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 글자 크기
  •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통해 비상탈출장비인 슬라이드를 펼쳐 미끄러져 내려 탈출한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샌프란시스코 사고나 대한항공 하네다 엔진 화재 사건에서도 이런 장면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런데 만약 항공기 도어(문)에 문제가 생겼거나 또는 탈출 슬라이드를 펼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마지막 최악의 순간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야겠지만 알 수 없는 것이 세상 일이기에 최악의 순간도 대비해야 한다.

민간 상용 항공기 동체에 보면 재미있는 표식이 있다.

 

cut_1.jpg
'여기를 잘라 주세요'

 

"Cut here in Emergency"

즉, '비상 시에는 여기를 잘라 구멍을 뚫어 주세요'라는 의미다. 물론 당연히 이 표식은 외부에서 승객 구조를 위해 투입된 구조대에게 요청하는 내용이다. 항공기 도어가 모두 잠겼거나 열리지 않는 등의 문제로 승객이 외부로 탈출할 수 없을 때는 항공기 동체에 강제로 구멍을 뚫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아무데나 손을 대 구멍을 냈다가 자칫 항공기 전선 등 장비에 문제를 발생시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제조사는 아무런 장비나 장치가 없는 부분에 이런 표식을 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상용 항공기에는 일반적인 비상구 외에 해치(Hatch)를 만들어 둔다. 해치는 보통 위로 여는 문 또는 통로를 말하는데, 민간 상용 항공기에는 조종실 위에 이런 해치가 있다.

 

hatch.jpg
해치를 열고 손을 흔드는 조종사

 

항공기 도어로 탈출하지 못하는 최악의 순간이라면 이 해치를 통해서라도 탈출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해치로 탈출하게 되면 지상으로 내려올 방법은 없다. 바다나 호수 위에 착수한 경우라면 해치를 통해 탈출한 후 물로 뛰어내릴 수는 있겠지만... 

항공기 창문은 절대 열리지 않는다. 간혹 '바깥 바람 즐기겠다고 창문 열어달라'는 조크를 하기도 한다지만 민간 상용 항공기 창문은 밀폐되어 있다. 하지만 열리는 창문도 있다. 바로 조종실 창문이다. 비상 시에 조종사들은 조종실 창문을 열고 탈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매우 위험해 보인다. ^^;;

 

#항공기 #탈출 #비상 #비상구 #도어 #B747 #A380 #조종사 #해치

    • 글자 크기
항공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사건 비행기를 타면 나타나는 신체 현상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조종사, 같은 기내식 먹고 문제 있었다? 미리 제작·보관하는 기내식 특성, 위생 민감 항공기 기내식은 그때 그때 신선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아니라 일정...
2017.02.20 조회 2110 추천 수 4
카타르항공, 최장거리 오클랜드-도하 노선 취항 에어인디아, 뉴델리-샌프란시스코 노선이 더 긴데? 현재 기술로 개발된 민간 항공기는 중간 급유없이 최대 약 22...
2017.02.08 조회 1039 추천 수 1
항공기 타이어는 엄청난 압력과 고열을 견뎌야 그래서 타이어 내부 기체는 질소를 사용 어마어마한 크기의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뜨고 내린다. 그 육중한 무게를 ...
2017.02.06 조회 1986 추천 수 3
영화, 비행기는 거의 동시대에 태어나.. 기내 오락물의 대명사, 기내 영화 변천 백여년 전 비행기라는 것이 등장할 때만 해도 하늘을 나는 것 자체에 열광했다. ...
2017.01.27 조회 752 추천 수 3
1963년 사상 처음 온라인 항공 예약 시스템 등장 ReserVec, 더 발전하지 못하고 SABRE에 뒤져 우리는 예약이라는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키며 살아간다. 한 두...
2017.01.24 조회 753 추천 수 3
낙하산 없이 지상 10킬로미터에서 떨어져 기네스북에 등재된 이 기록의 주인공은 승무원 사람의 몸으로 낙하산 없이 공중에서 떨어져 살아 남을 수 있는 높이는 ...
2016.12.27 조회 1333 추천 수 5
항공기 좌석 등받이는 편안함이 목적 뒤 사람에게는 불편함 초래, 배려·매너 필요 여객기는 그 공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내야 하는 불...
2016.12.20 조회 1239 추천 수 5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는 1939년 뉴욕 라과디아공항 AA Admirals Club 항공 이용객들이 공항에서 원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라운지다. 시간적 여유가 ...
2016.12.10 조회 559 추천 수 2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
2016.11.15 조회 1330 추천 수 8
기내 인터넷 서비스는 더 이상 피할 수 없어 본격적인 시작은 CBB.. 그러나 실패 정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다. 불과 100여년 전, 비행 초기시절 지...
2016.08.28 조회 1370 추천 수 2
기내에서 태어난 아기, 평생 무료 항공권? 현실적으로는 그리 많지 않아.. 비행 중 기내에서 태어난 아이는 평생 그 항공사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을까? 간혹 비...
2016.08.18 조회 2658
20세기 중반 기내식의 화려함 서비스 경쟁으로 치열하던 시절의 향수 기내식은 하늘의 즐거움이다.... 라는 말이 더 이상은 현실이 아닌 듯 하다. 최근 항공사들...
2016.08.02 조회 1592 추천 수 4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영원히 미제 속으로.. FBI 수사 중단 하이재킹(Hijacking), 미국 금주법 시절에 밀주를 만들어 운반하는 차량을 마피아들이 강탈...
2016.07.22 조회 1391 추천 수 1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
2016.07.18 조회 1299 추천 수 2
비행 특성: 높은 고도, 낮은 기압, 낮은 습도 장시간 비행은 신체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쳐 현대에 있어 교통수단으로서의 항공기 이용을 피하기는 어렵다. 항공...
2016.06.21 조회 2570 추천 수 4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