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 관련 정보

우리나라 상용 항공기 등록 현황 및 항공사별 기령

상주니 | 기타 | 조회 수 659 | 2017.07.04. 11:29 2017.08.17 Edited
  • 우리나라 민간 상용 항공기 평균 기령 10.2년

  • 에어서울 3.7년으로 가장 젊고, 에어인천 25.5년으로 가장 노후돼

  • 항공기 직접 구매보다는 임차 방식이 주류

상용 항공기의 경우 안전 기준 등을 준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비·유지하기 때문에 안전과 기령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 다가오는 기령은 다소 민감하다.

항공기가 오래 되었느냐 새것이냐에 따라 항공기 또는 항공사가 주는 안도감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1990년대 대한항공의 항공사고에 대해 새 항공기, 헌 항공기 마케팅을 벌인 아시아나항공의 영향도 일반 국민에게는 적지 않게 남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영향 탓인지 우리나라 민간 항공사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국민들이 우려하는 기령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전체 183대 항공기의 평균 기령이 9년에 불과하며 아시아나항공 역시 10.4년으로 세계 어느 항공사보다 젊은 기령을 자랑한다.

이런 영향은 새로 출범하는 후발 저비용항공사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대부분 상당히 젊은(?) 항공기들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가장 새 비행기를 운영하는 항공사는 작년 말 출범한 에어서울로 보유 항공기 3대 모두 제작된지 5년 미만으로 평균 기령은 3.7년이다.

 

< 항공사별 기령별 보유대수 / 2017년 7월 기준 >

항공사 ~ 5년 ~ 10년 ~ 15년 ~ 20년 ~ 25년 ~ 30년 30년
초과
보유
대수
평균
기령
대한항공 71 38 36 33 5     183 9.0
아시아나항공 30 17 12 14 10     83 10.4
에어부산   4 15 1       20 12.5
에어서울 3             3 3.7
에어인천         1 1   2 25.5
에어포항       1       1 17.0
유스카이항공       1       1 16.0
이스타항공 4 1 7 5       17 12.5
제주항공 1 15 9 4       29 10.7
진에어 6 2 2 12       22 11.2
코리아익스프레스 에어       2     1 3 23.0
티웨이항공 1 10 4 2       17 10.0
116 87 85 75 16 1 1 381 10.2

* 대한항공 : 훈련기 등 소형 비행기, 헬리콥터 21대 포함 (이를 제외한 순수한 항공운송사업 항공기 162대를 대상으로 하면 평균 기령은 7.9년이 된다)

 

hl7643.jpg
2017년 7월 현재 가장 젊은 항공기 B747-8i (HL7643, 2017년 4월 28일 출고로 만 3개월)

 

 

항공사들은 항공기를 직접 구매하기도 하지만 그 가격이 천문학적 금액을 자랑하기 때문에 직접 구매하는 대신 임차(Lease, 리스) 등의 방법으로 빌려 사용하는 경우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운영하고 있는 항공기 가운데 단 한 대만 직접 구매했으며 임차기간이 지난 후 소유권을 이전받는 '임차 구매' 방식으로 들여온 항공기 21대다. 나머지 70% 이상이 빌려다 사용하는 임차 항공기다.

대한항공 역시 임차 항공기가 60% 가량 차지하고 있으나 직접 구매한 경우도 약 20%(37대)를 차지하고 있어 아시아나항공에 비해서는 직접 구매한 항공기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항공상식]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항공기 구매, 리스에 대해(2015/7/27)
[항공컬럼] 항공기 세금 부담으로 리스방식 도입 늘어날까?(2014/9/25)

 

< 구매 방식별 항공기 보유 현황 / 2017년 7월 기준 >

항공사 구매 임차구매 임차 총합계
대한항공 37 31 115 183
아시아나항공 1 21 61 83
에어부산     20 20
에어서울     3 3
에어인천     2 2
에어포항     1 1
유스카이항공(주) 1     1
이스타항공   2 15 17
제주항공   2 27 29
진에어     22 22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1   2 3
티웨이항공   1 16 17
40 57 284 381

 

 

국내 항공기 보유 현황을 조사해 놓고 보니, 대한항공은 2년 전인 2015년에 비해 26대가 늘어난 183대인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2년 전에 비해 늘기는 커녕 오히려 2대가 줄어 지난 2년간 항공업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짐작하게 해 준다. 

 

#항공기 #대한항공 #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 #기령 #보유대수 #기종 #새비행기 #헌비행기 #항공사고 #사고

Profile image

상주니

(level 7)
4%

 

wishing is....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거친 말, 욕설, 모욕 등은 삭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댓글로 인해 상처받는 분이 없도록 서로 예의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
  • 주요 항공사 마일리지 유효기간 및 조건(2017년 기준)
    • 2017.11.21. ·
    • 조회 수 75 ·

    국적 항공사, 2019년부터 마일리지 유효기간 적용 시작 마일리지(포인트) 프로그램의 시작은 항공사다. 그만큼 역사가 길고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사 입장에서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등 장기적 마케팅의 중요한 툴 중 하나다. 하지만 적립...

    주요 항공사 마일리지 유효기간 및 조건(2017년 기준)
  •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2월)
    • 2017.11.16. ·
    • 조회 수 32 ·

    12월 다시 국제선 유류할증료 올라, 3단계 국내선은 11월과 동일한 3단계 유지, 3300원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 대비 1단계 상승한 3단계가 적용된다. 12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올해 10월 16일 ~ 11월 15일 싱가포르항공유 평균...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2월)
  • 국내외 저비용항공사 기내 엔터테인먼트 제공 현황(2017년)
    • 2017.11.14. ·
    • 조회 수 122 ·

    저비용항공사, 유료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단거리보다는 중거리 이상 노선 항공사에서 주로 도입, 운영 일반 항공사와는 달리 저비용항공사들은 서비스를 최소화한다. 인력을 최소화하고 각종 서비스를 유료화함으로써 항공요금을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

    국내외 저비용항공사 기내 엔터테인먼트 제공 현황(2017년)
  •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1월)
    • 2017.10.17. ·
    • 조회 수 75 ·

    국제선 유류할증료, 1단계 상승해 2단계 국내선 역시 1단계 상승해 3단계 적용, 3300원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 대비 1단계 상승한 2단계가 적용된다. 11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올해 9월 16일 ~ 10월 15일 싱가포르항공유 평균...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1월)
  •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0월)
    • 2017.09.18. ·
    • 조회 수 48 ·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행진 끝 국내선은 전월과 동일, 2200원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 행진을 끝내고 1단계 할증료가 부과된다. 10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올해 8월 16일 ~ 9월 15일 싱가포르항공유 평균값이 이전 기간보다 다...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10월)
  • 국내 저비용항공사 마일리지, 포인트 프로그램(2017년 8월 현재)
    • 2017.08.25. ·
    • 조회 수 206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국내선 항공권 혜택은 진에어, 국제선·부가 서비스 제주항공·에어부산 이스타, 티웨이는 결제, 쿠폰 서비스 제공 저비용항공사(LCC)는 그 특성 상 부가 서비스 대부분을 유료 옵션으로 제공한다. 항공운임이 저렴하...

    국내 저비용항공사 마일리지, 포인트 프로그램(2017년 8월 현재)
  •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9월)
    • 2017.08.17. ·
    • 조회 수 108 ·

    국제선 유류할증료, 전월이어 5개월 연속 0원 국내선은 한 단계 상승, 2200원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에 이어 9월에도 0원이 유지된다. 9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올해 7월 16일 ~ 8월 15일 싱가포르항공유 평균값이 이전 기간보...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9월)
  •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8월)
    • 2017.07.17. ·
    • 조회 수 90 ·

    국제선 유류할증료, 전월이어 0원 계속, 4개월 연속 국내선은 한 단계 하락, 1100원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에 이어 8월에도 0원이 유지된다. 8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올해 6월 16일 ~ 7월 15일 싱가포르항공유 평균값이 갤런당...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7년 8월)
  • 싱가포르항공·캐세이퍼시픽에 영감을 주었던 에어인디아
    • 2017.07.05. ·
    • 조회 수 186 ·

    아시아 최고(最古) 항공사, 에어인디아 JRD Tata의 꿈·열정으로 성장한 에어인디아 한 때 세계 최고 서비스 자랑했으나 매각을 앞둔 신세 전락 1970년대 초반 싱가포르 리콴유 총리는 작은 섬나라에 불과한 싱가포르를 강력하게 만들기 위한 고민을 끊...

    싱가포르항공·캐세이퍼시픽에 영감을 주었던 에어인디아
  • 우리나라 상용 항공기 등록 현황 및 항공사별 기령
    • 2017.07.04. ·
    • 조회 수 659 ·

    우리나라 민간 상용 항공기 평균 기령 10.2년 에어서울 3.7년으로 가장 젊고, 에어인천 25.5년으로 가장 노후돼 항공기 직접 구매보다는 임차 방식이 주류 상용 항공기의 경우 안전 기준 등을 준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비·유지하기 때문에 안전과 ...

    우리나라 상용 항공기 등록 현황 및 항공사별 기령
안드로이드앱 즐기기안드로이드앱으로 여러가지 항공여행정보를 즐겨본다

항공 부문의 생생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항공상식, 여행 팁, 역사, 그리고 생생한 항공소식까지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즐기십시오.

안드로이드앱 설치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