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트럼프, 공정한 경쟁 미국 항공사 지원 약속

Profile
쥬드
  • 트럼프, 불공정 중동 대항 미국 항공사 도움 줄것

  • 관제 민영화, 세제 개편 등 암시

트럼프 신임 미국 대통령이 미국 항공사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지난 9일 델타, 유나이티드, 사우스웨스트 등 미국 항공업계 대표들 및 공항 관계자들과 가진 회동에서 트럼프는 대상 항공사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자국으로부터 불법 보조금 등을 받는 외국 항공사들과 공정한 경쟁을 하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밝히고 아울러 항공업계 전반적인 시설 및 체계 개선과 세금 구조 등을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트럼프는 항공관제 기능 민영화 검토를 시사하고 사용 미진한 공항이나 철도 등 교통시설에 대해 언급하고 관련 부문 세금 등에 대해 2-3주 내 깜짝 놀랄만한 개편안이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trump_airlines_meeting.jpg

 

미국 항공사들의 주 관심사는 지난 몇해동안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것으로 불공정 경쟁을 벌이고 있는 에티하드, 카타르, 에미레이트 등 중동계 항공사들에 대한 조사와 공정성 확보였다. 오바마 정부시절부터 관련 의견을 제기했으나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아 미국 항공사들은 내심 불만을 표출해왔다.

항공칼럼 중동 항공사, 세계 항공업계와 제 2 걸프전?(2015/4/22)
항공소식 미 항공업계, '걸프 항공사들 정부 보조금 불공정' 비난(2015/3/9)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미국 항공사들은 신임 대통령의 성향 등을 고려해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판단해 그 압박 수위를 높이기 시작했다.

항공소식 미국 항공사들, 트럼프 정부에 중동계 불공정 항의서신

 

한편 미국 항공사들은 물론 조종사 노조까지 유럽 저비용항공사 노르웨지언에어셔틀의 미국 노선과 관련하여 아일랜드에 별도의 법인을 세워 운항하는 것은 오픈스카이 장점만 취하려는 꼼수라고 하는 비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얼마 전 미국 정부 관계자는 노르웨지언의 미국 항공편 운항이 미국 내 일자리는 물론 경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외국 항공사지만 노르웨지언에 대해서는 중동계와는 다소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항공사 #트럼프 #중동계 #걸프 #Gulf #불공정경쟁 #불공정 #보조금 #불법 #오픈스카이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