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AA

항공여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가장 빠른 운송수단이 항공기이지만 하늘을 나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할 수 있다.  물론 위험한 만큼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기 때문에 교통수단 중에서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항공기는 이착륙하는 기간이 가장 중요한 민감한 순간이다.  만약 이 순간 불시착하게 된다면 승객을 안전하게 탈출시키는 역할은 객실승무원이 담당하게 된다.

그래서 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서비스 태도 등 예절 부문에 관한 것 이상으로 안전, 비상탈출에 대한 훈련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훈련이 힘들고 고되어 이를 이기지 못하고 탈락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비행기에 탑승하는 객실승무원의 수는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항공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얘기다.

법적으로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장착 좌석 50개 당 한 명씩 탑승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무리 승객이 적어도 객실승무원의 탑승 수는 법적 규정 이하로는 줄일 수 없다.

예전 IMF 때 경제 여파로 해외 여행객이 줄어 B747 항공편에 탑승객 수가 10명 내외였던 적도 있었다.  객실승무원 수가 승객 수보다 많을 정도였다.  승객을 일대일로 서비스해도 좋을 정도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B747-400 항공기는 통상 370-380 석 정도로 운영하니 객실 승무원은 최소 8명은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의 항공여행은 여러가지 서비스가 첨가되면서 객실 승무원은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기내식 서비스는 물론 갖가지 부가 서비스는 안전 기준을 지키는 기본 수만 가지고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클래스별로 구분해 운영하다보니 상위 클래스를 전담하는 승무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장거리 항공편의 경우에는 서비스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욱 승무원이 많이 필요하다.

그래서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 객실승무원 수는 8명 (B747-400) 이지만, 실제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경우에는 대략 20명 내외가 되기도 한다.

객실승무원의 역할, 서비스가 다가 아니다. 안전훈련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해 !

객실승무원의 역할, 서비스가 다가 아니다. 안전훈련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해 !

항공부문은 운송업이기도 하지만 서비스업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다른 어떤 부문보다 사람이 많이 필요하다.  항공사가 지출하는 비용 중에 연료비용 만큼이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인건비일 정도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저비용항공사들이 비용 줄이는데 가장 많이 신경쓰는 것이 인건비다.  공항에서 필요한 인건비를 줄이는 노력은 물론이거니와 비행기내에서 필요한 인력부문도 (법적 기준만 충족시키는) 최소의 인원만 탑승시키려고 한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도 점차 국제선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현재 국내선에서처럼 편당 3-4명 정도 객실승무원으로 운영하다가, 국제선으로 확장한다고 해서 이것 저것 서비스를 추가하다보면 객실승무원 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비용도 함께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저비용항공의 가장 큰 경쟁력인 저렴한 항공권을 주무기로 삼기 힘들어진다.  서비스냐 가격이냐... 저비용항공의 장점과 시장을 생각한다면 선택해야 할 것은 명확해진다. ^^

댓글 2
댓글 달기 Textarea 사용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이름

HOT 대한항공·조종사 노조, 3년 만에 임금 인상 잠정 합의

HOT 대한항공 여객기, 이륙 준비 중 활주로에서 미끄러져 이탈

HOT 루프트한자, 알리탈리아 인수 조건 '강력한 구조조정'

HOT 대한항공 신 항공기 CS300, 20일부터 국내선 운항 개시

HOT 항공기 사고, 절벽 끝에 매달려.. 탑승객 무사

공지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 40가지3

공지 해외여행(항공) 준비할 것과 여행 팁 (총정리)

항공기 항공기, 몇 분 안에 탈출해야 살 수 있어?

10.08.16조회 17295 1 0

비행 조종사가 관제탑 핑계대며 출발하질 않아요2

10.08.11조회 12683 0

기타 북경공항, 영문 호칭이 페이킹(Peking)인 이유

10.08.02조회 12986 0

수하물 항공 수하물 무게, 32kg 로 제한하는 이유4

10.07.20조회 26243 5 -2

비행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데 방해하는 것들

10.07.19조회 14914 0

기타 기내식 공장에 불이 났어요? 어떻게 해요?

10.07.12조회 10806 0

항공기 항공기 탑승, 왼쪽 문만 이용하는 이유는?2

10.07.07조회 15304 0

좌석 비상구 좌석이 항상 좋을까?

10.07.03조회 29299 3 -3

비행 길이 막혀 비행기 못 가는데요? (노탐이란?)

10.06.29조회 14542 0

기타 인천공항의 소속 도시가 서울이라고?4

10.06.15조회 14464 0

항공기 항공기에 테이프 붙여 정비한다?4

10.06.13조회 24076 1 0

좌석 항공 오버부킹(Over Booking), 관행인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인가?

10.06.10조회 14085 3 0

기타 입국거절 승객 때문에 비행기 못나가요!

10.05.14조회 13891 0

항공권 전자항공권(e-Ticket) 에 대하여 (2007/05/29)

07.05.29조회 24232 6 0

수하물 항공기에 짐 부치기 싫은 네가지 이유

10.05.03조회 19087 2 0

항공기 비행기가 구름을 만들어낸다?

10.04.27조회 12812 2 0

비행 화산에 대응하는 항공편 운영 원칙

10.04.22조회 12728 0

기타 활주로에도 이름이 있다. (이름 붙이는 원칙?)

10.04.12조회 13238 -1

승무원 비행기에 객실 승무원은 몇명이나 타나?2

10.04.05조회 15764 0

기타 항공사 파업해도 좌석 확보하는 방법?

10.04.02조회 10088 0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4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