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국토부, '패스트트랙' 국민 정서상 아직 시기상조

Profile
고려한
  • 국토부, '패스트트랙' 국민정서 고려해야

  • 항공업계, 대부분 공항에서 시행 중인 서비스로 도입 시급해

국토부가 공항 패스트트랙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초 개장 예정인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영에 맞춰 추진 중이던 패스트트랙 서비스의 신설이 어려워진 것이다.

패스트트랙(Fast Track)은 퍼스트·비즈니스 및 프리미엄 이용객의 빠른 출입국을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전 세계 대부분 큰 규모의 공항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절차)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 측이 지난달 실무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 도입을 두고 협의를 진행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토부는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국민 정서상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외국의 공항 운영 사례를 보면 패스트트랙 이용객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거나 항공사에서 서비스 차원으로 그 비용을 부담하기도 한다. 현재 인천공항 측이 검토하고 있는 것은 후자인 항공사가 비용 부담하는 방식이다.

fasttrack.jpg
해외 공항에서 운영되는 패스트트랙(Fasttrack)

 

인천공항 측은 지난 2007년부터 패스트트랙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위화감, 사회적 공감대 등의 이유로 본격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으며, 조성된 시설은 현재 장애인, 7세 미만 영유아, 70세 이상 고령자, 임산부 가족, 국가 유공자 등만 이용할 수 있다.

인천공항 항공사 협의회(AOC)를 비롯한 항공업계는 패스트트랙은 전 세계적인 추세로 '중국이나 베트남 등 일부 사회주의 국가들도 시행하는 정책·서비스'라며 조속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국제선 이용객 기준 상위 20개 공항 가운데 패스트트랙을 운영하지 않는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공항 #패스트트랙 #Fasttrack #인천공항 #공감대 #위화감 #항공사 #서비스 #경쟁력 #AOC #국토부 #국토교통부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