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라이트 형제? 내가 최초 비행! 주장하는 발명가 7인 file

라이트 형제? 내가 최초 비행! 주장하는 발명가 7인

사상 최초의 동력 비행은 1903년 라이트 형제 하지만 그 이전에 비행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7인의 발명가들 비행기를 제일 처음 띄운 인물을 우리는 라이트 형제로 인정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03년 12월 17일, 라이트 형제(Wright Brother)는 노스캐롤라이나 Kitty Hawk, Kill Devel Hill에서 동력 비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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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file

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기내 공기오염 주범은 엔진 블리드에어? 블리드에어, '피같은 공기' 시스템 그 한계는? B787, 블리드에어 없는 유일한 민간 제트 항공기 민간 항공기에는 적게는 백여명, 많게는 400-500명 혹은 그 이상 탑승한다. 밀폐된 공간인지라 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호흡하는 동안 항공기 안은 답답해 질 것 같지만 공기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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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타이어 속 기체는 무엇? 몇개월마다 교체? file

항공기 타이어 속 기체는 무엇? 몇개월마다 교체?

항공기 타이어는 엄청난 압력과 고열을 견뎌야 그래서 타이어 내부 기체는 질소를 사용 어마어마한 크기의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뜨고 내린다. 그 육중한 무게를 감당하느라 그런지 착륙하는 항공기 타이어에는 스파크가 일듯이 연기가 피어 오른다. 간혹 이런 무시무시한 무게를 감당해야 하므로 항공기 타이어가 통고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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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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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file

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통해 비상탈출장비인 슬라이드를 펼쳐 미끄러져 내려 탈출한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샌프란시스코 사고나 대한항공 하네다 엔진 화재 사건에서도 이런 장면을 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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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세 비행기(보잉 247)의 마지막 비행 file

83세 비행기(보잉 247)의 마지막 비행

나이많은 비행기 위험하다? 83세 비행기 노익장 Boeing 247, 시대를 가른 혁신적인 항공기 요즘은 제작된지 20년된 항공기는 퇴물, 아니 매우 위험한 비행기 취급을 받는다. 오래된 항공기는 낡고 위험하다는 인식을 정부가 나서서 부추긴다. 20년 이상된 비행기는 퇴출시켜야 한다는 자율(?)협약을 맺도록 정부는 항공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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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실 안이 궁금하다? 360도 동영상으로 직접 보자 file

조종실 안이 궁금하다? 360도 동영상으로 직접 보자

민간 항공기 조종실은 운항 중에는 그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다. 외부로부터의 테러 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911 테러 이전 만해도 조종실에 일반 승객 등이 조종사의 허락 하에 입장이 가능했다. 그러나 911 테러 당시 납치범들이 조종실에 난입해 조종실 권한을 탈취하면서 발생한 대형 참사 이후 항공보안 규정이 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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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창(Window)이 동그란 이유 file

항공기 창(Window)이 동그란 이유

항공기 창문은 왜 원형? 사각 형태보다 안전한 둥근 형태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좌석 중 창가를 좋아하는 편이다. 피곤할 때는 머리 한쪽을 기대고 잠을 청할 수도 있고, 때로는 비행기 창문 넘어로 보이는 바깥 풍경도 창가 좌석의 매력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비행기 창문은 어떤 기종을 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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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 40가지 file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 40가지

최초의 초음속 여객기(SST)는 구 소련의 Tu-144다. 1968년 12월 31일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실제 상용비행에 나선 것은 유럽의 콩코드(Concorde) 항공기가 먼저였다.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는 1976년 1월 21일 영국항공이 런던-바레인 구간에서, 에어프랑스가 파리-리오데자네이로 구간에서 각각 상용 비행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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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항공기는 왜 하루 이상 지연됐나?(윈드실드 교체) file

에어부산 항공기는 왜 하루 이상 지연됐나?(윈드실드 교체)

수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항공기는 규정된 점검이 이루어진다 해도 예기치 못한 고장이 발생한다. 갑작스런 항공기 고장을 '불가항력적인 상황(Act of God)' 이라는 분류에 포함시키는 이유이며, 이런 고장으로 인한 불편에 대해서는 도의적인 것 외 법적인 보상은 없다. 물론 정해진 절차에 의해 법적 요건을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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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는 페인팅 하지 않는다? 무게 줄이기 위해?

항공기 날개는 페인팅 하지 않는다? 무게 줄이기 위해?

날개 페인팅하지 않는다고? 무게 절감? 민간 상용 항공기들은 저마다 항공사 고유의 특색을 나타내기 위해 남다른 디자인(페인팅)을 자랑한다. 지금은 아니지만 오래 전 해외 여행이 쉽지 않았던 시절에는 머나먼 타국 공항에서 우리나라 국적 항공기 꼬리 날개의 태극마크만 봐도 가슴이 뭉클했다는 얘기를 어렵지 않게 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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