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수하물은 어떻게 마지막 목적지까지 연결될까?

마래바 | 수하물 | 조회 수 15405 | 2007.04.17. 22:22 2010.07.24 Edited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 ^^

한국에서 어지간한 외국은 단번에 직항하는 항공편이 있으나 아직까지 항공 수요가 많지 않은 곳은 직항은 드물기 때문에 중간에 갈아타고 가야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가고자 하는 최종 목적지가 만약 스페인의 마드리드(Madrid)라고 한다면 한국에서는 아직 직항편이 없다.

이 경우엔 대개 프랑스의 파리(Paris)나, 독일의 (Frankfrut)를 거쳐 다시 다른 항공편을 이용해 스페인까지 가야하는데, 소지하고 여행하는 짐은 처음 탑승수속하는 첫 항공사에서 마지막 목적지까지 송부한다.

그러면 여행자는 마지막 기착지인 스페인의 마드리드(Madrid)에서 항공기에서 내려 자신이 서울에서 부친(?) 짐을 찾기만 하면 되니 제법 편리하다.

그러면 짐은 어떻게 자동으로 다음 항공사로 연결될까?

그건 다름아닌 처음 위탁한 항공사의 수하물 Tag에는 해당 항공사의 기착지 뿐 아니라 다음 연결 항공사의 도착지까지 기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서울/파리 구간의 항공사는 해당 수하물을 내려 수하물 Tag에 씌여 있는 다음 연결구간 (파리/마드리드) 항공사에게 연결시켜 준다.

이런 식으로 전 세계 항공사는 이런 원칙대로 항공사 수하물을 연결시키고 있으나, 이는 대부분 국제선간의 연결에 한정된다.

예를 들어 미국 뉴욕에서 한국 인천을 거쳐 부산까지 가야하는 경우에는 미국 뉴욕에서 송부한 짐을 한국 인천공항에서 찾아야 한다. 이렇듯 국내선 구간이 중간에 끼어 있는 경우에는 자동 연결이 되질 않는다.

이렇게 국내선 구간이 자동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다른 이유도 있겠으나 가장 큰 이유는 "세관(Custom)" 문제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세관 통과는 짐 소유주가 직접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 부분의 국가에서는 짐(수하물)이 국제선에서 국내선으로 자동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미국은 물론이고 아시아 여러 국가는 대부분 이렇게 자동 연결 시킬 수가 없다. 다만 유럽에서는 국제선 -> 국내선 수하물 연결 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으니 탑승수속 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실 간혹 항공사 직원들도 헛갈려 할 때가 있다.)

미국의 경우는 조금 특이해서 다음과 같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만 일 인천 공항을 출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 다시 휴스턴으로 이동한다고 할 때 인천 출발 시에 해당 수하물(짐)에는 마지막 목적지가 "휴스턴"이라고 적혀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하물 Tag에 붙어있는 휴스턴이라는 글씨만 보고 "이 짐이 휴스턴까지 자동으로 연결되나 보다"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꼭 처음 도착지인 샌프란시스코에서 짐을 찾아 세관 통관을 해야 한다.

이는 미국의 특이한 통관 절차 및 서비스 시스템에 기인한 것으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미 국 처음 도착지인 샌프란시스코에서 승객 본인이 수하물에 대한 세관 통관을 직접하고 세관지역을 통과해 나오면 바로 주변에 그 다음 구간으로 연결할 수 있는 항공사의 수하물 접수 카운터가 있기 때문에 이곳에 자신의 수하물을 올려 놓기만 하면 다음 구간인 휴스턴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제선 도착지에서 국내선으로의 수하물 자동연결은 불가한 것으로 생각하면 간단할 것이고 유럽 지역은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국가가 있으니 탑승수속 시 필히 자신의 수하물 찾는 공항이 어딘 지 확인을 해야 할 것이다.

다시 총 정리

국제선에서 국제선으로의 수하물 연결은 ?  자동으로 연결되니 마지막 도착지에서 수하물을 찾으면 됨
국제선에서 국내선으로의 수하물 연결은 ? 대부분 국가에서 자동으로 연결 안됨. 따라서 처음 도착지에서 찾아야..
(단, 유럽 지역의 경우에는 국제선에서 국내선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별도 확인이 필요함)


수하물.. 내가 신경 쓴 것만큼 분실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당연한 말씀을 ^^)

참고 !!

RFID
가까운 미래에는 수하물에도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신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이 RFID는 유통/물류 방면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는 기술로 전파를 인식할 수 있는 칩을 수하물에 내장(부착)하여 어느 지역에서건 자동적으로 수하물 관련 정보를 읽어낼 수 있다.
현재 IATA(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도 미래 혁신 과제 중에 하나로 선정하여 항공분야 적용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그때가 되면 지금보다는 훨씬 수하물 분실사고도 줄어들 전망이며, 분류 자동화 및 검색에 있어 신속화될 것이다.

(2007/04/17)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항공기는 몇 시간 동안이나 하늘에 떠 있을 수 있을까? [1]

    인류는 끊임없는 호기심과 관심으로 하늘을 날고자 하는 노력을 이어왔으며 현재에 와서는 하늘을 나는 물건을 만든다는 것이 너무나 당연시 되고있다. 동물이나 사람이 쉼없이 서있을 수 없듯, 하늘을 나는 새들도 계속 공중에 떠 있을 수만은 없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인간이 만든 항공기도 하늘을 날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항공기는 몇 시간 동안이나 하늘에 떠 있을 수 있을까?
  • 항공권, 알면 좋은 것과 알아야 할 점 [2]

    우리가 항공여행, 아니 어떤 공간을 입장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늘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표" 형태의 증서다. 극장, 놀이공권, 공연장 등에서의 입장/좌석표가 대표적인 사례다. 국제 항공 여행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는 여권과 더불어 항공권이다. 그 중 항공권에 대해 알아보자 1. 항공권의 ...

  • 항공기는 번개에 맞아도 안전하다?!

    꽤 오래 전이지만 "신기한 세상" 인가, "세상에 이런 일이" 던가 정확히는 기억나진 않지만 번개, 낙뢰를 맞고 살아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한 두 사람에게 해당하는 신기한 이야기가 아니라 여러 사례가 있는 그리 희귀한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재밌는 것은 그렇게 살아난 사람들 가운데 이상한 능력아닌...

  • 항공 마일리지 1마일당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

    마일리지 제도는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 툴 중의 하나다. SK 가 도입한 Cashback 프로그램은 기존 마일리지 제도를 현금 개념으로까지 확대시켜 대 히트를 이루어 내기도 했다. 지금은 우리 생활에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작은 동네 서점에서도 회원제를 운영할 만큼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 낯설지 않은 것이...

    항공 마일리지 1마일당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
  •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

    "포인트 카드 가지고 계시면 보여 주시겠습니까?" 일반적으로 지갑에 신분증과 함계 현금을 넣고 다닌다. 아니 어쩌면 최근에는 현금을 대신해서 신용카드를 넣고 다니는 것이 더 일반적이겠다. 그런데 내 지갑에는 다른 종류의 카드가 하나 더 있다. 그건 다름아닌 생활 매장인 이마트의 회원카드... 이 카드는 신세계 백화...

  • 수하물은 어떻게 마지막 목적지까지 연결될까?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 ^^ 한국에서 어지간한 외국은 단번에 직항하는 항공편이 있으나 아직까지 항공 수요가 많지 않은 곳은 직항은 드물기 때문에 중간에 갈아타고 가야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가고자 하는 최종 목적지가 만약 스페인의 마드리드(Madrid)라고 한다면 한국에서는 아직 직항편이 없다. 이 경우엔 대개 ...

  • 여권(Passport)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국가간의 출입 문턱이 낮아지고 여행이 자유화되며, 소위 먹고 살만해지면서부터 해외여행은 더 이상 사치나 희귀한 사건이 아닌 자연스런 여가활동이 되었다. 예전에야 비행기 타고 해외여행 한번 다녀오면 대단한 경험을 한 것처럼 느끼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에 와서야 정말 옛날 얘기처럼 들린다. 얼마 전 뉴스 ...

    여권(Passport)에 대해 알아보자
  • 항공기 앞좌석 비어있는 이유?

    요즘 아이들이 점점 커가면서 함께 있는 시간도 많아지고 있다. 비록 평일에는 일 때문에 아이들하고 바깥으로 나들이할 여유가 없지만 주말이나 시간이 가능한 놀아 주려고 한다. 우리 큰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기구는 미끄럼틀이다. 나도 그랬었지만.. ㅋㅋ 그 다음으로 자주 타는 것이 시소인데, 내가 같이 놀아주려...

    항공기 앞좌석 비어있는 이유?
  • 항공권 가격은 어떤게 정답? 모두 제각각인 이유

    우리는 기본적으로 (일부 혹은 상당부분 제한돼 있긴 하지만) 자유 경쟁을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체제의 한계성을 드러내며 거의 몰락해가는 시점에 현재로서의 대안이 자본주의가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인 것 같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

    항공권 가격은 어떤게 정답?  모두 제각각인 이유
  • 쿵쾅거리며 착륙하는 항공기는 조종 미숙? [6]

    오늘은 항공기 이용할 때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착륙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미국에 다녀오는 항공기가 인천 공항에 착륙하는 데 평소와는 달리 활주로에 닿는 순간 충격이 너무 커서 깜짝 놀랐습니다. 외국 항공기를 탑승했을 때에는 그런 경우가 좀처럼 없다는 데 유독 한국인 조종사들이 조종하는 국적사에...

    쿵쾅거리며 착륙하는 항공기는 조종 미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