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기에 객실 승무원은 몇명이나 타나?

마래바 | 승무원 | 조회 수 15595 | 2010.04.05. 14:43 2013.05.12 Edited

항공여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가장 빠른 운송수단이 항공기이지만 하늘을 나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할 수 있다.  물론 위험한 만큼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기 때문에 교통수단 중에서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항공기는 이착륙하는 기간이 가장 중요한 민감한 순간이다.  만약 이 순간 불시착하게 된다면 승객을 안전하게 탈출시키는 역할은 객실승무원이 담당하게 된다.

그래서 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서비스 태도 등 예절 부문에 관한 것 이상으로 안전, 비상탈출에 대한 훈련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훈련이 힘들고 고되어 이를 이기지 못하고 탈락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비행기에 탑승하는 객실승무원의 수는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항공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얘기다.

법적으로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장착 좌석 50개 당 한 명씩 탑승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무리 승객이 적어도 객실승무원의 탑승 수는 법적 규정 이하로는 줄일 수 없다.

예전 IMF 때 경제 여파로 해외 여행객이 줄어 B747 항공편에 탑승객 수가 10명 내외였던 적도 있었다.  객실승무원 수가 승객 수보다 많을 정도였다.  승객을 일대일로 서비스해도 좋을 정도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B747-400 항공기는 통상 370-380 석 정도로 운영하니 객실 승무원은 최소 8명은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의 항공여행은 여러가지 서비스가 첨가되면서 객실 승무원은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기내식 서비스는 물론 갖가지 부가 서비스는 안전 기준을 지키는 기본 수만 가지고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클래스별로 구분해 운영하다보니 상위 클래스를 전담하는 승무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장거리 항공편의 경우에는 서비스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욱 승무원이 많이 필요하다.

그래서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 객실승무원 수는 8명 (B747-400) 이지만, 실제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경우에는 대략 20명 내외가 되기도 한다.

객실승무원의 역할, 서비스가 다가 아니다. 안전훈련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해 !

객실승무원의 역할, 서비스가 다가 아니다. 안전훈련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해 !

항공부문은 운송업이기도 하지만 서비스업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다른 어떤 부문보다 사람이 많이 필요하다.  항공사가 지출하는 비용 중에 연료비용 만큼이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인건비일 정도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저비용항공사들이 비용 줄이는데 가장 많이 신경쓰는 것이 인건비다.  공항에서 필요한 인건비를 줄이는 노력은 물론이거니와 비행기내에서 필요한 인력부문도 (법적 기준만 충족시키는) 최소의 인원만 탑승시키려고 한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도 점차 국제선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현재 국내선에서처럼 편당 3-4명 정도 객실승무원으로 운영하다가, 국제선으로 확장한다고 해서 이것 저것 서비스를 추가하다보면 객실승무원 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비용도 함께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저비용항공의 가장 큰 경쟁력인 저렴한 항공권을 주무기로 삼기 힘들어진다.  서비스냐 가격이냐... 저비용항공의 장점과 시장을 생각한다면 선택해야 할 것은 명확해진다.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ginny 2010.10.02. 16: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행기가 구름을 만들어낸다? file

비행기가 구름을 만들어낸다?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 최근 대부분의 의견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결과라고들 말한다. 그리고 그 원인 중의 대표적인 것을 자동차나 공장 매연을 꼽곤한다. 기상학자도 아닌 입장에서 기상 이변 원인이 지구 온난화인지 아닌지, 그리고 실제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자동차 배기가스 만큼은 우리에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02 ·
  • 2 ·
  • 댓글 0 ·

화산에 대응하는 항공편 운영 원칙 file

화산에 대응하는 항공편 운영 원칙

유럽 발 화산 공포가 서서히 사그러드는 양상이다. 어제(4월 21일)부터 유럽으로 향하는 항공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직 완전하게 위험이 제거된 상태는 아니지만, 화산재 의심지역을 피해 파리, 프랑크푸르트, 파리 등으로 항공사들의 항공편에 승객들을 실어나르기 시작한 것.. 이번 유럽발 화산 사태는 유럽의 화산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552 ·
  • 0 ·
  • 댓글 0 ·

활주로에도 이름이 있다. (이름 붙이는 원칙?) file

활주로에도 이름이 있다. (이름 붙이는 원칙?)

사람이 인식하고 관리하는 모든 사물에는 이름을 붙인다. 우리가 한번도 가보지 않은 먼 우주에 있는 행성이나 은하계에도 이름 붙이기를 좋아한다. 실제 그 우주에 (누군가 살고 있다면) 자신들을 그렇게 이름 붙이는 것에 찬성하지 않을 지 모르지만 말이다. 비행기를 타고 공항을 떠나거나 도착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989 ·
  • 0 ·
  • 댓글 0 ·

비행기에 객실 승무원은 몇명이나 타나? file

비행기에 객실 승무원은 몇명이나 타나?

항공여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가장 빠른 운송수단이 항공기이지만 하늘을 나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할 수 있다. 물론 위험한 만큼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기 때문에 교통수단 중에서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항공기는 이착륙하는 기간이 가장 중요한 민감한 순간이다. 만약 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5595 ·
  • 0 ·
  • 댓글 2 ·

항공사 파업해도 좌석 확보하는 방법? file

항공사 파업해도 좌석 확보하는 방법?

인생은 늘 계획한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 때로는 계획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기도 하고, 아무리 노력하고 애써도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할 때도 있다. 항공사 파업은 파급력이 커... 여행을 위해 항공권 예약을 하고, 호텔을 정하고, 일정을 잘 만들어 출발하려고 했는데, 갑작스런 항공사 파업 등으로 낭패를 당하는 경...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0061 ·
  • 0 ·
  • 댓글 0 ·

비행기 연료 대금을 현금으로 지불해라? file

비행기 연료 대금을 현금으로 지불해라?

항공기는 때때로 예정하지 않은 공항으로 항로를 바꿀 경우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목적지 공항의 날씨 때문에 인근 공항으로 착륙하거나 갑작스런 위급 환자 혹은 항공기에 문제가 생겨 비행하고 있는 인근 공항에 착륙하는 경우다. 이 모든 것이 항공기와 승객의 안전을 위한 것이지만 이렇게 예정하지 않은 공항에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987 ·
  • 2 ·
  • 댓글 0 ·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낮출 수 없는 이유) file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낮출 수 없는 이유)

최근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이 눈부시게 그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국내선 중 김포 - 제주 노선의 경우에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저비용항공이 전체 승객 중 거의 절반을 실어나를 정도로 그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런 성적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국제선 진출에도 매우 적극적인데, 진에어는 이미 방...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9206 ·
  • 1 ·
  • 댓글 3 ·

제주항공은 왜 Q400 항공기를 포기하는 걸까? file

제주항공은 왜 Q400 항공기를 포기하는 걸까?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역사를 새로 쓰게하는 항공사는 다름아닌 제주항공이다. 한성항공이 최초의 저비용항공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망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을 대표하는 항공사는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정도를 들 수 있겠다. 그 중 제주항공은 진에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0277 ·
  • 0 ·
  • 댓글 2 ·

같은 날씨에도 내리지 못하는 항공기 차이 있다.

같은 날씨에도 내리지 못하는 항공기 차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착륙 능력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기로 하자. 어제(2010/02/16) 제주항공이 CAT-II 운항등급을 획득해 앞으로 지연이나 결항 등이 지금보다는 줄어들 것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항공소식] 제주항공, 항공기 운항능력 등급 획득으로 이착륙 쉬워진다(2010/02/16) 시정, 즉 눈으로 보이는 거리에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6240 ·
  • 0 ·
  • 댓글 2 ·

국제선 공항에만 있고 국내선 공항에는 없는 것은? file

국제선 공항에만 있고 국내선 공항에는 없는 것은?

공항이라는 곳은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출발점이자 따뜻한 집으로 돌아오는 시작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운 눈물로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는 곳도 공항이며 설레는 마음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들어오기만을 기다리는 곳도 공항이다. 비행기가 출도착하고 지상 이동을 위해 일정한 시설을 갖춘 곳이 비행장이며, 이 비행...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339 ·
  • 0 ·
  • 댓글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