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통해 비상탈출장비인 슬라이드를 펼쳐 미끄러져 내려 탈출한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샌프란시스코 사고나 대한항공 하네다 엔진 화재 사건에서도 이런 장면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런데 만약 항공기 도어(문)에 문제가 생겼거나 또는 탈출 슬라이드를 펼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마지막 최악의 순간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야겠지만 알 수 없는 것이 세상 일이기에 최악의 순간도 대비해야 한다.

민간 상용 항공기 동체에 보면 재미있는 표식이 있다.

 

cut_1.jpg
'여기를 잘라 주세요'

 

"Cut here in Emergency"

즉, '비상 시에는 여기를 잘라 구멍을 뚫어 주세요'라는 의미다. 물론 당연히 이 표식은 외부에서 승객 구조를 위해 투입된 구조대에게 요청하는 내용이다. 항공기 도어가 모두 잠겼거나 열리지 않는 등의 문제로 승객이 외부로 탈출할 수 없을 때는 항공기 동체에 강제로 구멍을 뚫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아무데나 손을 대 구멍을 냈다가 자칫 항공기 전선 등 장비에 문제를 발생시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제조사는 아무런 장비나 장치가 없는 부분에 이런 표식을 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상용 항공기에는 일반적인 비상구 외에 해치(Hatch)를 만들어 둔다. 해치는 보통 위로 여는 문 또는 통로를 말하는데, 민간 상용 항공기에는 조종실 위에 이런 해치가 있다.

 

hatch.jpg
해치를 열고 손을 흔드는 조종사

 

항공기 도어로 탈출하지 못하는 최악의 순간이라면 이 해치를 통해서라도 탈출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해치로 탈출하게 되면 지상으로 내려올 방법은 없다. 바다나 호수 위에 착수한 경우라면 해치를 통해 탈출한 후 물로 뛰어내릴 수는 있겠지만... 

항공기 창문은 절대 열리지 않는다. 간혹 '바깥 바람 즐기겠다고 창문 열어달라'는 조크를 하기도 한다지만 민간 상용 항공기 창문은 밀폐되어 있다. 하지만 열리는 창문도 있다. 바로 조종실 창문이다. 비상 시에 조종사들은 조종실 창문을 열고 탈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매우 위험해 보인다. ^^;;

 

#항공기 #탈출 #비상 #비상구 #도어 #B747 #A380 #조종사 #해치

  • 2
  • -1
항공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사건 비행기를 타면 나타나는 신체 현상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는 1939년 뉴욕 라과디아공항 AA Admirals Club 항공 이용객들이 공항에서 원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라운지다. 시간적 여유가 ...
2016.12.10 조회 495 추천 수 2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
2016.11.15 조회 1142 추천 수 8
기내 인터넷 서비스는 더 이상 피할 수 없어 본격적인 시작은 CBB.. 그러나 실패 정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다. 불과 100여년 전, 비행 초기시절 지...
2016.08.28 조회 1245 추천 수 2
기내에서 태어난 아기, 평생 무료 항공권? 현실적으로는 그리 많지 않아.. 비행 중 기내에서 태어난 아이는 평생 그 항공사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을까? 간혹 비...
2016.08.18 조회 2012
20세기 중반 기내식의 화려함 서비스 경쟁으로 치열하던 시절의 향수 기내식은 하늘의 즐거움이다.... 라는 말이 더 이상은 현실이 아닌 듯 하다. 최근 항공사들...
2016.08.02 조회 1476 추천 수 4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영원히 미제 속으로.. FBI 수사 중단 하이재킹(Hijacking), 미국 금주법 시절에 밀주를 만들어 운반하는 차량을 마피아들이 강탈...
2016.07.22 조회 1266 추천 수 1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
2016.07.18 조회 1201 추천 수 2
비행 특성: 높은 고도, 낮은 기압, 낮은 습도 장시간 비행은 신체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쳐 현대에 있어 교통수단으로서의 항공기 이용을 피하기는 어렵다. 항공...
2016.06.21 조회 2214 추천 수 4
1993년, 전자항공권 탄생 최초 시행 항공사는 모리스항공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항공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항공권은 대부분 종이 형태였다. A4 용지 1/3정도...
2016.06.09 조회 1028 추천 수 6
LCC 들은 어떻게 항공요금을 낮추나? 단순화, 효율화, 유료화가 해답 항공운송산업은 기본적으로 어마어마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거액의 항공기는 물론이고 ...
2016.06.02 조회 1663 추천 수 4
Recliner, Lie Flat, Full Flat 의미 한번 들인 고기 맛은 잊지 못한다고 하더니, 항공기 좌석도 그런 모양이다. 이코노미 좌석을 이용할 때는 그냥 조금 불편한...
2016.05.31 조회 1653 추천 수 3
나이많은 비행기 위험하다? 83세 비행기 노익장 Boeing 247, 시대를 가른 혁신적인 항공기 요즘은 제작된지 20년된 항공기는 퇴물, 아니 매우 위험한 비행기 취...
2016.05.02 조회 1581 추천 수 3
민간 항공기 조종실은 운항 중에는 그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다. 외부로부터의 테러 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911 테러 이전 만해도 조종실에 일반 승객 등이 ...
2016.04.27 조회 1298 추천 수 4
항공기 창문은 왜 원형? 사각 형태보다 안전한 둥근 형태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좌석 중 창가를 좋아하는 편이다. 피곤할 때는 머리 ...
2016.04.23 조회 2543 추천 수 5
항공기 승무원은 서비스가 주 임무다? 아니다. 항공기 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는 일이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한 항공...
2016.03.01 조회 1796 추천 수 5
정렬

검색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8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