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12488 | 2010.12.24. 15:57 2014.10.21 Edited

나이(?)를 먹어가면서 나잇살이라는 게 정말 있는 모양이다.  얼마 먹지도 않는데 한번 늘어난 뱃살은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ㅠ.ㅜ  오늘은 몸통 굵은 항공기, 가는 항공기에 대한 이야기다.

에어버스에서 출시한 초대형 여객기인 A380 항공기는 그 크기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쟁사인 보잉에서는 아직 초대형 여객기 제작 계획이 없으니 앞으로 10여 년 이상은 최대 항공기라는 타이틀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기 크기를 이야기할 때 네로우 바디, 와이드 바디라는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네로우.. Narrow, 와이드.. Wide.  의미를 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  몸통이 가는 항공기종과 굵은 항공기종.. 대략 이 정도 뜻일 것 같은데 정확한 기준은 뭘까?

일반 승객 입장에서 항공기에 탑승해 보면 큰 비행기, 작은 비행기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으로 통로를 들 수 있다.  큰 항공기들이 통로가 2개, 작은 항공기는 통로가 1개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바로 이 차이점이 네로우 바디, 와이드 바디를 나누는 기준이 된다.

지나 다닐 수 있는 통로가 1개인 항공기종, 흔히 네로우 바디(Narrow Body)라 불리는 기종으로는 B737과 A320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물론 그 외에 B707, 727, 757, DC-8, Tu-154, Tu-04, Tu-334 등도 네로우 바디에 속하는 통로 1개짜리 항공기종이다.


대표적인 네로우 바디 기종인 (위로부터) A320, B737

대개 이런 항공기종은 통로를 사이에 두고 좌우로 좌석 3개씩 한 열에 총 6개의 좌석으로 구성하곤 한다.  좌석 5개 혹은 그보다 적게 배치하는 항공기종도 있기는 하지만 최근 개발되는 추세는 좌우 균형 있게 3개씩 배열하는 게 일반적이다.

네로우 바디의 가장 대표적인 기종인 A320 은 몸통 실내 지름이 3.7미터, B737 은 3.53미터로 비슷하지만 A320 시리즈가 약간 더 넓은 크기로 성인 두 명 정도 이어서 누울 수 있는 폭이다. 

와이드 바디(Wide Body), 통로 2개짜리 항공기종을 들자면 앞에서 언급한 기종 외 중대형 항공기들은 대개 여기에 속한다.  가장 대표적인 대형 기종인 B747, A380, B767, B777, A300, A310, A330, A340, A350 등과 Ilyushin IL-86, Ilyushin IL-96, DC-10, MD-11 등도 여기에 속한다.


아래층만 통로가 2개인 B747과 달리 A380은 위층도 통로가 2개다.

몸통 실내 지름이 보통 5 - 6미터 정도되는데, B747이 6.1미터, A380은 6.58미터를 자랑한다.  통로 2개인 만큼 배열할 수 있는 좌석 수도 2-4-2 혹은 3-4-3 등으로 8개에서 10개 정도 배치하는 게 일반적이다.

네로우 바디 항공기종은 대개 소형으로 단거리 중심으로 운영되며, 따라서 기내 서비스도 간략하게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통로가 1개인 점도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기내식이라도 제공되기 시작하면 승객은 꼼짝없이 좌석에 앉아 있을 수 밖에 없다.  통로에 기내식 카트(Cart)가 가로 막고 있어 통로 지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와이드 바디 기종은 상대적으로 통로가 2개이므로 기내 서비스에도, 승객이 기내에서 장시간 지내기에도 소형 기종보다는 다소 편리하다.

객실 승무원들도 소형 기종 보다는 중대형 기종에서 비행하는 걸 선호하는데 대개 네로우 바디 보다는 와이드 바디 기종이 기내식 준비하거나 물건 수납하기 편리하고 수월하기 때문이다.


네로우 바디는 대개 짐을 그냥 탑재하고, 와이드 바디는 컨테이너에 넣어 탑재한다.

네로우 바디와 와이드 바디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또 다른 것은 화물칸 탑재 방식을 들 수 있는데, 와이드 바디 기종은 ULD(Unit Load Device)라 불리는 컨테이너(용기)에 화물이나 수하물을 담아 탑재하는 반면, 네로우 바디 기종은 대개 화물이나, 수하물을 별도 용기에 담지 않고 그대로 탑재하는 방식이다.

항공기 주변에서 짐(Baggage)을 벨트에 올려 항공기에 탑재하는 광경을 보셨다면 그건 100% 네로우 바디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지게차 같은 장비로 컨테이너를 탑재하고 있다면 그건 와이드 바디 기종이다.  물론 최근에는 일부( A320, A321 등) 네로우 바디 기종도 컨테이너를 이용해 화물이나 짐을 탑재하고 있어 구분이 모호해지는 추세이기는 하다.

항공기는 그 용도에 따라 와이드 바디가 좋을 수도 네로우 바디가 더 나을 수도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대개 네로우 바디가 되길 원하지만 말이다. ^^;;  누가 좀 가져가라.. 내 뱃살.  나도 네로우 바디가 되고 싶다고.. ㅎㅎ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기내에 일하지 않는 승무원 있다? [7]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국 나들이, 비교적 높은 보수가 이들 인기에 한 몫 하는 것 아닌가 싶다. 하지만 승무원이라는 직업, 특히 항공기 승무원은 고달픈 직업이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

    기내에 일하지 않는 승무원 있다?
  • 항공기 연료 덤핑(Dumping)이 가장 많았던 날은?

    며칠 전 뉴스를 하나 접했는데 다름아닌 여객기 고장으로 인해 비상착륙했다는 소식이었다. [뉴스] 러 여객기 몇시간 선회비행 뒤 비상착륙 러시아 세베르니 베테르 항공 소속 B757 여객기가 이륙 직후 이착륙 장치인 랜딩기어가 접혀지지 않아 다시 공항에 착륙해야 했는데 연료 소비를 위해 몇 시간 동안 선회비행한 뒤 인...

    항공기 연료 덤핑(Dumping)이 가장 많았던 날은?
  • 연료, 버려야 산다 !!

    "기장님!! 긴급 사항입니다. !!" ( 객실 사무장 ) "무슨 일입니까?" ( 기장 ) "손님 중 한 분이 가슴을 쥐고 쓰러졌는데 호흡이 거칠고 의식이 불분명합니다." "우선 응급조치를 하고, 다른 손님 중에 의사나 간호사가 있는 지 확인해서 도움을 요청하고 그 조치 결과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후........... "기장님 ...

    연료, 버려야 산다 !!
  • 부기장은 언제 조종간을 잡을 수 있을까? [2]

    자동차 운전이라는 것이 그 기술을 배우기 전이나 도로를 주행한 경험이 없을 때는 무척이나 겁도 나고 떨리기도 하는 기술이다. 지금도 운전면허 처음 따고 도로를 나섰을 때의 긴장감을 잊을 수가 없다. 하지만 어느정도 주행 경험이 쌓이면 운전이라는 게 별 것 아니라고 느끼게 되고 자신감도 생긴다. 이렇듯 경험은 매...

    부기장은 언제 조종간을 잡을 수 있을까?
  •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2]

    "딩동 ~ ♬" "지금부터 xx 항공 xx 행 xxx 편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 항공여행을 시작한다. 비행기를 늘상 타는 사람들이야 무감각할테지만 가끔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비행기를 탈 때마다 자그마한 흥분을 느낀다. 기내에 들어가 내 좌석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짐을 선반에 올리고 좌석에 앉으 안전벨트를 고쳐맨다. 승...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나이(?)를 먹어가면서 나잇살이라는 게 정말 있는 모양이다. 얼마 먹지도 않는데 한번 늘어난 뱃살은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ㅠ.ㅜ 오늘은 몸통 굵은 항공기, 가는 항공기에 대한 이야기다. 에어버스에서 출시한 초대형 여객기인 A380 항공기는 그 크기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쟁사인 보잉에서는 아직 초대형 여...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2]

    "통제센터! 여기는 124편, 현재 랜딩기어가 펼쳐졌는 지 확인되지 않는다." "지금 어떤 상태입니까?" "도착을 위해 랜딩기어 내렸지만,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해를 돕기위해 평이한 용어로 변경했음) 예전에 우스개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진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장성 진급을 위해서 신체검...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왜 우리는 비상구 좌석을 안주는 거죠?" "어린 아이를 동반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더 잘해줘야 하지 않나요?" 솔직히 요즘은 비행기 타러 공항에 가는데, 막상 공항에서 할 게 별로 없다. 예전에는 공항에 가기 전에 예약을 해야 하고, 항공권 구매하는 것 외 나머지 것들은 공항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직업이 직업인 지라 요즘 블로그에 자주 항공 업무와 관계된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아는 것도 별로 많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거나 찾아볼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 모르는 부분은 찾아가며 포스팅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항공관련 포스팅을 시작하고 ...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

    - 이 름 : (아직) 없음 - 나 이 : 1일 - 출생지 : 태평양 상공 이상은 오늘(2010년 11월 17일) 새벽 하늘에서 태어난 갓난 아기의 신상 명세다. 오늘 새벽 미국 LA 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항공편에 임산부가 탑승했는데, 인천공항 도착하기도 전, 태평양 상공에서 기내에서 산통이 시작됐다. 아직 인천에 도착하려면 꽤 시간...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