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김해공항 확장 신활주로 전방 산(山) 제거한다

Profile
고려한
  • 김해공항 새 활주로 인근 작은 제거 예정

  • 항공기 착륙 안전 문제없으나 공항 확장공사에 필요한 토사 확보 등 일거양득 효과

지난해 6월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 계획과 관련하여 새로 건설되는 활주로 인근 을 절토한다.

기존 김해공항 활주로와는 별도로 건설하는 신활주로는 현재 상황으로도 항공기 이착륙하는데 안전 문제는 없는 것으로 결정됐다.

12일 국토교통부와 부시는 김해공항 신활주로 진입 지역에 있는 낮은 산(山) 하나를 제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항공기가 착륙할 때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공간을 진입표면(Approach Surface)이라 하고 이 공간 안에는 산이나 건물 등 지형지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새로 건설될 활주로 진입표면에 경운산, 임호산, 오봉산 등의 봉우리 일부가 위치해 있지만 예외 사항인 항공학적 안전 검토 결과 현재 상태에서도 안전에는 문제가 없어 활주로 건설이 확정됐다.

 

pus_expand.jpg
새 활주로와 진입표면의 지형

 

하지만 국토부와 부시는 새로 건설될 활주로 연약지반 강화 등 김해공항 확장에 필요한 토사를 확보하면서도 기왕이면 진입표면에 있는 지형지물을 제거함으로써 안전 우려의 일부를 제거하는 일거양득 효과를 감안한 것이다.

새 활주로 끝에서 약 1.4킬로미터 떨어진 오봉을 제거하면서 확보한 토사를 새 활주로 연약지반 강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471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공항 #활주로 #지형지물 # #진입표면 #토사 #비용 #확장 #김해신공항 #건설 #봉우리 #제거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