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항공기 기내가 다소 춥게느껴지는 이유

    • 글자 크기

"아기 때문에 그러는데, 조금 온도를 높여주시면 안될까요 ?"

"왜 항공기 안이 이렇게 더운거야 ~~?"

항공기 안의 온도는 단순히 외부 날씨로 인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얼추 400명 가까이 좁은 항공기 안에 있다보면 사람의 신체가 발산하는 체온 등으로 인해 그 온도는 상승하게 된다.  항공기에 최초에 탑승하는 사람은 비교적 춥게 느끼지만 탑승하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서서히 온도가 올라 더위를 느끼게 되는 것은 그런 이유일 것이다.


항공기의 냉난방 시스템은 연료 소모와는 거의 무관한 데 이는 엔진에서 발산하는 열을 부가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즉, 항공기는 엔진을 통해서 흡입하는 영하 40 정도의 차가운 외부 온도를 흡입하여 적당하게 가열을 통하여 필요한 온도로 데워서 승객들에게 공급을 하게 되는 데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은 항공기에 장착된 PACK 이라는 장비가 담당한다.
항공기 객실 온도 조절은 조종실에서 주 온도 조절장치를 통해 설정하고 객실에서는 이미 설정된 기준온도에서 상하 6-8도 정도 범위 내에서 재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대부분 상용 여객기는 기본적으로 대개 온도조절 장치(에어콘)를 가지고 있어 승객이 쾌적감을 갖도록 하늘을 비행할 때나 지상에 있을 때나 언제든지 온도 조절이 가능하나 일부 항공기종의 경우는 그 기능적 제한으로 인해 손님을 태우고 내리는 등 지상에 있을 때는 에어콘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흔치는 않지만 항공기 자체의 문제로 인해 지상에서는 자체 전력으로 에어콘을 가동시키지 못하고 실제 비행 중에만 에어콘을 작동시키는 경우도 있다. 마치 자동차의 배터리 문제로 시동을 걸지 않고는 에어콘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처럼 말이다.

이렇게 지상에서 온도조절이 곤란한 항공기는 지상에 있는 동안에는 외부 장비를 이용해 에어콘 전원을 공급하거나 아예 에어콘 차량을 이용한다. (아래 그림처럼..) 물론 이륙하게 되면 항공기 자체에서 온도조절이 가능해진다.

항공기에 에어콘 차량을 이용해서 냉각 공기 를 주입하는 장면
항공기에 에어콘 차량을 이용해서 냉각 공기 를 주입하는 장면 (출처 : 타이항공 홈페이지)

기내 표준온도 설정 시 지역별로 항공사마다 달라

항 공기 기내 온도는 표준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항공사마다 약간씩 다르게 책정해 운영하고 있다.  항공사는 자사 항공편을 이용하는 주 승객층을 파악해서 그들이 느끼는 쾌적한 온도를 찾아낸다.  이렇게 찾아낸 온도를 표준 온도로 정해 승무원들이 이 표준 온도를 맞춰 운항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더운 지방인 아프리카, 동남아 등의 항공사는 대개 섭씨 25-26도 정도를 표준 온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온대지역 항공사들은 24도 정도를, 미국이나 유럽 항공사들은 섭씨 21-23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다.

밥을 든든히 따뜻한 음식을 배불리 먹고나면 어지간한 추위도 많이 느끼지 않고 이겨내는 반면, 배고플 때 느끼는 추위는 더하게 느끼곤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양 상태가 비교적 좋고 비만도가 높은 미국인들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를 타면 거의 90% 이상 덥다는 의견을 내는 반면, 중동이나 아프리카 등 더운 지방 사람들에게는 24도 정도도 너무 춥다는 의견을 내곤 한다. 한국인을 비롯한 극동지방 사람들은 덥다는 의견과 춥다는 의견이 혼재되어 있다.

이렇게 기내에 탑승한 승객들은 자신이 느낀 기내 온도로 인한 불쾌감을 불만으로 표출하곤 하는데, 한국인의 경우 6 대 4 정도로 덥다는 사람이 조금 더 많다. 물론 이것은 사람마다 느끼는 온도감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이지는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덥다고 느끼는 승객은 불만을 직접 표출


기내 여행 중 더워서 실제 땀까지 흘리는 사람은 고통과 불쾌감 때문에 불만을 직접 말로 표출하거나 글로 써서 불만 서신을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춥다고 느끼는 사람은 옷을 하나 더 걸치거나 담요를 이용해서 보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추위를 느껴도 어지간해서는 불만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는다.

  • 인체 공학상 인간이 쾌적감을 느끼는 일반적인 온도는 대략 섭씨 21도
  • 수면을 취하는 경우는 이보다 조금 따뜻한 26도 정도가 적당
  • 깨어 있지만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경우는 23-24도 정도가 적당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경우고 사람마다, 그리고 당시의 신체 컨디션에 따라 더 춥게 혹은 더 덥게 느낀다. 마치 감기에 걸리면 같은 온도라도 더 춥게 느끼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재미있는 것은 같은 한국인이라도 비만 체형인 사람과 마른 체형의 사람 간에 평소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는 약 3도 가량 차이가 있다고 한다. 


항공사는 고객들의 불만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온도 설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 내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하면 상당수의 승객들이 담요를 추가 요구하기 때문에 담요를 더 탑재해야 하고, 이럴 경우 담요 소모품 비용, 기내 보관장소 추가 확보, 항공기 무게 증가에 따른 연료 등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에 너무 높게 설정하면 더위를 못 참는 승객들의 불만이 쏟아지기 쉽상이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대개 정책적으로 승객들이 쾌적하다고 느끼는 온도보다는 약간씩 더 낮게 설정해서 운용한다. 이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추운 경우는 그나마 담요라도 덥고 옷을 추가로 입으면 해결 가능하지만 더울 경우는 겉옷을 벗는 것 외에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점이 기내 온도 결정 시 고려 사항 중 하나인 것이다.

항공기 기내가 조금 춥게 느껴지는 이유?  진짜로 춥기 때문이지 (썰렁..) ㅋㅋ

연관 글: 추운 기내에서 따뜻하게 보내는 8가지 팁


    • 글자 크기
기장과 부기장 좌석, 바꿔 앉을 수 있을까? A380, 800명 승객 모두 탈출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요즘 우리 아이들이 재미있게 보는 애니메이션이 '니모를 찾아서 (Finding Nemo)' 다. 니모라는 아들을 찾아나서는 아빠 물고기(클라운 피쉬) 말린의 모험담과 그...
2008.01.04 조회 15392 추천 수 2
34D 승객은 인터넷 전화로 열심히 통화 중이다. 33F 승객은 33D 승객이 하는 인터넷 채팅 때문에 폭발 일보직전이다. 33E 승객은 야한 싸이트를 돌아다니며 인터...
2008.01.03 조회 11268
새벽 2시 25분, 미국에서 출발한 xx항공 036편(가상)이 인천공항으로 들어오고 있다.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물론이거니와 안전한 착륙을 위해 관제탑은 이...
2007.12.02 조회 14098 추천 수 1
"안녕하십니까? xxx 항공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당신네 미국가는 비행기에 폭탄 설치했어 ! 열심히 찾아보셔 ♬ ㅋㅋ" '쇼를 하라. 쇼를 하면 xxxx ...
2007.08.01 조회 9767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이 광고 문구가 한 때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얼마나 유행했으면 초등학교 저학년 시험 문제 중 "가구가 아닌 것"...
2007.10.28 조회 13557
일본으로 건너가 공항 근무를 시작했을 때다. 아무래도 공항 근무라는 것이 비행기의 운항 시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어서 아침 일찍 혹은 저녁 늦게까지 일을 하...
2007.10.20 조회 15614 추천 수 2
"아기 때문에 그러는데, 조금 온도를 높여주시면 안될까요 ?" "왜 항공기 안이 이렇게 더운거야 ~~?" 항공기 안의 온도는 단순히 외부 날씨로 인해서만 영향을 받...
2007.09.29 조회 13519 추천 수 2
승객은 90초 내에 모두 항공기에서 탈출해야 안전 목적으로 좌석 50석 당 승무원 1명 탑승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관심은 뭘까? 기계적이고 ...
2009.06.08 조회 16952 추천 수 4
요즘 세계 경제가 어렵다고들 한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거대 금융회사들이 무너지고, 합병되는 모습 속에 전 세계 다른 나라들의 기업들도 인수 합병의 물결 ...
2009.05.29 조회 24889 추천 수 5
우리 생활에 비행기라는 것이 그리 낯설지 않은 물건이 되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지를 찾아갈 때도 비행기로 10시간 남짓이면 도달할 수 있으니, 인간 능력...
2009.05.28 조회 14027 추천 수 1
"나참~~ 왜냐구요?" "왜 내가 당신네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지 설명해 달라구요!" 지금은 나라와 나라와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진 상태다. 마음만 먹으면 어느 나...
2009.05.16 조회 19575 추천 수 2
얼마 전 자동차 타이어를 몽땅 교체했다. 레조를 2000년에 구입하고 중간에 한번 타이어를 교체 했었으니 다시 교환할 때가 되긴 했었다. 운행 년수에 비해 주행...
2009.05.16 조회 14937
우리가 흔히 타는 여객기는 대략 어느 정도 높이로 하늘을 알고 있을까? "28,000 피트에서 35,000 피트 정도" 요즘 사용해야 하는 표준 단위를 이용해서 그 높이...
2007.09.18 조회 14221 추천 수 5
"어! 제가 타는 비행기가 대한항공 아닌가요?" "티켓에는 아시아나로 되어 있는데 왜 타이항공을 타야 하는 거죠?" 아주 드물지만 간혹 이런 문의를 해 오는 승객...
2007.09.11 조회 47221 추천 수 12
"너 나중에 크면 뭐가 되고 싶어?""꿈이 뭔데?" 우리는 어릴 때 이런 질문 수없이 듣고 자란다. 누구나 받는 이러한 질문들이 어쩌면 질문자(어른)들이 이루지 못...
2007.08.17 조회 23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