대를 더 추가해 5대가 된다. 제주항공은 B737 기종을 주력으로 하되, 기존에 운용 중인 Q400 기종은 보조 항공기로 활용할 계획이지만 올 상반기 중에는 Q400 항공기 모두를 매각할 것이라고 한다.

조만간 퇴출될 Q400 (위) 기종과 제주항공 주력 항공기종이 될 B737(아래)

조만간 퇴출될 Q400 (위) 기종과 제주항공 주력 항공기종이 될 B737(아래)

 

 

그럼 제주항공은 도입 초기, Q400 기종의 생소함 때문에 꺼려했던 소비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활공 능력 등 안전성 측면에서 더 좋다고 자랑까지 했던 Q400 항공기를 왜 포기하는 것일까?
 

가장 큰 이유는 궁극적 목표인 국제선 활용에 Q400 항공기로서는 제한이 많기 때문이다.

우선 좌석 규모가 70석 내외로 국제선에 투입하기에는 다소 작다. 국제선을 투입하려면 비용이 그만큼 더 드는데 반해 70명 정도 승객을 수송해서는 수지를 맞추기 어렵다. 대량 수송이 기본이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속도 또한 기존 제트기종에 비해서는 80% 정도 수준이어서 국제선 항로를 비행하는데 제한이 적지않다. 운항 고도는 물론 운항거리도 2천 킬로미터 정도로 짧은 편이어서 국제선 중 가장 인기있는 노선인 방콕(서울-방콕 약 3천5백킬로미터)까지 투입하기에 턱없이 짧다.

반면 B737 기종은 5-6시간을 비행할 정도여서 단거리부터 어지간한 동남아, 중국 노선까지 운항이 가능한 기종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는 최고 인기기종인 B737이 저비용항공사에게는 더할 나위없이 적합한 기종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저비용항공의 기본 컨셉 중 하나인 기종 단순화 때문이다.

유명한 저비용항공인 사우스웨스트항공이나 라이언에어의 경우에도 항공기종은 B737 한가지 기종만 운영한다.

기종이 다양한 것하고, 저비용항공하고 무슨 상관이냐고 반문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기종이 다양해지면 질 수록 비용이 그만큼 많이 투된다.

우선 조종사를 기종별로 양성해야 한다.  대형 차종 면허증이 있어 소형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 면허와는 달리, 항공기 조종면허는 각 기종별로 구분되어 있다.  B747 대형 항공기 조종사가 B737 항공기를 조종할 수 없다는 말이다. 만약 Q400 기종을 계속 운영한다면 조종사 수급은 B737, Q400 각각 구분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비용은 물론이거니와 조종사 운영 효율성 면에서도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정비사도 기종별로 면허를 취득해야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정비 부품 유지에 드는 비용은 물론  조종사, 정비사 운영하는데 기종이 단순화되면 될 수록 운영에 용이하고 비용 부담도 작아지게 되는 것이다.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제주항공이 국내 제 3 민항으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Q400에 대한 애정이 크겠지만, 현실적으로 국내나 한일 노선만 운항하는 정도에나 적합한 Q400 으로서는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노선을 감당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조만간 국내에서는 Q400 항공기를 찾아보기 어렵게 될 전망이다.  사라지기 전에 Q400 항공기를 한번 타 보는 건 어떨까?  추억에 남기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

[관련 링크] Q400 항공기 마지막 고별 비행 (2010/06/16)

 

    • 글자 크기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낮출 수 없는 이유) 같은 날씨에도 내리지 못하는 항공기 차이 있다.
댓글 4
  • k2man (비회원)
    2010.3.6 08:50
    Q400.. 정말 제가 너무 좋아 하는 항공기인데요...
    제주에서 서울갈때... 이 항공기를 타고 관악산을 넘어 갈 때, 정말... 전율이라고 할만한 뭔가가 느껴집니다.
    터보프롭 항공기이여기 떄문인지 고도가 5,000m정도로 터보팬 항공기보다 절반정도 낮기 때문에 지상을 너무 멋있게 볼 수 있죠.
    이런 것을 남겨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http://k2man.net/1014 에 사진이 Q400 탔던 것입니다. 정말 이렇게 항공기에서 야경을 보기는 쉽지 않죠.
    예전에 Q400 타면서 구름 위 일출을 봤던 것도 좋았구요. 제주항공에서 Q400을 퇴출한다니 정말 아쉽다는 생각에서 댓글을 남겨 봅니다.
  • @k2man
    마래바글쓴이
    2010.3.11 21:35
    캬아~~ 멋있는데요.
    아무래도 비행 고도가 낮다보니 지상 풍경도 훨씬 가깝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퇴출된다니 조금 아쉽습니다.
  • KIM (비회원)
    2018.3.26 23:18

    대한민국에서는 터보프롭의 안전성에 대한 이용객의 신뢰도가 유난히 낮죠... 터보프롭기를 운용한다는 사실자체가 항공사 이미지에 마이너스 효과이니...

  • troll (비회원)
    2018.3.27 18:28

    Q400으로는 일본이나 상해, 대련, 그리고 최대로 대만 정도나 운항 가능하기 때문에 제한이 너무 많죠.

    저가 수요가 많은 방콕 조차도 갈 수 없으니..

    2018년 현재, 어쨌거나 제주항공의 선택은 타당했던 것으로 보이네요,

    잘 선택한 거죠

     

    q400 같은 비행기는 단거리.. 지역 항공사, 국내선 정도에 적합하다고 봅니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여행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짐이다. 집을 떠나 타지에서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쉽지 않다. 집처럼 갖추어진 환경이 아니다보니, 필요한 물건들은 소지하고 떠나야...
2010.05.03 조회 19813 추천 수 2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 최근 대부분의 의견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결과라고들 말한다. 그리고 그 원인 중의 대표적인 것을 자동차나 공장 매연을 꼽곤한다. 기상학...
2010.04.27 조회 13362 추천 수 4
유럽 발 화산 공포가 서서히 사그러드는 양상이다. 어제(4월 21일)부터 유럽으로 향하는 항공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직 완전하게 위험이 제거된 상태는 아...
2010.04.22 조회 12982
사람이 인식하고 관리하는 모든 사물에는 이름을 붙인다. 우리가 한번도 가보지 않은 먼 우주에 있는 행성이나 은하계에도 이름 붙이기를 좋아한다. 실제 그 우주...
2010.04.13 조회 13865
항공여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가장 빠른 운송수단이 항공기이지만 하늘을 나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할 수 있다. 물론 위험한 ...
2010.04.05 조회 16428
인생은 늘 계획한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 때로는 계획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기도 하고, 아무리 노력하고 애써도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할 때도 있다. 항공사 ...
2010.04.02 조회 10301
항공기는 때때로 예정하지 않은 공항으로 항로를 바꿀 경우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목적지 공항의 날씨 때문에 인근 공항으로 착륙하거나 갑작스런 위급 환...
2010.04.01 조회 15187 추천 수 2
최근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이 눈부시게 그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국내선 중 김포 - 제주 노선의 경우에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저비용항...
2010.03.18 조회 19788 추천 수 1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역사를 새로 쓰게하는 항공사는 다름아닌 제주항공이다. 한성항공이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재기가 불...
2010.02.19 조회 22404 추천 수 1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착륙 능력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기로 하자. 어제(2010/02/16) 제주항공이 CAT-II 운항등급을 획득해 앞으로 지연이나 결항 등이 지...
2010.02.18 조회 16706
공항이라는 곳은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출발점이자 따뜻한 집으로 돌아오는 시작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운 눈물로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는 곳도 공항이며...
2010.02.07 조회 13692
개인적으로 먹을 것을 그다지 많이 가리는 편이 아니다. 하지만 어릴 적에 고등어를 잘못 먹어 알레르기를 일으켜 한동안은 고등어를 먹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
2010.02.06 조회 15933 추천 수 1
조종사 수는 항공편 비행 시간에 따라 달라 두 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객실 어디선가 쉬는 조종사도 있어 만약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 어디든 한번에 날아갈 수...
2010.02.05 조회 16185 추천 수 4
비행기가 비행장을 뜨고 내릴 때 가장 중요한 건 날씨다. 비가 오거나, 눈이 내려 활주로가 미끄러우면 제대로 안전하게 내리기 힘들다. 아무리 항공기가 번개에 ...
2010.02.04 조회 12366 추천 수 3
얼리버드.. Early Bird.. 일찍 일어나는 새.. 대충 이런 뜻이긴 한데, 최근 저렴한 할인 항공권을 구하기 위한 항공사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다. 일반 ...
2010.01.28 조회 31967 추천 수 11
이전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