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항공여행 팁·정보

저가 항공(라이언 에어), 방심하면 비싼 요금 치루기 십상

마래바 | 기타 | 조회 수 29428 | 2009.05.04. 21:38 2009.05.25 Edited
항공 요금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일반적으로 고가다.  이동하는 거리도 거리려니와 속도와 편이성이 그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높은 항공 요금은 모처럼 해외 여행을 즐겨보려는 절약족 들에게는 선뜻 다가가기 힘든 교통수단이 된다.   거기다가 숙박요금, 교통비, 식비 등을 더하면 비용 규모는 더욱 커지기 마련이어서 더욱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렇다고 해서 몇달 혹은 몇년을 벼르고 벼른 것을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고, 남은 것은 어떻게 하든 항공 요금이나 그 부대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일이다.  이럴 때 우리는 흔히 여행 비용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 요금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방법을 찾는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저렴한 항공요금을 찾아라?

당연한 얘기다.  요즘은 저가 항공이 붐이라고 할 만큼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저가 항공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저가 항공사들을 잘 활용하면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아니 다들 그렇게 이야기 한다.

그럼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면 얼마나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실제 효과는 있을지 궁금하다.

라이언 에어의 승무원 비키니 캘린더 ^^;;

라이언 에어의 승무원 비키니 캘린더 ^^;;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찾는 지역 가운데 하나가 유럽이다.  이 유럽에는 저가 항공사의 발생지라고 할 만큼 다양한 저가 항공사들이 운항하고 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항공사 중의 하나가 승무원들의 비키니 차림 캘린더를 만들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던 라이언 에어다.

그래서 일반 항공사인 에어 프랑스와 저가 항공사 라이언 에어의 더블린 - 파리 구간 요금을 비교해 봤다.  (단, 여기서 비교한 요금은 각 항공사 홈페이지나 공개된 요금표 참고했다)

더블린(아일랜드)에서 파리(프랑스)까지의 요금은 에어 프랑스가 약 600유로인데 반해 라이언 에어는 15유로 밖에 안된다.  물론 여행할 시일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는 125유로까지 높아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에어 프랑스의 600유로에 비하면 너무 너무 싸고 저렴한 가격이다.

이래서 저가 항공사, 저가 항공사 하는 모양이다.  이거 뭐 가격에서는 아예 경쟁이 안되는 수준 아닌가?

그러나 이런 저가 항공사의 요금이 싸고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조건 살피지 않고 이용했다간 적지않게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 어라 ! 예상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게 아니네 ! ' 예상했던 것보다 그리 싸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럼 저가 항공사를 이용할 때 항공 요금 외에 더 알아봐야 하는 것에는 어떤게 있을까?  아래 알아본 내용은 라이언 에어를 기준으로 살펴본 내용이지만, 다른 저가 항공사도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대동소이하다.


저가 항공사 항공 요금은 예약 시점에 따라 달라

지금도 라이언 에어 홈페이지를 열어보면 10유로짜리 항공권을 판매한다는 광고가 나온다.  10유로.. 우리 돈으로 불과 1만 6천원 정도에 불과한 금액이다.  싸도 너무 싸지 않은가?

그러나 이런 저렴한 요금은 에약하는 시점으로부터 수개월 뒤의 항공편을 예약할 때나 가능한 요금이다.  당장 급한 일이 있어 며칠 뒤 여행을 하려는 경우에는 이런 저가 요금을 이용할 수 없다.

아래는 예약하는 시점에 따라 항공 요금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2월 1일자 항공편을 예약하는 경우에는 불과 15유로에 불과하지만 예약 시점 바로 다음 날인 6월 1일 항공편은 항공요금이 125유로로 12월의 15유로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저가 항공사의 저렴한 항공요금을 이용하려면 수개월 후의 항공편을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말이다.

그럼 이런 예약 시점만 주의하면 되는 것일까?

아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조건을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여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실제 절약되는 비용은 예상치에 미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무료 수하물 없어

저가항공사, 더 이상 무료수하물 없다.

라이언 에어를 이용하는 경우 맡기는 수하물은 무조건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즉 일반 항공사가 일정량의 짐을 무료 수하물로 서비스하는 것과는 달리 저가 항공사의 경우엔 무료 수하물이 없는 경우가 많다.  라이언 에어도 무료 수하물 정책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년 5월 현재 최신 자료는 이곳에서 확인   http://airtravelinfo.kr/xe/11436 )

라이언 에어는 승객 한 사람당 위탁 수하물을 3개 (총 15kg 내)까지 허용하지만, 이것은 무료 수하물이 아니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한 개당 최고 20유로까지 내야 한다.

만약 총 무게가 15kg 이내인 가방 3개를 부치는데 그 요금을 공항에서 지불한다면 개당 20유로씩 총 60유로를 짐 맡기는 댓가로 지불해야 한다.  물론 온라인에서 미리 지불하면 10유로 정도는 절약해 50유로를 지불하면 된다.  거기다가 15kg 을 초과해 초과 수하물 요금을 내야 한다면 kg 당 15유로를 지불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승객이 총 무게 20kg 의 가방 3개를 부친다면 기본 위탁 수하물 요금 60유로에 초과 수하물 요금 75유로 (5kg X 15유로), 총 135유로를 수하물 부치는 값으로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공항에서 체크인 하면 5유로

저가항공사, 공항에서 체크인하면 요금 내라.

저가 항공사는 가능한한 인력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으로 업무나 서비스 대부분을 활용하고자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공항에서 시행하는 체크인(좌석배정)도 온라인으로 처리하길 원한다.

라이언 에어도 이렇게 온라인으로 체크인하면 체크인 수수료가 없으며 항공기에 우선 탑승할 수 있는 우선 탑승권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공항에서 체크인 하게 되면 체크인 수수료(5유로)는 물론 우선 탑승권도 유료(5유로)로 구입해야 한다.  우선 탑승권을 꼭 구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알다시피 라이언 에어는 좌석 배정을 하지 않으므로 우선 탑승권을 구입한 승객이 먼저 타, 원하는 좋은 좌석을 골라 앉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항공상식] 저가 항공사 공식과 선착순 탑승제 (먼저 타는 사람 임자 ^^ ♬)


기본적으로 항공 요금 환불 안돼

라이언 에어의 모든 항공 요금은 기본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일정을 바꾸려고 해도 한 사람 당 35유로 (공항이나 전화로 일정을 바꾸면 55유로) 를 지불해야 하니, 항공 요금 15유로짜리 일정을 바꾸느니 차라리 새로 구매하는 편이 낫다.

게다가 사람 이름을 바꾸는 경우에도 100유로를 지불해야 한다니, 아예 항공권 포기하고 새로 구입하는 게 더 싸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어쨌든 승객이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아도 그 요금을 그대로 받을 수 있으니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인한 손실분을 메꿀 수 있는 것이다.

카드 수수료도 승객이 부담해야 한다.  (이거 뭐 용산 용팔이도 아니고.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항도 소규모 외곽 공항 사용

시 외곽의 소규모 공항은 일반적으로 승객들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메이저 항공사들은 운항하지 않는다.  그런데 지방 자치단체 혹은 소규모 외곽 공항들은 자기 공항 활성화를 위해, 각종 세제 혜택이나 항공사가 비행기를 운항할 때 내야 하는 착륙료, 항행료 등을 싸게 해 주거나 무료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가뜩이나 비용을 줄이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저가 항공사들은  남들이 잘 운항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운항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외곽 공항을 주로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저가 항공사들이 메이저 공항보다는 시 외곽의 소규모 공항을 주로 운항하기 때문에 실제 고객 입장에서는 도심지로 다시 진입하거나 귀가하는 등 교통편에도 적지않게 불편한 것은 물론 지상 교통비까지 추가로 고객은 부담할 수 밖에 없다.


저가 항공사, 저렴한 항공요금 이용 시에는 꼼꼼히 체크해야 낭패 피할 수 있어

살펴본 바와 같이 저가 항공사를 이용할 때는 저렴한 항공 요금 외에 다른 부대 비용이 있는 지 철저히 살피고 따져봐야 비싼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수 있다.

자칫 수하물 비용 100유로 가까이, 공항 체크인 요금 5유로, 비행기 놓치기라도 하면 환불 안돼, 등등  저가 항공사 항공권을 15불에 구입했다고 좋아했다가 그에 수배 혹은 수십배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그래도 일반 메이저 항공사 요금보다는 저렴하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마지막 총 정리.....
저가 항공사 (라이언 에어) 를 가장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1. 여행하고자 하는 확실한 일자를 정해라.
2. 그리고 가능하면 빨리 미리 예약하라. (4-5개월 후의 항공편 예약이 가장 저렴)
3. 절대 부치는 위탁 수하물은 가지고 가지 마라.
4. 부치는 수하물이 있다면 15kg 범위 내에서 갯수를 줄여라.
5. 휴대 수하물은 10kg 이내를 철저히 지켜라.
6. 체크인은 온라인으로 미리해라. (EU 국가들 내에서만 해당하므로 우리나라 사람에겐 별무 소용)
7. 만약 항공편 일자를 바꿔야 한다면, 차라리 새로 예약, 구매해라.
8. 절대 비행기 놓치지 마라. (보안 검색 이유로 탑승 못해도 환불 안한단다.)

저가 항공사는 항공 요금이 저렴한 대신 다른 부문에서 비용을 보전해야 하기 때문에 초과 수하물 요금이나, 기내 휴대 수하물 기준을 철저하게 따져 지키는 편이니, 대충 사정해 보면 되겠지 하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쉽다.


참고로 라이언 에어 각종 요금 및 수수료 안내 페이지는 여기

http://www.ryanair.com/site/EN/faqs.php?sect=CHARGES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추운 기내에서 따뜻하게 지내는 팁 8가지

    항공기내의 환경은 가능한한 지상에서와 비슷한 조건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별다른 준비 없이도 편안하게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노력해도 지상의 환경과 100% 똑같은 조건으로 만들기는 쉽지않다. 작지만 차이가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지상보다는 약간 추운 듯...

  • 항공 여행객에게 드리는 충고 10가지 [3]

    항공 여행이 일반화된 지금, 잘못된 상식이나 지식으로 인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있어 항공 여행이라는 것은 곧 국가간의 이동을 의미하기 때문에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10시간 넘는 비행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출발지, 도착지간 시차가 발생...

    항공 여행객에게 드리는 충고 10가지
  • 입국거절: 부당한 입국 심사, 항의는 어떻... [5]

    이 글은 이전 글 '비자 다 있는데 왜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의 연속편입니다. 1. 비자(Visa) 다 있는데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2. 부당한 입국 심사, 항의는 어떤 수준이 적당한가. (현재 글) ------------------------------------------------------- 이전 글에서, 우...

    입국거절: 부당한 입국 심사, 항의는 어떻게 해야?
  • 3만 피트 상공에서 잠 잘자는 방법 [4]

    개인적으로는 잠이 많은 편이어서 잠자는 것에 대한 고민은 별로 하지 않는 편이다. 심지어 카페인이 있어 잠을 방해한다는 커피를 다량 마셔도 잠만 잘 잔다... 식신이 아니라 거의 잠신인 셈이다. ^^ 비행기를 타면 별다른 할 일이 없는 경우에는 잠을 자는 게 보통이다. 특히 10시간 내외...

    3만 피트 상공에서 잠 잘자는 방법
  • 항공여행 무료 수하물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

    여행이란 늘 즐겁다. 여행을 다니면서 느끼는 육체적 피곤함은 새로운 것을 접하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어 대수롭지 않다. 새로운 것을 둘러보며, 편안한 휴식과 함께 여행 그 자체도 즐거움을 안겨주지만, 그에 못지 않게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도 설레임과 함께 여행이 가져다 주는 즐거움 중...

    항공여행 무료 수하물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
  • 저가 항공(라이언 에어), 방심하면 비싼 ...

    항공 요금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일반적으로 고가다. 이동하는 거리도 거리려니와 속도와 편이성이 그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높은 항공 요금은 모처럼 해외 여행을 즐겨보려는 절약족 들에게는 선뜻 다가가기 힘든 교통수단이 된다. 거기다가 숙박요금, 교통비, 식비 등을 더하면 ...

  • 수하물 분실했을 때 꼭 알아야 할 몇가지 ...

    들뜬 기분으로 떠났던 여행을 시작부터 잡치게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수하물(짐) 분실이다. 물론 항공 여행에 있어 수하물 분실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일만 개 중의 하나 정도 분실된다고 하니 말이다. [항공상식] 항공 수하물 분실 확률은 만분의 일 그렇다고 하더라도 막상 당하는 입장...

  • 수하물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동영상)

    수하물(Baggage)이란? 항공여행에 있어 필수적이지만, 이 때문에 간혹 곤란을 겪기도 한다. 작은 가방 정도야 비행기 안으로 들고 탑승하면 되지만, 부피가 크고 무게가 제법 되는 물건들은 기내로 반입하기 곤란하다. 참고: 기내 휴대 수하물 크기와 무게는 어떤 기준으로 제한? 그래서 항공...

  • 공짜로 항공기 좌석 업그레이드 하기 [12]

    항공 여행 비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항공권 가격이다. 그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클래스로 대개 비용을 적게 들이기 위해 일반석 (이코노미 클래스)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인적으로도 우연한 기회가 있어 비즈니스 클래스를 몇번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 그럴 때마다 느끼는 것은...

    공짜로 항공기 좌석 업그레이드 하기
  • 항공기 좋은 좌석 확보하는 방법 (동영상)

    항공 여행에 있어 편안하느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좌석이다. 좁은 이코노미 클래스 (일반석) 에서 10시간 이상 앉아서 비행하는 것은 그리 녹녹치 않은 일이다. 같은 이코노미 좌석이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더 편안하거나 불편한 좌석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

    항공기 좋은 좌석 확보하는 방법 (동영상)
  • 항공여행 시차 피로 (Jet Lag) 줄이는 방...

    우리나라 국내선의 경우는 불과 한시간 남짓 걸리는 거리라 항공산업이 활성화 될만한 여건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항공사가 둘이나 존재한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하다. 이는 국내선이라는 환경에 굴하지 않고 국제선 확장을 통해 그 사업영역을 넓혀왔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

  • 싼 항공권 구하는 방법 (동영상) [2]

    항공 여행을 함에 있어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항공권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든 싼 항공권, 저렴한 것을 찾으려 애쓴다. 물론 그러다가 정말 싸구려 여행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 없고 여행은 가고 싶은 우리들에게는 최대의 고민거리라고 할 수 ...

    싼 항공권 구하는 방법 (동영상)
  • 항공기 탑승, 옷 점잖게 입으면 좋은 이유... [2]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좁디 좁은 공간일 수 밖에 없다. 제대로 무릎조차 펴기 힘든 공간 밖에 없으니 말이다. [항공상식] 무릎조차 펴기 힘든 좌석은 괴로워 (2007/12/26) 그래서 금전적으로 여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

    항공기 탑승, 옷 점잖게 입으면 좋은 이유 한가지
  • 국가별 항공기내 액체류 반입 제한 사항 [4]

    9.11 테러 이후 항공 여행은 더 이상 안전하고 쾌적하기 보다는 테러를 유발할 수 있는 대상이 되고만 느낌이다. 예 전에는 항공 여행 중에도 간혹 승객들의 요청이나 부탁으로 항공기 조종실에 들어가 보기도 하곤 했었는데, 9.11 테러 사건 이후에는 어지간한 총탄에는 열리지 않을 만한 잠...

    국가별 항공기내 액체류 반입 제한 사항
  • 항공여행 트러블 줄이는 방법 몇가지

    항공여행이 잦아지면서 그에 비례해 각종 불편함이나 불만들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대부분의 항공여행이 국제선을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타지에서 일이 어긋나는 경우 적지않은 불편함은 물론 정신적, 물질적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 그러나 조금만 주의하면 대부분의 불편함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