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이착륙 전용 활주로 각각 따로 있다?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9133 | 2013.09.18. 21:52 2013.09.30 Edited

[상황 1]

"기장님, 사무장으로부터 긴급 연락이 왔습니다. 위급한 환자가 발생해서 기내에서는 더 이상 조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인근 공항으로 회항해야 하는 경우 대비, 최적의 착륙공항 확인해 주세요."

"네, 기장님. 확인 결과, A, B 두 공항이 현재 항공기 위치에서 거리도 비슷합니다만, A 공항은 인근 도시가 소규모라 적절한 의료센터가 있는 지 불분명하고, 또한 저희 항공기 착륙은 가능하지만, 이륙 불가능한 공항입니다."

"그럼 B 공항으로 회항하도록 합시다."

"통제센터!! 비행 중 위급환자 발생하여 B 공항으로 회항합니다."

(내용 이해하기 쉽게 각색)


[상황 2]

"관제탑도 참 답답해!"

"왜?"

"아니 터미널 인근 활주로로 항공기 착륙하도록 해 주면 가까워 터미널로 빨리 들어올 수 있는데, 항상 멀리 떨어진 활주로로 착륙하게 하는지, 참.."


활주로는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아니 필수적인 공항 시설물이다. (헬리콥터가 아닌 다음에는 말이다.)

작은 공항이 아닌 일정 규모 이상의 대부분 공항은 2개 이상 활주로가 있다.

활주로 길이를 충분히 계산해 길게 같은 길이로 만들면 좋겠지만. 현실적인 여러가지 요인 (비용, 환경, 지형 등) 으로 인해 활주로 길이가 각각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파리 샤를드골공항 활주로
파리 샤를드골공항 활주로

파리 샤를드골공항만 해도 활주로가 4개인데, 각각 길이가 다르다.

2번, 3번 (편의상 호칭) 활주로는 길이가 긴데 반해 1번, 4번은 짧다. 그림에서 보면 9월 17일 대한항공 901편 (인천 출발, 파리 도착) 항공기가 4번 활주로에 착륙했다. 이날만 4번 활주로에 착륙한 게 아니라 대부분 4번 아니면 1번 활주로로 착륙한다.

하지만 반대로 이륙하는 항공기들은 대부분 3번 아니면 2번 활주로, 즉 길이가 긴 활주로를 이용한다.


항공기 이륙 시 훨씬 긴 활주 거리를 요구해..

이용할 활주로는 관제탑에서 지정하고 항공기 기장은 그 지시에 따라 활주로를 이용해야 하는데, 관제탑은 왜 짧은 길이 활주로로 항공기를 착륙시키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항공기는 이륙할 때 요구되는 거리와 착륙할 때 요구되는 거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얼핏 생각하면 착륙할 때 요구되는 거리가 이륙할 때 보다 더 길어야 할 것 같지만 실상은 조금 다르다.

항공기는 이륙할 때, 비상 시 멈춰서야 하는 거리까지 감안해야 한다. 즉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달리다가 V1 속도(이륙 결정 속도)가 나지 않거나, 항공기 이상 증세가 발견되면 즉시 멈춰서야 한다. 그러므로 실제 이륙에 필요한 거리에다가 멈춰서는 거리까지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이륙할 때 더 긴 활주거리를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항공상식] 죽어도 떠야 하는 이유 (V1 속도에 대해..)

착륙 시에는 멈춰서는 거리만 고려하면 된다. 만약 착륙 포인트를 지나쳤거나 다른 요인이 있다면 다시 복행(Go-around)하면 되기에 상대적으로 이륙 활주로보다 짧아도 된다.


멈춰서야 하는 거리까지 고려해야 하는 이륙 활주로

이쯤되면 [상황 1] 에서 A 공항에서는 착륙 가능하지만, 이륙 불가능하다고 하는 대화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아마도 A 공항은 활주로가 해당 비행기종 착륙에는 적합하지만, 이륙에는 불가능할 정도로 짧은 활주로였을 것이다.

이착륙 전용 활주로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항공기 이륙 시에는 긴 활주로를, 착륙 시에는 상대적으로 짧은 활주로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항공사고와 다크 사이트 (Dark site)

항공사고와 다크 사이트 (Dark site)

항공사고는 다른 여타 교통 사고와는 달리 엄청난 충격과 후유증을 가져온다. 특히 대형 여객기가 이착륙, 혹은 비행 중 추락 사고 등을 당하게 되면 감당하기 힘든 인명 피해 결과를 보여주곤 한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유족 혹은 관련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다. 내 가족이 탑승한다고 했던 비행...
continue reading

몸무게에 따라 요금 징수했던 항공사 file

몸무게에 따라 요금 징수했던 항공사

몸무게로 항공요금을 받았던 항공사? 최근 아닌 오래 전에 실시되었던 사례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10년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과거가 되어 버렸고, 2011년 1월 1일이 되었다. 다들 가족들과 함께 휴일을 만끽하고 있을 이 시간에도 항공 관계자들은 업무에 여념이 없다. 1월 1일은 여러모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날은...
continue reading

비행기 납치 알리는 하이재킹 코드란?

비행기 납치 알리는 하이재킹 코드란?

공항에 나가 비행기 타기까지 과정 중에 가장 짜증나며 길게 느껴지는 절차가 바로 보안검색이다. 비행기 좌석 배정 받는 줄이야 짐도 부쳐야 하고, 좋은 좌석 배정 받아야 하니 기다리는 과정도 그리 짜증스러울 것 없겠지만 (물론 이것도 길면 짜증나기는 매한가지다. ㅎㅎ) 보안 검색을 위해 기다리는 줄은 유쾌할 것 없...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0837 ·
  • 2 ·
  • 댓글 0 ·

항공기 이착륙 전용 활주로 각각 따로 있다? file

항공기 이착륙 전용 활주로 각각 따로 있다?

[상황 1] "기장님, 사무장으로부터 긴급 연락이 왔습니다. 위급한 환자가 발생해서 기내에서는 더 이상 조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인근 공항으로 회항해야 하는 경우 대비, 최적의 착륙공항 확인해 주세요." "네, 기장님. 확인 결과, A, B 두 공항이 현재 항공기 위치에서 거리도 비슷합니다만, A 공항은 인근 도시가 소...
continue reading

승객 타고 있는 항공기에 연료 주입하면 안된다? file

승객 타고 있는 항공기에 연료 주입하면 안된다?

요 며칠 국내 항공업계는 소란스런 소식으로 어수선했다. 필리핀 국적의 저비용항공사인 제스트항공이 갑자기 운항을 중단해, 이를 이용해 필리핀 등지로 출발했거나, 예정이었던 이용객들의 발이 묶여 버렸기 때문이다. 필리핀 현지에 무려 천 여명 이용객이 대체 항공편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
continue reading

영원히 사용하지 않는 항공편명 file

영원히 사용하지 않는 항공편명

항공기 편명(Flight Number 혹은 Call Sign)은 대개 항공사 약어 코드와 숫자로 구성된다. 대한항공 001편은 KE001 혹은 KAL001 로 표기한다. 전자는 IATA 방식으로 통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며 후자는 ICAO 방식으로 관제, 운항 관리 등 업무 전문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항공사들은 자사의 여러 상황을 고려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244 ·
  • 0 ·
  • 댓글 0 ·

항공기 탈출장비 없으면, 승객 일부는 탑승할 수 없어.. file

항공기 탈출장비 없으면, 승객 일부는 탑승할 수 없어..

항공기는 만의 하나까지 사람이 대비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준비한다. 얼마 전 부산 김해공항에서 한 외국 항공기와 국내 항공사 항공기에서 항공기 문(도어)에 장착된 탈출 장비가 펼쳐지는 사고(?), 사건이 발생했다. 항공기가 비상착륙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승객의 탈출을 원활히 하기 위한 탈출 장비인 Escape Slide ...
continue reading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은 어디 어디? file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은 어디 어디?

공항은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비행장 역할에다 공공의 교통수단 목적으로 터미널 등의 시설을 갖춘 곳을 말한다. 대개 공항 이름은 도시나 지역 이름을 따는 게 보통이다. 김포공항, 인천공항 처럼 말이다. 하지만 전 세계에는 지역이나 도시 이름이 아닌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들이 적지 않다. 공항 이름으로 사용된 사람...
continue reading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 file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

새는 하늘을 난다. 비행기도 하늘을 난다. 태초부터 날 수 없는 동물로 태어나 하늘을 바라보며 창공을 날아다니는 새를 동경해 온 인간은 몇천년간의 노력과 시도 끝에 근세에 이르러 드디어 새처럼 하늘을 나는 꿈을 이루었다. 감히 그 동안 아래서 위만 바라보던 인간의 시각을 이제 위에서 아래도 내려다 볼 수 있도록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9652 ·
  • 2 ·
  • 댓글 1 ·

사상 최초의 항공 객실 승무원은? file

사상 최초의 항공 객실 승무원은?

객실 승무원..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여러 면에서 매력있는 직업 중 하나다. 예전에는 스튜어드(Steward), 스튜어디스(Stewardess) 혹은 에어호스티스(Air Hostess) 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Cabin Crew 혹은 Flight Attendant 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직업이다. 객실 승무원의 역사는 민간 항공역사와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