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승객

혼잡 줄이고 가장 빠른 항공기 탑승 방식은?

    • 글자 크기
  • 탑승방식에 따라 탑승 소요시간 달라져

  • 무작위·윌마 방식이 가장 빠르고 만족도 높아

공항 터미널, 눈 앞에 항공기가 보인다.

또 다른 세계로 나를 데려다 줄 비행기다.

어느 덧 탑승시간이 되자 탑승구 앞에서는 탑승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다.

"지금부터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비즈니스클래스 고객님 탑승하시고 어린이를 동반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한 고객님 탑승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후 좌석번호 38열 이후를 배정받으신 고객님 탑승하여 주시고, 37열 이전 좌석을 배정받으신 고객님들께서 제일 나중에 탑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공사별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이와 유사한 탑승순서 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으며, 이런 방식이면 B777 항공기에 모든 승객이 탑승하는데 대략 20-30분 정도가 소요된다.

항공기는 지상에서 Turnover(도착해 다음 비행에 들어가기까지) 시간을 줄이면 줄일 수록 항공기 가동시간이 많아진다. 항공기 정비시간 등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승객의 탑승시간이 줄어들면 Turnover 시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항공사 입장에서는 효율성이 향상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어떤 탑승방식을 통해 이 탑승시간을 단축할지 고민한다.

그럼 어떤 방식의 탑승방식이 혼잡을 줄이면서도 가장 빠르게 탑승할 수 있는 형태일까?

 

boarding_ua.jpg

 

 

▩ 무작위 탑승

좌석 번호와는 상관없이 누구든 줄 선 순서에 따라 탑승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얼핏 생각하기에 상당한 혼잡이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탑승 속도는 제법 빠른 편이다. 하지만 승객들은 동일 구역의 다른 승객이 정리될 때까지 통로 등에서 기다려야 하는 등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다.

  • 탑승 소요시간 : 약 18분
  • 탑승객 만족도 : 12점

 

▩ 무작위 탑승(좌석번호 미지정)

순서없이 아무나 먼저 탑승할 수 있으나 좌석번호를 지정하지 않아 먼저 탑승한 사람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대표적인 탑승방식이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진에어도 초기에 도입해 운용하기도 했다. 지정된 좌석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먼저 좌석을 차지하려는 분위기로 인해 탑승 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승객의 만족도는 가장 낮다.

  • 탑승 소요시간 : 약 14분
  • 탑승객 만족도 : -5점

 

▩ 후방우선 탑승 방식

대개 민간 항공기 탑승 도어는 항공기 앞 부분에 있다. 모든 승객 탑승은 항공기 앞부분을 이용하므로 항공기 전반부 혼잡을 줄이기 위해 후방 좌석 승객을 먼저 탑승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거의 대부분 항공사들이 적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탑승 방식이지만 효율성이 그다지 좋지는 않다.

대개 구역을 2-4개 정도로 나누어 탑승시키지만 어쨌거나 동일 구역에 탑승하는 사람들이 동시에 탑승하게 되므로 혼잡이 어느 정도는 발생하기 때문에 탑승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board_rear_to_front.jpg

  • 탑승 소요시간 : 약 24분
  • 탑승객 만족도 : 19점

 

 

▩ 역 피라미드 탑승 방식

후방 우선 탑승 방식과 유사하나 블럭을 조금 더 세분화해 열 혹은 좌석 단위로 탑승 순서를 부여한다. 동일 구역에서도 탑승객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으므로 상당히 빠른 속도로 탑승할 수 있으며 탑승객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다소 복잡한 느낌으로 이를 적용하는 항공사는 많지 않다.

board_reverse_pyramid.jpg

  • 탑승 소요시간 : 약 15분
  • 탑승객 만족도 : 113점

 

 

▩ 윌마(WilMA) 방식

이 방식은 창가(Window), 중간(Middle), 통로좌석(Aisle) 승객 순으로 탑승하는 것으로 항공기 탑승객 중 창가좌석 승객이 먼저 탑승해 짐 정리하고 좌석에 앉을 즈음에 중간좌석 승객이, 그리고 제일 나중에 통로좌석 승객이 탑승하게 되므로 통로에 서서 다른 승객 정리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줄어든다. 비교적 빠르게 탑승하고 승객의 만족도도 높으며 간단한 안내로 쉽게 운용할 수 있어 이 방식을 적용하는 항공사가 늘고 있다. (*WilMA 표현, Window + elite + Middle + Aisle에서 비롯)

board_wilma.jpg

  • 탑승 소요시간 : 약 15분
  • 탑승객 만족도 : 102점

 

 

특히 지상에서의 체류시간(Ground Time)을 줄여 최대한 항공기 가동률을 높여야 하는 저비용항공사 입장에서는 이 탑승시간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항공기 가동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이는 요소 중 하나다.

 

#Turnover #그라운드타임 #GroundTime #항공기 #탑승 #탑승방식 #항공사 #WilMA #후방우선 #역피라미드 #무작위

관련된 다른 게시물
  1. [2017/04/28] 중간 낀 좌석이 더 넓은 컨셉.. (353, 2)
    • 글자 크기
항공사 운항 매출, 80% 이상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조종사 기내식, 언제부터 따로 먹게 됐나? (by 마래바)
댓글 1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하늘을 나는데도 영공 사용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실제로는 관제 서비스 수수료라고 보는 것이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데 통행료라는 것을 낸다. 대부...
2017.09.30 조회 894 추천 수 2
비행 중 산소 마스크 누가 먼저 착용해야 해? 심각한 경우 10초 내외 정신 잃을 수 있어, 본인(성인) 먼저 착용하고 주변 어린이 씌워야 민간 상용 항공기를 타...
2017.08.25 조회 918 추천 수 4
사상 최초의 동력 비행은 1903년 라이트 형제 하지만 그 이전에 비행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7인의 발명가들 비행기를 제일 처음 띄운 인물을 우리는 라이트 형제...
2017.08.19 조회 423 추천 수 4
개성이 주목받는 시대에 전부 파란색 계통? 차분함, 선명함, 웰빙 감을 느끼게 하는 색상 민간 항공기 좌석은 대부분 파란색 계열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2017.08.10 조회 1181 추천 수 2
항공사고 70% 이상이 이착륙 시 발생 조종사, 착륙보다는 이륙할 때 더 긴장 항공사고와 관련된 표현 중에 '마의 11분'이라는 것이 있다. "Critical 11 Minutes....
2017.08.08 조회 1800 추천 수 3
종종 헛갈리는 '수하물', '수화물' 용도에 따라 둘다 맞는 표현이지만 통상적으로는 '수하물'이 적합 요즘은 항공권을 대개 이티켓(전...
2017.07.14 조회 1204 추천 수 5
비즈니스클래스 표기, '클리퍼(Clipper)' 유래 물리적 클래스 구분 외 예약 클래스도 항공기 이용 시 재정적 여유만 있다면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이용하...
2017.07.10 조회 1129 추천 수 4
비행기 이륙에 온도는 지대한 영향을 줘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비행기 이륙 못해 요 며칠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 지역은 폭염인 모양이다. 낮 최고 온도가 50...
2017.06.23 조회 1273 추천 수 3
기내 공기오염 주범은 엔진 블리드에어? 블리드에어, '피같은 공기' 시스템 그 한계는? B787, 블리드에어 없는 유일한 민간 제트 항공기 민간 항공기에...
2017.06.20 조회 942 추천 수 3
항공 오버부킹은 항공수 수익극대화 방안 예약문화·노쇼 운운 이전에 고객을 대하는 마음 자세가 더 중요 지난 주 전세계는 한 항공사의 황당한 결정과 ...
2017.04.19 조회 1007 추천 수 2
특별·특수 서비스 대상은 업그레이드 제외 특별 기내식이나 서비스 대상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경우 절차 변경으로 인한 혼선 때문 예기치 못한 선물이나 칭찬에 ...
2017.04.05 조회 1150 추천 수 3
오버부킹 관행은 노쇼에서 비롯돼 자칫 기형적인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 예약문화 성숙은 오버부킹 줄게 해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 저비용항공의 비중이 커지면서...
2017.04.01 조회 1114 추천 수 4
수하물 지연, 항공 여행시 가장 짜증나는 일 도대체 얼마나 지연되고 분실되는 걸까? 그러면 보상은 어느 정도나 가능해? 세상 일에 완벽은 없다. 항공 여행 역...
2017.03.20 조회 1885 추천 수 2
매출 80% 가량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부담 적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 증가 민간 여객기를 이용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요금이다. 그래서 ...
2017.03.17 조회 1060 추천 수 3
탑승방식에 따라 탑승 소요시간 달라져 무작위·윌마 방식이 가장 빠르고 만족도 높아 공항 터미널, 눈 앞에 항공기가 보인다. 또 다른 세계로 나를 데려...
2017.02.25 조회 1473 추천 수 5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