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Profile
마래바
  • 나쁜 날씨에 소형기 착륙 어렵다
  • 공항·항공기·조종사 등급이 모두 적합해야 착륙 능력 높아져

비행기가 작다고 해서 덜 안전하다거나 시스템이 뒤쳐지는 것은 아니다. 최근 개발된 기종이냐 아니냐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대부분 승객들이 소형기보다는 대형기를 선호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다. 소형기에 비해 대형 비행기는 큰 기체의 장점으로 비행 중 흔들림이 적다 보니, 조금 더 쾌적하게 느껴진다. 같은 세기의 바람에도 그 흔들림이 훨씬 덜하다.

항공기를 운영하는 항공사 입장에서는 소형기, 대형기 어느 쪽을 선호할까?

항공사에서 기종을 선택하는 기준은 장단거리 구간에 따른 항공기 성능과 호율, 그리고 철저한 수요 예측에 따라 결정된다.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려면 그만큼 장거리 비행능력이 좋아야 한다. 아무리 수요가 없다고 하더라도 일단 운항하기로 결정한 이상 그 장거리 구간을 소형기로 대체할 수 없다. 

반면 단거리 노선에는 수요가 많지 않다면 소형기를 투입하는 게 효율성 면에서 탁월하다. 단거리 구간에 대형기를 투입하는 것이 그만큼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들은 B737, A320 같은 소형기를 선호한다. 효율성 면에서도 탁월하고, 혹시도 생길 지 모르는 비정상 운항에 대한 대형기가 가지는 부담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jinair_b737.jpg
착륙능력이 강화된 대한항공, 진에어 B737 기종

 

하지만 소형기가 가지는 약점이 있다. 물론 모든 항공사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항공사가 비슷한 기준으로 소형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약점이다.

그것은 다름아닌 이착륙할 때의 날씨 제한규정이다.

항공상식 같은 날씨인데 어떤 항공기종는 착륙 불가?

 

위 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B737이나 A319 같은 소형 기종들은 착륙 성능을 대개 CAT-II 에 맞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조종사공항에 접근할 때 보이는 가시거리가 300미터 이상이면 정상적으로 착륙하고, 그렇지 않으면 착륙하지 못한다.

그래서 대형 항공기는 이상없이 잘 내리는데, 소형 기종은 착륙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그럼 왜 항공사들은 더 좋은 착륙 능력 등급인 CAT-III에 맞추지 않는 걸까? 그건 당연히 비용 때문이다.  착륙 능력을 높이기 위해 CAT-III를 적용하다 보면 항공기 점검 주기나 내용을 강화해야 하고, 그에 걸맞는 장비도 필요하며, 조종사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또한 필요하게 된다. 이 모든 것에 비용이 그만큼 투입되기에 소형 기종을 CAT-II 등급에 맞춘 것은 적당한 선에서 타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우리나라에도 B737 기종이 CAT-III 등급에 맞는 착륙 성능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대한항공진에어가 B737 소형 항공기종의 이착륙 등급을 CAT-III에 맞도록 준비했기 때문이다.

항공소식 진에어, 저비용항공 최초로 정밀접근 계기비행 CAT-III 획득

 

우리나라에서 김포, 인천공항에 한해 대한항공, 진에어 B737 항공기는 활주로 가시거리(RVR)가 175 미터만 되면 착륙할 수 있다. 김포나 인천공항에서 비록 안개가 끼더라도 착륙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는 셈이다.

앞으로 대한항공이나 진에어 B737 항공기는 아래 동영상과 같은 안개 조건에서도 착륙할 수 있게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EgeT-F9-1KI

어떠신가? 활주로에 거의 착륙할 때까지 앞을 전혀 볼 수 없는 상태가 계속되다가 마지막 순간에 활주로가 보인다.  이게 바로 시정(RVR) 175 미터 상태의 착륙이다. ^^;;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3
  • ladien
    ladien
    내댓글
    2011.02.11
    KAL의 737대부분은 아직 CAT-2, ABL은 CAT-1이죠... 아직 ILS CAT-2지원하는 공항도 많지 않으니 항공사들은 불필요한 투자라 생각하나 봅니다..
  • ㅎㅎ
    ㅎㅎ
    내댓글
    2012.03.04
    엄청나네요.. 앞에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착륙하는 능력이란..
  • ㅎㅎ
    마래바
    작성자
    2012.03.05
    @ㅎㅎ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렇지요?
    기술의 능력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긴 이런 과학의 맹점을 잘 이용한 (물론 다소 허무맹랑하지만) 영화에도 종종 등장하죠.. 다이하드 2에서도 이런 기술 조작해서 비행기의 현재 고도를 제대로 알 수 없게 만들어 추락시키는..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