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13509 | 2010.12.15. 01:56 2016.04.14 Edited

"통제센터! 여기는 124편, 현재 랜딩기어가 펼쳐졌는 지 확인되지 않는다."

"지금 어떤 상태입니까?"

"도착을 위해 랜딩기어 내렸지만,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해를 돕기위해 평이한 용어로 변경했음)

예전에 우스개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진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장성 진급을 위해서 신체검증도 하는데 그 중의 하나가 서서 자신의 발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배가 나오면 대상에서 탈락시킨다는 소문이 그것이다.

지나치게 배가 나와 서서 허리를 숙이지 않는 한 자신의 발끝은 확인하지 못할 정도로 자기 몸 하나 관리 못하는 사람을 중요한 자리에 앉힐 수 없다는 뜻일 것이다.

사람과 기계를 비교하기에는 좀 뭣하지만 항공기도 배 나온 군인처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아니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비행 중에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조종사 혹은 정비사를 대신해 항공기 스스로가 자신의 각종 상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나 상태를 조종사에게 계기판을 통해 알려준다.

하지만 아주 간혹 이를 감지하는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위 대화 같은 경우다.

조종사가 분명히 착륙을 위해 랜딩기어를 펼쳤는데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로 항공기 바퀴를 포함한 일체의 부분을 랜딩기어, Landing Gear 라고 부른다) 

랜딩기어가 펼쳐질 때 들리는 소리 등으로 분명 펼쳐져 있음을 짐작할 수 있지만, 계기판에 그렇지 않다고 지시하는 이상 확실한 확인이 필요하다.  자칫 조종사의 잘못된 판단으로 랜딩기어 없이 동체로 착륙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재확인은 필수조건이다.

이럴 때는 불가피하게 마지막 확인 수단인 사람의 눈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외부에서 확인해 줘야 한다.

 

관제탑을 스쳐 비행하면서 관제탑에서 항공기 랜딩기어 상태를 직접 확인해 준다.

관제탑을 스쳐 비행하면서 관제탑에서 항공기 랜딩기어 상태를 직접 확인해 준다.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공항 관제탑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관제탑은 공항 이착륙하는 항공기를 관제하고 조정하는 업무를 하며 공항에서 벌어지는 거의 대부분의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대개 관제탑은 높은 타워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 보통이며 그 맨 위에 위치하곤 한다.

관제탑에게 항공기 랜딩기어 펼쳐진 상태 확인을 요청하고 항공기는 활주로에 내리지는 않은 상태로 관제탑 앞으로 통과해 비행한다.  이때 관제탑에서는 앞을 지나쳐 비행하는 항공기 랜딩기어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항공기에게 그 결과를 알려준다.

"xx항공 124편, 랜딩기어 이상없이 잘 나와있습니다.  안전하게 착륙하십시오!"

거의 모든 경우가 단순 계기판 오작동으로 인한 것으로 랜딩기어는 아무런 이상없이 펼쳐져 착륙에 문제없는 상태다.  이상없이 랜딩기어 펼쳐져 있다고 확인한 조종사는 안심하고 활주로에 착륙하면 된다.

하지만 만약 랜딩기어가 계기판 지시대로 펼쳐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비상사태(Emergency)에 빠지게 된다.

여러가지 기계적인 응급처치 등을 통해 랜딩기어를 펼치려는 노력을 하겠지만 여의치 않는 최악의 경우 랜딩기어 없이 동체로 활주로에 착륙해야 하는 비상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첨단 기술로 만들어진 항공기에 아직까지 사람의 눈으로 검증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다는게 재미있다.  눈으로 확인한다는 것이 매우 원시적인 것 같지만 확실한 마지막 확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고 하겠다.

 

#항공기 #랜딩기어 #동체착륙 #LandingGear #관제 #육안 #계기 #센서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이재희 2016.04.14. 18:42

전 비행기에대해서는 전혀지식이 없는 사람입니다.

A380기종을 한번 타본적있는데 외부를 볼수있도록 카메라가 설치 되어있던데

이런 방법을 활영해 비행기 하부에 영상장치를 설치할수는 없는건가요?

마래바 2016.04.14. 18:55
To 이재희 님,

안될 이유는 없습니다.

지금도 B777 등의 기종은 항공기 아래 부분에 카메라를 달아 비행 중 지상 장면을 보여주기도 하고 착륙 장면을 중계하기도 하니까요..

이 글에 언급된 상황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느냐에 따라 개발 여부는 결정될 겁니다. 극히 드물게 발생한다면 저렇게 관제탑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나쁘지는 않을테니까요.. 비용적인 측면에서 굳이 돈을 들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거겠죠.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file

기내에서 왜 매연 냄새 나나요?

"딩동 ~ ♬" "지금부터 xx 항공 xx 행 xxx 편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 항공여행을 시작한다. 비행기를 늘상 타는 사람들이야 무감각할테지만 가끔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비행기를 탈 때마다 자그마한 흥분을 느낀다. 기내에 들어가 내 좌석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짐을 선반에 올리고 좌석에 앉으 안전벨트를 고쳐맨다. 승...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447 ·
  • 2 ·
  • 댓글 2 ·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file

굵은 몸, 가는 몸? - 항공기 크기 구분?

나이(?)를 먹어가면서 나잇살이라는 게 정말 있는 모양이다. 얼마 먹지도 않는데 한번 늘어난 뱃살은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ㅠ.ㅜ 오늘은 몸통 굵은 항공기, 가는 항공기에 대한 이야기다. 에어버스에서 출시한 초대형 여객기인 A380 항공기는 그 크기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쟁사인 보잉에서는 아직 초대형 여...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626 ·
  • 2 ·
  • 댓글 0 ·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file

비행기 바퀴가 안 나온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통제센터! 여기는 124편, 현재 랜딩기어가 펼쳐졌는 지 확인되지 않는다." "지금 어떤 상태입니까?" "도착을 위해 랜딩기어 내렸지만,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해를 돕기위해 평이한 용어로 변경했음) 예전에 우스개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진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장성 진급을 위해서 신체검...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509 ·
  • 2 ·
  • 댓글 2 ·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file

비상구 좌석은 왜 예약할 수 없지?

"왜 우리는 비상구 좌석을 안주는 거죠?" "어린 아이를 동반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더 잘해줘야 하지 않나요?" 솔직히 요즘은 비행기 타러 공항에 가는데, 막상 공항에서 할 게 별로 없다. 예전에는 공항에 가기 전에 예약을 해야 하고, 항공권 구매하는 것 외 나머지 것들은 공항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653 ·
  • 0 ·
  • 댓글 0 ·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file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직업이 직업인 지라 요즘 블로그에 자주 항공 업무와 관계된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아는 것도 별로 많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거나 찾아볼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 모르는 부분은 찾아가며 포스팅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항공관련 포스팅을 시작하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7525 ·
  • 4 ·
  • 댓글 0 ·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 file

하늘에서 태어난 아기, 하늘 축복 가득

- 이 름 : (아직) 없음 - 나 이 : 1일 - 출생지 : 태평양 상공 이상은 오늘(2010년 11월 17일) 새벽 하늘에서 태어난 갓난 아기의 신상 명세다. 오늘 새벽 미국 LA 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항공편에 임산부가 탑승했는데, 인천공항 도착하기도 전, 태평양 상공에서 기내에서 산통이 시작됐다. 아직 인천에 도착하려면 꽤 시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993 ·
  • 1 ·
  • 댓글 0 ·

비행기 이착륙의 적, 윈드시어 file

비행기 이착륙의 적, 윈드시어

"어라? 비행기가 내리지 못하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네? 무슨 일이지? 사고인가?" 항공기를 자주 타신 분이라면 이런 경험, 한 두번 쯤은 있을 것이다. 흔히 복행(Go-around) 이라고 하는 것인데, 사고이거나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사고를 막기 위해 시도하는 안전한 조종 방법...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8111 ·
  • 1 ·
  • 댓글 0 ·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file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비행기가 작다고 해서 덜 안전하다거나 시스템이 뒤쳐지는 것은 아니다. 최근 개발된 기종이냐 아니냐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대부분 승객들이 소형기보다는 대형기를 선호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다. 소형기에 비해 대형 비행기는 큰 기체의 장점으로 비행 중 흔들림이 적다 보니, 조금 더 쾌적...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570 ·
  • 3 ·
  • 댓글 3 ·

한쪽 방향으로만 뜨고 내리는 반쪽짜리 공항 file

한쪽 방향으로만 뜨고 내리는 반쪽짜리 공항

공항을 지을 때는 여러가지 요건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다름아닌 안전이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뜨고 내릴 수 있는 지가 가장 큰 공항의 조건이다. 아무리 다른 여건이 좋더라도 항공기의 이착륙에 안전을 방해할 수 있다면 그건 제대로 된 공항이라고 할 수 없다. 그래서 공항을 건설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43 ·
  • 3 ·
  • 댓글 2 ·

조종사는 강철체력, 20시간 비행근무? file

조종사는 강철체력, 20시간 비행근무?

비행기는 조종사가 필요하다. 무인 항공기가 등장하긴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군사용이나 극히 제한적으로 민간 분야에만 해당하는 경우고, 그 밖에 대부분 항공기는 조종사가 필요하다. 특히 민간 항공 분야에서는 조종사가 한 비행기에 2명 이상이 함께 근무하도록 되어 있다. 일부 항공사 CEO가 그 조종사 수를 줄여 한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8000 ·
  • 3 ·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