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컬럼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고려한 | 조회 수 543 | 2017.02.01. 14:25 2017.03.04 Edited
  •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항공시장 확장이다.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저비용항공이 유럽을 거쳐 아시아권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도드라지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역시 2000년대 중반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후반부터는 다수 저비용항공사(이하 LCC)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급격히 확대되기 시작해 지난 해는 국적 LCC가 국제선 수송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항공소식] 항공여객 사상 첫 1억명 넘어, 국적 LCC 국제선 점유율 20% 근접(2017/1/31)

 

 

▩ 日 저비용항공시장, 5년 여만에 16% 점유

일본은 항공교통 강대국이지만 저비용항공 만큼은 우리나라보다 뒤늦게 시장이 형성되었다. 비록 뒤늦게 2010년대 들어 등장했지만 일본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jp_lcc_2.jpg

2016년말 기준으로 일본 항공시장에서 LCC가 차지하는 전체 비중은 약 16%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정보관련 기업인 OAG에 따르면 일본 항공편 공급석 기준으로 국내선에서는 LCC가 약 15%를 점유하고 있으며 국제선의 약 18%를 LCC가 담당하고 있다.

일본 항공시장에는 일본 국적 및 외국 항공사를 포함해 총 22개의 LCC가 운항하며 일본 전체 국제선의 18%인 1850만석을 공급했다. 또한 일본 국적 6개 LCC들은 국내선에서 2200만석을 공급해 전체 국내선의 약 15%를 담당했다.

 

 

▩ 일본 국적 LCC 무대는 아직 국내선... 국제선은 4% 불과

일본 국적의 LCC들이 국내선에서는 전체의 15%를 담당할 정도로 외연이 확대되었지만 국제선에서의 역할은 아직 시작단계다. LCC가 일본 국제선의 18%를 담당했다고 하지만 외국 LCC를 제외한 일본 국적 LCC가 담당하는 국제선 비중은 그중 22%에 불과하다. 즉 국제선 전체 LCC 공급석 1850만석 가운데 약 407만석, 전체 국제선 공급석의 불과 약 4% 정도만 일본 국적 LCC가 공급했다.

나머지 일본 저비용항공 국제선 78%는 한국, 중국 등 주변국 LCC들이 그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중 우리나라 6개 LCC들이 약 29%(약 540만석)를 차지하며 국적별로는 한국 LCC들이 일본에서 가장 큰 저비용항공 국제선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전체 LCC 가운데 두번째로 많은 좌석을 공급했으며 에어부산, 진에어는 각각 5, 6번째인 것으로 나타났다.

jp_lcc_1.jpg

일본에는 스카이마크, 제트스타재팬, 피치, 솔라시도, 바닐라에어, 춘추항공재팬 등 6개의 국적 LCC가 경쟁하고 있다. 여타 일본 LCC들이 주로 국내선에 치중했던 반면, 피치(PEACH)는 출범 초기부터 국제선에 집중하며 도드라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국적 LCC가 국제선에서 공급하는 좌석 가운데 절반 이상(407만석 가운데 약 220만석)을 피치가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컬럼] 일본 LCC 확대와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날개(2016/5/7)
[항공컬럼] 일본 LCC, 피치항공이 잘나가는 이유(2015/12/18)
[항공컬럼] 일본 저비용항공 3년, 승자는 누구인가?(2015/7/29)

 

 

▩ 조만간 다가올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대비해야

현재 일본 국적 LCC가 담당하는 국제선 비중은 전체 국제선의 4%에 불과하지만 다른 나라들보다 뒤늦게 저비용항공시장이 형성된 점과 2010년부터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이 연평균 55%씩 성장하고 있는 점, 그리고 LCC가 차지하는 비중이 40-50% 정도인 유럽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나 일본 모두 국적 LCC가 자국에서 전체 국제선 비중이 약 30~40%(2016년 기준 한국 LCC는 19.6%, 일본 LCC는 4% 점유) 정도 이를 때까지는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바꾸어 말해 한국에게 약 3-4년, 일본에게는 약 5-6년 후에 다가올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상황을 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경고의 메시지에 주목해야 한다. 

 

#항공시장 #항공사 #저비용항공시장 #저비용항공사 #LCC #일본 #피치 #바닐라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Profile image

고려한

(level 7)
18%

하늘이 그리운 남자 사람입니다.

oiiiio@지메일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jta021 2017.03.03. 23:24
서두에 일본의 LCC 시장형성이 한국보다 늦다라고 하셨는데 이미 90년대 말부터 스카이마크나 에어두가 날기 시작했건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전히 안전빵인 내수시장에 치중할쁜 LCC 시장형성 자체가 한국보다 늦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고려한 2017.03.04. 00:20
To jta021 님,

네 맞습니다. 그 이전부터 다수의 소형 항공사들이 있었던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도 그들은 저비용항공사 성격은 아니었던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치면 지역 항공사 정도?

그래서 일본 내에서도 저비용항공사 시작을 피치 설립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저비용항공사로서의 영향력이나 운영 시스템 등을 보더라도 그 이전 항공사들은 항공운임이 조금 '저렴한' 항공사로 인식되었다고 보는 것이 적당할 듯 싶습니다.

전기 비행기 시대 가시권에 들어온다

April 07, 2017
전기 비행기 시대 가시권에 들어온다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료가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면서 항공교통 역시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래서 항공업계는 언젠가는 다가올 연료 고갈이나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 화석 연료에 바이오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또 다른...
continue reading

  • 쥬드 ·
  • 조회 수 367 ·
  • 댓글 0 ·

옷차림 이유로 탑승거절? 비행기 타는데 복장 따지는 이유?

March 28, 2017
옷차림 이유로 탑승거절? 비행기 타는데 복장 따지는 이유?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도 않은 시대가 되었다. 비행기를 탄다는 것이 그리 흔지 않았던 시절이 불과 20년도 안됐다고 보면 참 빠르게 시대가 변했다는 생각이다. 최근 해외 항공 관련 소식 가운데 비행기 타는데 복장, 옷차림 문제로 이슈가 되는 것을 드물지 않게 본다. 짧은 핫팬츠나 가슴...
continue reading

활주로는 직선? 왜 원형 활주로는 안돼?

March 23, 2017
활주로는 직선? 왜 원형 활주로는 안돼?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이다. 설사 위아래로 약간의 각도는 있을 수 있어도 비행기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른 직선 형태가 전부다. 이런 당연한 생각을 한번 비틀어 생각한 사람이 있다. Henk Hesselink, 그는 이 단순한 의문을 비틀고 발전시켜 원형 활주로(Circular Runway)를 생각해냈다. 왜 ...
continue reading

  • 쥬드 ·
  • 조회 수 678 ·
  • 댓글 0 ·

LCC는 음식물 기내반입 허용, 메이저는 왜 안돼?

March 08, 2017
LCC는 음식물 기내반입 허용, 메이저는 왜 안돼?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공여행 역시 마찬가지다. 기내식이 기압차 등의 환경 때문에 지상에서보다 맛이 떨어진다고 할 지라도 그래도 먹는 행위는 즐겁다. 항공초기 시절 기내식은 항공교통이 그랬듯 부의 상징이었다. 값비싼 고급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가 필요했고 ...
continue reading

한때 선진 항공사였던 파키스탄항공의 쇄락과 입석 승객

February 28, 2017
한때 선진 항공사였던 파키스탄항공의 쇄락과 입석 승객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에서 비교적 선진적인 항공사 중 하나였다. 1946년 오리엔트항공(Orient Airways)라는 이름으로 탄생해 1955년 국영화된 파키스탄 항공은 그해 런던과 로마에 취항하며 유럽 노선을 개설했고, 아시아 항공사로서는 최초로 당시 최첨단 Lockheed Super Constellation 항공...
continue reading

  • 쥬드 ·
  • 조회 수 689 ·
  • 댓글 0 ·

초저비용항공 개척자 빌 프랭크, 또 다른 도전

February 09, 2017
초저비용항공 개척자 빌 프랭크, 또 다른 도전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비용을 동반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교통수단이었으나 저비용항공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항공여행 틀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허브 캘러허, 라이언에어의 마이클 오리어리, 에어아시아의 ...
continue reading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February 01, 2017
일본도 저비용항공 성장세, 日국적 LCC 국제선은 미미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항공시장 확장이다.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저비용항공이 유럽을 거쳐 아시아권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도드라지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역시 2000년대 중반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후반부터는 다수 저비용항공사(이하 LCC)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
continue reading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January 20, 2017
기내난동, 테이저건 위험성은 간과하고 항공사 처벌한다?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기 안에서 난동이 벌어졌다. 인천으로 비행 중이던 이 비행기 비즈니스클래스에 탑승한 한 젊은 승객이 술에 취해 난동을 부리기 시작한 것이다. 옆좌석 승객에게 시비를 걸고 이를 진정시키려던 승무원을 폭행하면서 급기야는 이 젊은 난동자를 포박하는 상황으로까지 ...
continue reading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January 13, 2017
LCC 인식 변화?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 판매량 증가?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반 비용을 줄이고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것이 저비용항공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상식]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2016/6/1)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운영 원칙과 성공 방정식(2015/3/13)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2000...
continue reading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January 05, 2017
항공기 기내 공기 질(오염) 대비해야 할 때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대부분은 기압 차이로 인한 신체 변화 등이 그 원인이겠지만, 혹시 내가 마시는 공기에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버릴 수는 없다. 며칠 전 미국에서 한 항공기가 운항한 후 승무원들이 단체로 두통을 호소했다. 원인은...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