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11445 | 2011.01.17. 13:04 2011.07.28 Edited

"딩동 ~ ♬"

"지금부터 xx 항공 xx 행 xxx 편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

항공여행을 시작한다.  비행기를 늘상 타는 사람들이야 무감각할테지만 가끔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비행기를 탈 때마다 자그마한 흥분을 느낀다.

기내에 들어가 내 좌석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짐을 선반에 올리고 좌석에 앉으 안전벨트를 고쳐맨다.  승객들이 어느 정도 자기 좌석을 찾아가 앉아 정리될 때 쯤 되니 이제 긴장감마저 느껴진다.

헌데 그 순간 묘한 냄새가 코 끝을 찡그리게 한다.

기내에서 은은히 풍겨나는 향수나 탈취제가 아닌 다소 역한 냄새다.  뭔가 생각해 보니 이건 매연 냄새다.  마치 자동차 배기구를 통해 나오는 연기 냄새와 다를 바 없다.

이건 왠일이지?  4만 피트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최첨단 교통수단인 항공기에서 매연 냄새가 나다니.. 이럴 수가 있나?

결론부터 말하면 기내에서 맡을 수 있는 다소 이상한 냄새는 일종의 매연 냄새가 맞다.

항공기도 다른 일반적인 교통수단과 마찬가지로 화석 연료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흔히 제트유라고 하지만 일반 디젤유와 크게 다를 바 없다.  결국은 화석 연료를 태워 추진력을 얻어 비행하는 데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니 항공기 엔진이 어느 정도 가동될 때 실제 항공기 외부에 있으면 도로에서 맡을 수 있는 매연 냄새를 그대로 느끼게 된다.  아무리 제트항공기 엔진이 첨단이라고 하지만 아직 매연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고 있다. 

실제 이런 항공교통 매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않다고 발표되기도 하고 일부 국가(EU)에서는 환경부담금 제도 틀안에 항공교통도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어쨌거나 항공기 엔진에서 나오는 매연도 만만치는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부와 차단된 항공기 안에서 엔진 매연 냄새가 난다는 건 조금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항공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살짝 걱정스럽기도 하다.

지상에서는 엔진을 통해 외부 매연이 기내로 유입될 수 있어..

지상에서는 엔진을 통해 외부 매연이 기내로 유입될 수 있어..

이런 걱정은 어떻게 외부 냄새가 항공기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지 알면 쉽게 사라진다.

항공기가 지상에 서 있는 상태에서 엔진을 가동하게 되면 일정량의 매연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엔진 뒤로 뿜어진 공기는 그 흐름에 따라 다시 앞으로 이동하면서 다시 엔진 안으로 빨려 들어가기도 한다.  이렇게 엔진 속으로 빨려 들어간 공기의 일정량은 엔진 뒤로 배출하고 일정량은 항공기내로 공급하게 되는데 이때 미량의 매연 냄새가 기내로 다시 유입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때 엔진으로 유입되는 것 외에도 승객 탑승을 위해 열려있는 항공기 출입구를 통해 외부 공기를 통해 함께 유입되기도 한다.

하지만 혹시라도 이렇게 기내로 유입될 수 있는 미량의 매연 냄새는 항공기가 이륙해 비행을 시작하면 곧 사라진다.  비행을 시작하고 나면 기내에서는 매연 냄새가 더 이상 맡을 수 없다.  항공기가 비행하는 속도 때문에 다시 엔진 안으로 매연이 유입될 수 없는 이유에서다.  항공기가 비행할 때는 높은 고도의 깨끗한 공기만 받아들여 기내로 공급한다.  그리고 외부에서 받아들인 깨끗한 공기는 기내 순환된 뒤 바로 배출된다.

결론적으로 항공기 안으로 공기 유입은 엔진을 통해 이뤄지며, 이 과정에서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미량이나마 외부 매연 냄새가 함께 유입되기도 한다.

하여튼 항공기 탑승해 혹시라도 매연 냄새가 난다 싶으면 '이제 곧 출발하는구나' 라고 여기면 된다.  항공기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니 안심해도 좋다.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Seans 2011.07.28. 01:34
전 APU(보조동력장치)매연냄새인걸로아는데... 좋은정보감사드립니다.^^
마래바 2011.07.28. 05:31
To Seans 님,
그럴 수도 있습니다. APU 이든 엔진이든 발생한 매연이 항공기 안으로 유입되어 나는 냄새죠.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file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딩동 ~ ♬" "지금부터 xx 항공 xx 행 xxx 편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 항공여행을 시작한다. 비행기를 늘상 타는 사람들이야 무감각할테지만 가끔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비행기를 탈 때마다 자그마한 흥분을 느낀다. 기내에 들어가 내 좌석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짐을 선반에 올리고 좌석에 앉으 안전벨트를 고쳐맨다. 승...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445 ·
  • 2 ·
  • 댓글 2 ·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file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나이(?)를 먹어가면서 나잇살이라는 게 정말 있는 모양이다. 얼마 먹지도 않는데 한번 늘어난 뱃살은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ㅠ.ㅜ 오늘은 몸통 굵은 항공기, 가는 항공기에 대한 이야기다. 에어버스에서 출시한 초대형 여객기인 A380 항공기는 그 크기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쟁사인 보잉에서는 아직 초대형 여...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622 ·
  • 2 ·
  • 댓글 0 ·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file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통제센터! 여기는 124편, 현재 랜딩기어가 펼쳐졌는 지 확인되지 않는다." "지금 어떤 상태입니까?" "도착을 위해 랜딩기어 내렸지만,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해를 돕기위해 평이한 용어로 변경했음) 예전에 우스개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진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장성 진급을 위해서 신체검...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500 ·
  • 2 ·
  • 댓글 2 ·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file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왜 우리는 비상구 좌석을 안주는 거죠?" "어린 아이를 동반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더 잘해줘야 하지 않나요?" 솔직히 요즘은 비행기 타러 공항에 가는데, 막상 공항에서 할 게 별로 없다. 예전에는 공항에 가기 전에 예약을 해야 하고, 항공권 구매하는 것 외 나머지 것들은 공항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648 ·
  • 0 ·
  • 댓글 0 ·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file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직업이 직업인 지라 요즘 블로그에 자주 항공 업무와 관계된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아는 것도 별로 많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거나 찾아볼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 모르는 부분은 찾아가며 포스팅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항공관련 포스팅을 시작하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7516 ·
  • 4 ·
  • 댓글 0 ·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 file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

- 이 름 : (아직) 없음 - 나 이 : 1일 - 출생지 : 태평양 상공 이상은 오늘(2010년 11월 17일) 새벽 하늘에서 태어난 갓난 아기의 신상 명세다. 오늘 새벽 미국 LA 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항공편에 임산부가 탑승했는데, 인천공항 도착하기도 전, 태평양 상공에서 기내에서 산통이 시작됐다. 아직 인천에 도착하려면 꽤 시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989 ·
  • 1 ·
  • 댓글 0 ·

비행기 이착륙의 적, 윈드시어 file

비행기 이착륙의 적, 윈드시어

"어라? 비행기가 내리지 못하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네? 무슨 일이지? 사고인가?" 항공기를 자주 타신 분이라면 이런 경험, 한 두번 쯤은 있을 것이다. 흔히 복행(Go-around) 이라고 하는 것인데, 사고이거나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사고를 막기 위해 시도하는 안전한 조종 방법...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8089 ·
  • 1 ·
  • 댓글 0 ·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file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비행기가 작다고 해서 덜 안전하다거나 시스템이 뒤쳐지는 것은 아니다. 최근 개발된 기종이냐 아니냐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대부분 승객들이 소형기보다는 대형기를 선호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다. 소형기에 비해 대형 비행기는 큰 기체의 장점으로 비행 중 흔들림이 적다 보니, 조금 더 쾌적...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566 ·
  • 3 ·
  • 댓글 3 ·

한쪽 방향으로만 뜨고 내리는 반쪽짜리 공항 file

한쪽 방향으로만 뜨고 내리는 반쪽짜리 공항

공항을 지을 때는 여러가지 요건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다름아닌 안전이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뜨고 내릴 수 있는 지가 가장 큰 공항의 조건이다. 아무리 다른 여건이 좋더라도 항공기의 이착륙에 안전을 방해할 수 있다면 그건 제대로 된 공항이라고 할 수 없다. 그래서 공항을 건설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41 ·
  • 3 ·
  • 댓글 2 ·

조종사는 강철체력, 20시간 비행근무? file

조종사는 강철체력, 20시간 비행근무?

비행기는 조종사가 필요하다. 무인 항공기가 등장하긴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군사용이나 극히 제한적으로 민간 분야에만 해당하는 경우고, 그 밖에 대부분 항공기는 조종사가 필요하다. 특히 민간 항공 분야에서는 조종사가 한 비행기에 2명 이상이 함께 근무하도록 되어 있다. 일부 항공사 CEO가 그 조종사 수를 줄여 한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7994 ·
  • 3 ·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