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컬럼

기내 안전데모 비디오, 재미없으면 안전 저해

마래바 | 조회 수 8928 | 2010.04.14. 13:19 2010.06.09 Edited

항공기를 타면 처음 접하는 것이 승무원의 상큼하고 환한 미소의 웰컴 인사다.

그리고 이어 이륙하기 전 또 하나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다름아닌 비행 전 안전 데모다.

예전에는 승무원들이 직접 통로 등에 서서 방송에 따라 데모 시연을 하곤 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비디오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물론 비디오가 없는 작은 비행기에서는 아직도 승무원들이 직접 데모하고 있지만 말이다.

이 안전 데모(Demonstration)는 비상구가 어디에 있는 지, 수하물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 지, 비상 시에 어떤 조치를 해야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지 보여주고 알리는 것이 주 목적이다.

항공기를 타면 늘 접하게 되는 안전데모 (Safety Demonstration)

항공기를 타면 늘 접하게 되는 안전데모 (Safety Demonstration)

그런데, 비행기를 한두번 타보고 나면 이런 안전 데모에 시큰둥해진다.  사실 처음에야 신기한 마음에 관심가지고 바라보지만 이내 지루해지기 십상이다.

우리나라나, 일본 등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안전 데모는 지루하기 그지없다.  말 그대로 '안내'에 그치다 보니 승객들의 관심도 시들해져 안전데모 비디오가 방영되도 여기에 관심 가지는 이가 그리 많지 않다.  주위를 둘러보면 승객들은 자신들의 할 것에 열중해 안전데모에 소홀하곤 한다.

아래 동영상은 일본 전일공수(ANA)의 안전데모 비디오다.


어떤가?  ^^  재미있고 관심을 끄는 비디오인지..

재미있게 보셨다면 할 말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리 관심을 가질만한 안전데모 비디오는 아닌 것 같다.  이는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요즘은 재미의 시대다.  아무리 유익한 내용도 재미없으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힘들다.  고시공부가 아닌 다음에야 말이다.

유머나 위트하면 엄숙하고 형식을 선호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보다는 서양 문화권이 조금은 더 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래서 재미있는 안전데모 비디오를 한번 모아봤다.

가장 인상깊은 안전데모 비디오로 톰슨항공(Thomson Airways)의 그것을 꼽고 싶다.

톰슨항공의 안전데모 비디오의 특징은 승무원이나 승객으로 어른이 아닌 아이들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아이들의 밝고 천진스런 미소와 앙징맞은 안내 목소리가 그만이다.


이 정도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데모 비디오에 열중하지 않을까 싶다. ^^

별 다섯 개  ★


다음은 버진 애틀란틱(Virgin Atlantic)의 안전데모 비디오로 데모를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했다.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잘 살려, 풍자와 재미를 함께 느끼도록 구성했다.  다른 곳에서 볼 수 있는 로보트 같은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더욱 친근하게 느껴진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안전데모 비디오는 버진아메리카(Virgin America)에서도 볼 수 있다.



다음은 일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뉴질랜드항공(Air New Zealand)의 안전데모 비디오다.

이 비디오의 특징은 등장인물 전체가 뉴질랜드항공 직원이고, 모두가 옷을 입지 않은 상태라는 것..  몸에 보디페인팅(Body Painting)만 한 상태로 안전 데모 비디오를 찍었다.



아래는 참고로 에어프랑스(Air France)와 델타항공(Delta Airlines) 안전데모 비디오다.  짐작하겠지만 대형 항공사들 안전데모 비디오는 별 재미가 없다. ^^






비행 전에 안전데모(Safety Demonstration)를 보여주는 이유는 기내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과 비상 시 취해야 할 조치를 안내하기 위함이다.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절차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안전 안내를 정작 승객들이 관심없어 한다면 그 존재 의미는 퇴색해 버린다.

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승객들에게 명확하게 잘 전달해야 한다.  그러려면 보다 다양한 방법의 접근과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만약에 있을지도 모르는 사고를 대비한다면 이 안전 데모 비디오의 효과에 따라 소중한 목숨을 하나라도 더 살리는 결과로 이어질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저 늘 그런 방식의 고리타분하고 반복되는 재미없는 안전데모 비디오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정작 필요한 안전에는 오히려 별반 도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첨단 장비가 오히려 항공승객 귀찮게 만들어?

May 27, 2010
첨단 장비가 오히려 항공승객 귀찮게 만들어?

"이게 뭐지?" "왠 기계들이 이렇게 좍 늘어서 있는 거야?" 항공기를 이용하려고 공항에 나와보니 체크인 카운터 옆에 이상한 기계들이 주욱 늘어서 있다. 중간에 항공사 직원 한 두명이 왔다 갔다 하며 그 기계를 지키고 있다. 어쨌거나 좌석 배정을 받으려고 카운터를 둘러보니 이미 사람들로 인산인해다. 카운터마다 10여 명 씩 늘어서 있는 모습에 기가 질린다. "에고~ 수속 받으려면 한 시간은 족히 걸리겠다~~ ㅠ.ㅜ" 조금 일...
continue reading

실패한 나리타 따라한 인천공항이 성공한 이유?

May 19, 2010
실패한 나리타 따라한 인천공항이 성공한 이유?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가 선정하는 세계 최우수 공항 타이틀을 무려 5년 동안이나 독차지해 오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는 전 세계 공항을 대상으로 ASQ(Airport Service Quality) 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공항으로 선정된 것이다. 인천공항의 명성은 단순히 관계 기관의 잔치에만 머무르지 않는...
continue reading

화산으로 대책없는 항공여행객들, 국제난민 되나

April 22, 2010
화산으로 대책없는 항공여행객들, 국제난민 되나

정말 큰일이다. 지난 15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유럽행 항공편의 대규모 결항 사태는 아이슬란드에서 발생한 화산 폭발 때문이다. 마침 바람의 방향이 동쪽이어서 유럽 대륙 전역을 덮었고, 이 때문에 유럽의 하늘길은 막혀 버린 것이다. 항공기, 특히 최근의 제트 항공기들은 공기를 빨아들여 연소시킨 추진력으로 하늘을 날게 되는데, 빨아들인 공기에 불순물이 있으면 제트 엔진이 그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어진다. 최악의 경우에는...
continue reading

기내 안전데모 비디오, 재미없으면 안전 저해

April 14, 2010
기내 안전데모 비디오, 재미없으면 안전 저해

항공기를 타면 처음 접하는 것이 승무원의 상큼하고 환한 미소의 웰컴 인사다. 그리고 이어 이륙하기 전 또 하나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다름아닌 비행 전 안전 데모다. 예전에는 승무원들이 직접 통로 등에 서서 방송에 따라 데모 시연을 하곤 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비디오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물론 비디오가 없는 작은 비행기에서는 아직도 승무원들이 직접 데모하고 있지만 말이다. 이 안전 데모(Demonstr...
continue reading

아이패드(iPAD)로 기내 엔터테인먼트 장비 대체?

April 06, 2010
아이패드(iPAD)로 기내 엔터테인먼트 장비 대체?

엊그제부터 드디어 미국에서 아이패드(iPAD) 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애플 제품에 열광하는 추종자(?) 뿐만 아니라, 관련 부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이폰 이후 학수고대하던 제품이기에 미국에서는 며칠 전부터 판매소 앞에서 밤을 새며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였다. iPAD를 받아들고 기뻐하는 사람들.. 아이폰(iPhone) 이후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차기에 내 놓을 작품이 어떤 것인지 기대하며 기다렸던 것은 단지 소비자...
continue reading

국내 저비용항공사, 흑자 전환은 가능할까?

March 23, 2010
국내 저비용항공사, 흑자 전환은 가능할까?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우리나라 소비자의 항공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에 비록 저비용항공이라 할 지라도 서비스를 줄일 수 없어, 요금 또한 내려가지 않는 현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럼 저비용항공이나 요금을 무조건 내려야 할까?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요금을 내리면 지금보다...
continue reading

항공기 지연될 때 무얼 하시나요?

March 09, 2010
항공기 지연될 때 무얼 하시나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대로 운항하기를 기대하는 게 지나친 욕심이기 때문이다. 활주로에 눈이 쌓여 제대로 이착륙이 힘들뿐 아니라, 항공기 이동로에 쌓인 눈은 아예 항공기 자체가 움직일 수 없도록 만들기도 한다. 설사 활주로와 이동로(유도로) 눈을 치워 항공기가 움직일 수 있어도 정작 ...
continue reading

일본항공을 두고 아메리칸과 델타가 제휴 경쟁 벌인 이유

February 26, 2010
일본항공을 두고 아메리칸과 델타가 제휴 경쟁 벌인 이유

일본의 자존심이라고까지 불리던 일본항공이 자신의 몸을 가누지 못하고 기어코 외부 힘을 빌어 재생의 길에 들어섰다. 지난 달 19일 (2010.1.19) 일본항공이 정식으로 일본 재생기구에 법정관리를 요청한 것이다. [항공소식] JAL(일본항공) 법정관리와 ANA(전일공수)의 복잡한 속내 (2010/01/25) 일본항공이 파산할 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일본항공을 두고 미국 항공사들이 경쟁적으로 지원을 약속하며 일본항공을 돕겠다고 나섰다....
continue reading

선정적인 광고와 마케팅 효과? (뉴질랜드항공)

February 04, 2010
선정적인 광고와 마케팅 효과? (뉴질랜드항공)

항공업계에 늘 새로운 관심과 논란거리를 만드는 항공사를 든다면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 유럽의 라이언에어, 그리고 뉴질랜드의 뉴질랜드항공 정도를 언급할 수 있다. 라이언에어가 저비용항공에 새롭지만 다소 충격적인 서비스 정책을 도입해 늘 논란거리를 만든다면, 뉴질랜드항공은 새로운 마케팅/광고를 시도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 라이언에어 > [항공소식] 라이언에어, 기내 흡연 허용! 정부는 하루속히 ...
continue reading

[서비스 제안] 항공기에도 Kids Room 운영 ~~

February 04, 2010
[서비스 제안] 항공기에도 Kids Room 운영 ~~

우리나라 평균 출산율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다고 한다. 인구가 너무 많아도 문제지만 너무 적으면 미래를 책임져야 할 젊은이 부족으로 향후 국가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정부, 지자체 너나 할 것 없이 출산율 높이기에 몰두하고 있다. 3 자녀 부터 각종 세금 할인은 물론 격려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동기 부여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인센티브만 있다고 해서 출산율이 높아지는 건 아...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