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세계에서 비행기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로는?

마래바 | 기타 | 조회 수 12423 | 2011.04.10. 07:37 2015.09.16 Edited

이제 항공교통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예전엔 비행기 한 번 타보는 게 소원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 였지만, 이제는 아니다.  자동차 타는 것이나 별반 다르지 않게 일반화되었다.

그러다 보니 점점 하늘을 나는 항공편 수는 늘어나고, 심지어 어떤 노선의 경우에는 더 이상 항공기를 띄울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고 바쁜 항공노선도 나타나고 있다.

며칠 전 국토해양부는 서울(김포) - 제주 항공로(航空路)를 복선화 한다고 발표했다.

복선화, 즉 길을 1차선에서 2차선으로 넓힌다는 말이다.  지금까지 서울 - 제주 항공노선을 오가는 항공기들은 위 아래로 분리하여 서울 행, 제주 행 방향에 따라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복선화는 이렇게 위 아래로 나누어 사용하던 항공로를 평행으로 확장해 항공로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낸다.

아래 그림을 보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서울 - 제주 복선화 개념도 (국토해양부 제공) 서울 - 제주 복선화 개념도 (국토해양부 제공)

이렇게 되면 위 아래로 분리해 비행하던 항공로가 좌우로 확장되면서 이론적으로는 2배 교통량을 소화할 수 있게 되며(국토해양부는 시간당 56대에서 83대로 항공로 수용량이 증가한다고 밝혔다), 위 아래로 분리해 상승, 하강하면서 추가 소모되었던 연료 사용량도 감소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어들게 된다.

 

도대체 얼마나 복잡하고, 항공 교통량이 많기에 복선화까지 추진한다는 것일까?

서울 - 제주 항공노선은 얼마나 바쁘며, 얼마나 많은 항공기가 날아 다닌다는 걸까?

2010년 항공교통량을 기준으로 볼 때, 서울 - 제주 항공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항공 교통량이 많다.

세계에서 두 번째 바쁜 노선이 서울 - 제주 항공로 !!!!

세계 수만 개 항로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은 항공 교통량이 많은 항공로가 바로 서울 - 제주 길이다.  좌석 수를 기준으로 할 때 2010년 한해 동안 월간 약 85만 석의 좌석이 공급되었으며, 운항하는 항공기 대수로 따져도 세 번째로 많은 주간 870편의 항공기가 운항했다.

이 정도로 바쁜 항공로이기 때문에 인천공항이 개항되는 지난 2000년 경부터 서울 - 제주 간 항공로 복선화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며, 10년이 지난 지금에야 비로소 실제화되는 셈이다.

그럼 여기서 참고로 알아보는, 세계에서 가장 바쁘고 복잡한 항공로(항공노선)는?

월간 공급 좌석수 (2010년) 기준으로 보면,

1위  도쿄 - 삿뽀로 (1,253,220석)
2위  서울 - 제주 (848,151석)
3위  도쿄 - 후쿠오카 (811,521석)
4위  시드니 - 멜버른 (780,932석)
5위  뻬이징 - 상하이 (689,287석)

도쿄 - 삿뽀로 항공로를 이용하는 노선이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 노선이다.  

공급 좌석이 아닌 운항하는 주간 항공기 댓수로 기준하면,

1위  상파울로 - 리오데자네이로 (1,130편)
2위  시드니 - 멜버른 (950편)
3위  서울 - 제주 (870편)
4위  뉴델리 - 뭄바이 (860편)
5위  자카르타 - 수라바야 (780편)

상파울로 - 리오데자네이로 노선에 가장 많이 비행기가 운항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국토해양부의 서울 - 제주 항공로 복선화 시행으로 인해 예측대로 50% 가까이 교통 수용량이 확대된다면, 몇 해 지나지 않아 세계에서 가장 바쁘고 복잡한 항공로는 바로 서울 - 제주 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ㅎㅇㅎㅇ 2015.09.16. 08:32
2010년에 비해 현재는... 폭발적인 증가로 부동의 1위가 되버렸죠...
마래바 2015.09.16. 08:47
To ㅎㅇㅎㅇ 님,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 노선은? 서울 - 제주 구간 (2011년)
http://www.airtravelinfo.kr/xe/699948

  • 항공기 탈출장비 없으면, 승객 일부는 탑승할 수 없어..

    항공기는 만의 하나까지 사람이 대비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준비한다. 얼마 전 부산 김해공항에서 한 외국 항공기와 국내 항공사 항공기에서 항공기 문(도어)에 장착된 탈출 장비가 펼쳐지는 사고(?), 사건이 발생했다. 항공기가 비상착륙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승객의 탈출을 원활히 하기 위한 탈출 장비인 Escape Slide ...

    항공기 탈출장비 없으면, 승객 일부는 탑승할 수 없어..
  •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은 어디 어디? [4]

    공항은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비행장 역할에다 공공의 교통수단 목적으로 터미널 등의 시설을 갖춘 곳을 말한다. 대개 공항 이름은 도시나 지역 이름을 따는 게 보통이다. 김포공항, 인천공항 처럼 말이다. 하지만 전 세계에는 지역이나 도시 이름이 아닌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들이 적지 않다. 공항 이름으로 사용된 사람...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은 어디 어디?
  •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 [1]

    새는 하늘을 난다. 비행기도 하늘을 난다. 태초부터 날 수 없는 동물로 태어나 하늘을 바라보며 창공을 날아다니는 새를 동경해 온 인간은 몇천년간의 노력과 시도 끝에 근세에 이르러 드디어 새처럼 하늘을 나는 꿈을 이루었다. 감히 그 동안 아래서 위만 바라보던 인간의 시각을 이제 위에서 아래도 내려다 볼 수 있도록 ...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
  • 사상 최초의 항공 객실 승무원은?

    객실 승무원..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여러 면에서 매력있는 직업 중 하나다. 예전에는 스튜어드(Steward), 스튜어디스(Stewardess) 혹은 에어호스티스(Air Hostess) 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Cabin Crew 혹은 Flight Attendant 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직업이다. 객실 승무원의 역사는 민간 항공역사와 ...

    사상 최초의 항공 객실 승무원은?
  • 비행 중 터뷸런스(Turbulence), 얼마나 위험한가?

    인간의 지식과 지혜가 발달해 이제는 날개없는 인간이 하늘을 나는 시대가 되었다. 인류 최대의 발명품이라 할 수 있는 비행기를 통해서 말이다. 이제 우리의 과학기술은 지구 반대편까지 하루 만에 날아갈 비행기를 만들어 낼만큼 발달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비행기를 이용해 몇 달이 걸려 도달할 거리를 불과 몇 시...

    비행 중 터뷸런스(Turbulence), 얼마나 위험한가?
  • 티켓 팔아놓고 돌아오는 항공편 좌석 없다 배째라?

    며칠 전 평소 자주 들르는 인터넷 싸이트에서 이런 사용기가 올라 왔다. 요약하면, 출발하는 날짜, 항공편은 확정했지만 귀국 일정은 정해지지 않아 언제든지 예약할 수 있다는 오픈(OPEN) 티켓을 끊었다. 출발한 이후, 돌아오는 일자가 정해져 항공편 예약을 하려하자 좌석이 없다고 여행사는 나 몰라라 했다. 할 수 없이 ...

    티켓 팔아놓고 돌아오는 항공편 좌석 없다 배째라?
  • 항공부문 오해 하나 - 기내에서 술 마시면 더 많이, 빨리 취한다?

    흔히 지상에서 보다 기내에서 마시는 술은 더 많이, 그리고 많이, 빨리 취한다고들 한다. 그렇게 알고 있다. 나도 마찬가지다. 고고도에서는 산소가 희박하기 때문에 뇌로 전달되는 산소량도 부족해져 쉽게 졸립게 된다. 그래서 높은 고도에서는 더 빨리 취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적응기간(48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술을 ...

    항공부문 오해 하나 - 기내에서 술 마시면 더 많이, 빨리 취한다?
  •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원리 (동영상)

    비행기는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날개가 없는 인간이 하늘을 난다는 것, 자체가 기적이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를 주지는 않았으나, 대신 생각할 수 있는 무궁한 지혜를 선물했다. 그 지혜를 통해 인간은 신체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비행기도 대표적인 것이다. 인류가 ...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원리 (동영상)
  • 티켓 환불 금액, 터무니 없이 적은 이유는?

    "어라! 왜 환불 금액이 이거 밖에 안되죠?" "돌아오는 항공권 사용하지 않고 환불하는 거니까, 금액이 절반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대개 여행은 다시 되돌아옴을 전제로 시작한다. 그래서 교통편도 떠날 때와 돌아올 때 다 고려하고 준비한다. 항공여행도 이런 여행 패턴과 그다지 다르지 않아서 ...

    티켓 환불 금액, 터무니 없이 적은 이유는?
  • 세계에서 비행기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로는? [2]

    이제 항공교통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예전엔 비행기 한 번 타보는 게 소원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 였지만, 이제는 아니다. 자동차 타는 것이나 별반 다르지 않게 일반화되었다. 그러다 보니 점점 하늘을 나는 항공편 수는 늘어나고, 심지어 어떤 노선의 경우에는 더 이상 항공기를 띄울 수 없을 정...

    세계에서 비행기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