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몇 분 안에 탈출해야 살 수 있어?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17187 | 2010.08.16. 13:30 2010.09.04 Edited

이 세상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을만큼 중요한 것이 인간의 생명이다.

전투기 조종사들도 비상사태가 되면 그 엄청난 가격의 전투기를 포기하고 탈출하는 것이 의무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말이다.  물론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또 그 만큼의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보다는 사람의 생명이 우선이기 때문일 것이다.

전투기에서 비상 탈출하는 조종사들..

전투기에서 비상 탈출하는 조종사들..

민간 항공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항공기를 하나 제작해 상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천, 수만가지의 테스트와 검증을 거쳐 안전하다는 증빙을 획득해야 한다.  다름 아닌 수십, 수백 명의 생명을 싣고 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폭탄 테러처럼 공중에서 폭발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민간 항공기는 이착륙 시에 사고날 확률이 가장 높아, 사고가 나더라도 완전히 폭발하거나 전소되는 경우는 드물다.  어떡하든 불시착 형태로 지상에 멈춰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민간 항공기를 상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합격 기준 중에는 탈출시간 항목이라는 게 있다.

아래 동영상은 이제는 상업용으로 운항하고 있는 세계 최대 여객기인 A380 의 승객 탈출 테스트를 하는 장면이다.  소위 Evacuation Test 라고 하는 것이다.



그 거대한 항공기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쏟아져 내려온다.  이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은 좌석을 꽉 채운 853명, 승무원으로는 20명이 이 테스트에 참가했다.

참가했던 모든 사람들이 항공기에서 전부 탈출하고 탈출 시간을 지켜본 다음 일제히 환호를 지른다.  왜 그랬을까?  항공기에서 빨리 탈출하기 기록이라도 세우려고 했던 것일까?

승객(참가자)들은....

- 기내 비상등을 제외한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 비상구 중 절반은 열리지 않는 상태에서.. (승객들은 어느 쪽 문이 열리지 않는 지 모르는 상태)
- 남성 만을 태우지는 말고, 일반적인 상태 유지.. (여성이 40% 정도 분포)

이런 조건에서 승무원의 도움을 받아 탈출해야 한다.

제한 시간은 90초다.  이 동영상에서는 A380 항공기에서 78초 만에 모든 탑승객과 승무원이 탈출했다.

만약 이 제한 시간 내에 승객과 승무원이 모두 탈출할 수 없으면, 이 항공기는 상업용으로 투입할 수 없다.  유럽 항공안전청과 미국 FAA 의 이 기준을 통과해야만 한다.  탈출하는데 오래 걸리는 항공기는 그 시간만큼이나 승객의 생명을 살리는 데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가자들 모두 빨리 탈출하려고 최대한 서둘러 78초라는 시간을 보고 환호를 지른데는 목표를 달성,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성취감 때문이다.  이 테스트를 통과함으로써 A380 항공기는 완성 상업용 항공기로 시장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관련 동영상] B777 Evacuation Test

이렇게 항공기가 폭발 혹은 화재가 커지기 전에 최대한 신속하게 탈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항공기가 폭발 혹은 화재가 커지기 전에 최대한 신속하게 탈출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객실 승무원의 역할이 명확히 드러난다.  객실 승무원의 가장 큰 임무는 승객을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서비스 제공은 두번째, 혹은 세번째로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위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평상 시 우리가 알고 있는 상냥하고 친절한 모습의 객실 승무원이 아니다.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고, 사람들을 독려하며 탈출하도록 이리 뛰고 저리 뛰는 모습이다.

그래서 항공기에 탑승하는 객실 승무원 숫자를 항공기 좌석에 비례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법적으로 좌석 50명 당 적어도 객실 승무원 한 명은 탑승해야 한다.  승객의 숫자와는 상관없다.  무조건 좌석 수에 비례해 승무원은 탑승한다.  하지만 통상 항공사들은 이 기준보다 승무원을 더 많이 탑승시킨다.  서비스 때문이다.  장거리 항공편일 수록 탑승하는 객실 승무원 숫자는 늘어난다.

90초... 물론 이 숫자는 테스트를 위한 시간이다.  실제 상황에선 이보다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불과 2분도 안되는 시간을 테스트 기준으로 삼은 것은 항공기 화재가 얼마나 신속하게 번지는 지, 그 위험성을 짐작하게 한다.  참고로 조종사는 승객 탈출 모두를 확인한 후 제일 나중에 탈출한다.  이것이 전투기 조종사와 다른 점이다.

항공기 사고 시에는 승무원을 말을 잘 들어야(?) 살 수 있다.  그들은 비상 시를 대비해 수많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저비용항공사와 저가항공사, 어떻게 달라? file

저비용항공사와 저가항공사, 어떻게 달라?

며칠 전 9월 16일은 조금 특별한 날이었다. 우리나라 제 1 호 저비용항공사였던 한성항공이 그 동안의 부진(운항중단)에서 벗어나 새롭게 출발한 날이기 때문이다. 지난 2008년 10월 18일 운항을 중단한 이래 여러가지 우여곡절 끝에 티웨이(T'way)항공이라는 새 옷을 입고 날기 시작했다. 이로써 우리나라에는 활발하게 운...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8863 ·
  • 1 ·
  • 댓글 0 ·

조종실, 조종사 외에 다른 승무원 있다? file

조종실, 조종사 외에 다른 승무원 있다?

민간 항공기 조종사, 기장/부기장을 영어로 Captain/Co-pilot 이렇게 표현하곤 한다. 하지만 여기서 부기장은 Co-pilot 이란 명칭 외에 First Officer 라는 표현으로도 불린다. 흔히 기장을 CAP, 부기장은 F/O 라고 명기하곤 하는데 F/O 가 바로 First Officer 의 준말임을 알 수 있다. 그럼 'First' 라는 표현이 있으니 'Se...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5167 ·
  • 3 ·
  • 댓글 0 ·

항공 스케줄, 하계와 동계로 나누는 이유는?

항공 스케줄, 하계와 동계로 나누는 이유는?

항공업계에서 항공사가 가지는 경쟁력은 뭘까? 이 질문에 대부분 최신의 좋은 항공기, 친절한 서비스, 저렴한 항공요금 등을 꼽을 것이다. 당연하다. 이런 제반 서비스의 질이 종합적으로 평가되어 좋은 항공사, 그렇지 못한 항공사 등 항공사 경쟁력을 평가한다. 하지만 여기에 간과할 수 없는 항공사 경쟁력이 있으니 그건...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607 ·
  • 1 ·
  • 댓글 0 ·

항공 마일리지, 첼로도 적립한다? 애완동물은?

어제 오늘 트위터 상에 '항공' 관련된 이야기들을 따라 가다 보니 첼로에게도 항공 마일리지가 누적될 수 있다는 뉴스가 화제인 모양이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장한나 양이 작년 TV 모 프로그램에 출연해 첼로를 휴대하고 항공기를 이용할 때 아쉬웠던 부분을 언급했었다. 사람에게는 적립되는 항공 마일리지가 좌석을 주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141 ·
  • 0 ·
  • 댓글 1 ·

비행기 갈아타는 시간, 충분하게 잡으세요 file

비행기 갈아타는 시간, 충분하게 잡으세요

항공교통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해외 여행이 자유로워지면서, 우리에게는 더욱 친숙한 교통수단이다. 우리나라 처럼 크지 않은 나라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같은 대형 항공사가 둘 씩이나 있는 것도 대단하다고 여겨지는데, 거기다가 현재 운항하는 저비용항공사만 해도 진에어, 에어부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97 ·
  • 2 ·
  • 댓글 0 ·

항공기, 몇 분 안에 탈출해야 살 수 있어? file

항공기, 몇 분 안에 탈출해야 살 수 있어?

이 세상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을만큼 중요한 것이 인간의 생명이다. 전투기 조종사들도 비상사태가 되면 그 엄청난 가격의 전투기를 포기하고 탈출하는 것이 의무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말이다. 물론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또 그 만큼의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보다는 사람의 생명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7187 ·
  • 1 ·
  • 댓글 0 ·

조종사가 관제탑 핑계대며 출발하질 않아요 file

조종사가 관제탑 핑계대며 출발하질 않아요

[부제 : 중국으로 통하는 항로는 언제나 러시아워] 며칠 전 트위터에 이런 멘션(Mention)이 올라왔다. "어휴~~ 누구 인천공항 관제탑 전번(전화번호) 좀 따 주세요. 조종사가 지금 관제탑 핑계만 대면서 비행기를 출발시키지 않고 있네요" 정확하지는 않아도 이런 의미의 멘션이었다. 요즘 한참 인기를 끌고 있는 SNS 중 하...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535 ·
  • 0 ·
  • 댓글 2 ·

북경공항, 영문 호칭이 페이킹(Peking)인 이유 file

북경공항, 영문 호칭이 페이킹(Peking)인 이유

전 세계에는 같은 이름을 가진 도시들이 제법 드물지 않다. 세인트 피터스버그(St. Petersburg)는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작은 도시다. 그런데 이 보다 훨씬 먼저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도시가 있는데, 다름아닌 러시아의 Saint Petersburg 다. 셍트페테르부르크 라는 도시다. 사람들에게도 이름이 있다. 하지만 동명이인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895 ·
  • 0 ·
  • 댓글 0 ·

항공 수하물 무게, 32kg 로 제한하는 이유 file

항공 수하물 무게, 32kg 로 제한하는 이유

오늘도 새로운 하루다. 오늘은 또 어떤 손님들이 나를 힘들게 할까? 히히 ^^ 승객 한 분, 한 분 원하는 좌석을 제공하고 부칠 짐들을 목적지 확인해서 태그(수하물 표)를 잘 붙혀 벨트로 내려 보낸다. 별의 별 짐들이 다 있다. 라면도 있고, 이민 가방처럼 큰 가방도 있고, 해외 공장에서 사용할 부품도 수하물로 부쳐진다.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5730 ·
  • 4 ·
  • 댓글 4 ·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데 방해하는 것들 file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데 방해하는 것들

"오늘의 교통 상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 ~~ 다음은 하늘길 소식입니다. 현재 남부 지방의 국지성 강수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부산행 항공편을 이용하 실 분들은 출발 전에 운항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근을 위해 부산한 아침 시간에 뉴스를 통해 들려오는 멘트 중 하나다. 예정된 시각에...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694 ·
  • 0 ·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