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수속(Check-in)[편집]

탑승수속카운터(방콕공항)

탑승수속은 항공기에 탑승하기 위해 필요한 탑승권(Boarding Pass)을 발급받고 수하물을 부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탑승수속 절차[편집]

대부분의 항공편 탑승수속은 공항에서 이루어진다. 항공사마다 정해진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본인의 예약을 확인시킨 후 예약 기록에 따라 항공편을 지정하고 이용객의 선호도에 따라 좌석을 배정받고 탑승권을 받는다. 그리고 화물칸에 실어야 하는 짐, 가방 등 수하물이 있는 경우 항공사 직원에게 맡기고 수하물 영수표(Baggage Claim Tag)를 받으면 탑승수속은 완료된다.

탑승수속 마감시각[편집]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약속된 시각에 출발하기 위해 출발 30-40분 전에 탑승수속을 마감한다. 탑승수속 마감은 우리나라 국내선의 경우 대개 20분 전, 국제선은 40분 혹은 1시간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탑승수속 소요시간, 대기시간 등을 감안하면 공항에는 적어도 3시간 전에는 도착하는 것이 좋다.

기타[편집]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최근에는 탑승수속 기능 중 좌석배정, 탑승권 발급 등의 서비스가 공항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다. 부치는 짐(수하물)이 없는 경우 공항의 항공사 탑승수속 카운터를 거치지 않고 항공편 탑승구로 바로 갈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최근 항공사들은 부치는 짐이 없는 승객들을 위해 무인탑승수속기(일명, 키오스크/KIOSK)를 설치하는 추세이며, 거기에 수하물도 항공사 직원없이 승객이 셀프로 부칠 수 있는 시스템도 등장하고 있다.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