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공항은?

마래바 | 기타 | 조회 수 16058 | 2009.11.10. 05:08 2014.12.01 Edited

지난 뻬이징 올림픽에서 마라톤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낸 국가는 케냐였다.

비단 뻬이징 올림픽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최근 열리는 거의 모든 마라톤 경기에서 케냐 선수들의 독주는 눈에 두드러진다.

같은 흑인이면서도 미국이나 다른 나라의 흑인들보다 유난히 케냐 선수들의 기록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마라톤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과 올림픽이나 세계대회에서의 우승을 통해 한 몫 잡겠다는 분위기 등이 좋은 성적을 가져다 주는 비결일 것이다.

그러나 그 이런 이유 외에도 아프리카에는 해발 2천미터 이상되는 지역이 많다는 점을 또 다른 이유로 주장하기도 한다.

 마라톤 우승자, 사무엘(케냐)

뻬이징 마라톤 우승자, 사무엘(케냐)

고지대는 산소 밀도가 희박해, 이런 곳에서 장기간 훈련할 경우 심장이 튼튼하고 지구력이 강해진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에 그만큼 고지대에서의 운동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단거리 경기의 경우에는 고지대에서 저지대보다 훨씬 나은 기록을 보여준다고 한다.  산소 밀도가 희박한 만큼 저항이 약해 단거리 달리기나 멀리뛰기 등에서는 저지대에서보다 좋은 성적을 낸다는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항공기가 운항함에 있어 고지대에 있는 공항이 좋을까, 저지대에 있는 경우가 좋을까?

아니 그 전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공항이 어딘지 알아보자.

세계에서 제일 높은 지대에 있는 공항은 히말라야의 티벳에 있다.  동 티벳에 있는 방다(Qamdo Bangda, BPX, ZUBD) 공항이다.  1994년 10월 22일에 오픈한 이 공항은 해발 14,219 피트(4,334 미터)에 위치하고 있다.  백두산 높이가 2,740 미터인 점을 고려할 때, 1.5배가 넘는 고지대에 공항이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는만큼 보잉 747 같은 대형 기종은 운항하지 않고 소형 기종만 운항 가능하다고 한다.

이 방다 공항 다음으로 고지대에 있는 공항 역시, 티벳에 있는 공항으로 해발 14,040 피트 (4,280 미터) 에 위치한 캉딩(Kangding) 공항이다.

이번 달부터 오픈할 예정인 이 캉딩공항에 중국동방항공(China Eastern Airlines)이 쿤밍-캉딩을 운항할 예정이다.  원래 캉딩공항은 금년 5월 오픈 예정이었으나 10월까지 지연된 것이다.  그 이유는 역시 중국답게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올 초부터 티벳과 그 주변 지역에서 벌어진 독립시위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될 뿐이다.


자, 또 한가지, 그럼 세계에서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공항은 어딜까?

위에서 주저리 떠든 얘기를 짐작컨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공항도 역시 방다 공항일 것 같은데...

맞다.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공항은 가장 고지대에 위치한 방다(Qamdo Bangda) 공항이다.

최고지대에 위치한 방다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자그마치 5,500 미터나 된다.  일반적으로 대형 항공기가 이륙하는데 필요한 길이는 보통 3,000 미터 정도이고, 인천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3,750 미터인 점을 고려하면, 엄청나게 긴 활주로를 가진 공항이라 하겠다.

이유가 뭘까?

고지대에 있는 공항의 활주로가 긴 이유는 항공기가 하늘을 나는 원리와 무관치 않다.

항공기는 항공기의 유선형 날개와 동체를 통해 양력을 발생시킴으로써 공중으로 상승하게 된다.  비행기는 공기(바람)를 이용한 양력을 통해 하늘로 날아오르는 만큼, 공기의 양과 밀도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처럼 고지대는 공기의 밀도가 희박해, 저지대에서보다 운동하기 힘들다.  그래서 장거리 운동의 경우에는 저지대보다 기록이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항공기도 하늘로 날아오르는데 많은 양력이 필요하지만, 고지대에서는 공기 밀도가 희박해 저지대에서의 항공기 속도 정도로는 충분한 양력을 발생시키기 힘들다.

그래서 고지대에서 항공기를 공중에 띄우려면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하고, 이에 따라 길이가 훨씬 긴 활주로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다.

공항의 고도가 항공기 이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는 하지만 이것이 항공기 안전상의 문제를 결정짓지는 않는다.  위에 언급한대로 고지대 공항의 경우는 그만큼 활주로가 길기 때문에 항공기 운항상 충분한 안전장치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항공기 운영상 공항이 고지대에 있는 것보다는 저지대에 있는 것이 여러모로 비용 면에서나 유리한 점이 많은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기는 하다.

그래서 최근 신규 공항들이 죄다 바다를 메워 만들어지는 걸까? ^^;;
(공항 건설 부지가 마땅치 않은 점과, 이용객 접근성이 좋은 이유가 근본 이유겠지만, 이런 항공기 운항 상 기술적 내용도 무관치는 않을 듯..)

(2008/10/28)

2013년 9월 16일 개항한 중국 티벳의 다오청 야딩(Daocheng Yading)공항이 해발 4,411미터에 건설되어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공항이 되었다. ☞ 오늘의 항공역사 (9월 16일)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공항은 여전히 방다공항이다.

(2013/09/16 갱신)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공항은?

    지난 뻬이징 올림픽에서 마라톤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낸 국가는 케냐였다. 비단 뻬이징 올림픽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최근 열리는 거의 모든 마라톤 경기에서 케냐 선수들의 독주는 눈에 두드러진다. 같은 흑인이면서도 미국이나 다른 나라의 흑인들보다 유난히 케냐 선수들의 기록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공항은?
  • 항공동맹체(Alliance)와 홍보 마케팅 항공기 [3]

    '어! 저건 뭐지? 분명 아시아나항공이라고 적혀 있는데 항공기 디자인이 특이하네?' 항공업계는 바야흐로 동맹체 시대다. 항공사간 경쟁에 있어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스케줄이다. 얼마만큼 다양한 지역에 다양한 시간대에 항공기를 띄우느냐 하는 것이 경쟁력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세계 어느 항공사건...

    항공동맹체(Alliance)와 홍보 마케팅 항공기
  • '메이데이(Mayday)'의 유래 (노동절과 헷갈리지 마세요 ^^) [2]

    "메이데이 !", "메이데이 !", "메이데이 !" "탈출해, 탈출 !" 2001년 9월 11일, 이 날은 전 세계를 충격에 몰아넣은 테러가 발생한 날이다. 총 4대의 항공기가 공중 납치되었다. 두 대는 세계 무역 센터에, 다른 한 대는 펜타곤으로 돌진했고, 마지막 한 대는 백악관을 목표로 날아가다가 펜실바니아 외곽에 추락했다고 알려...

    '메이데이(Mayday)'의 유래 (노동절과 헷갈리지 마세요 ^^)
  • 항공기는 정시출발과 정시도착,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이 글을 올리고 있는 순간에도 수 많은 항공기가 하늘을 날고 있다. 공항에서는 수 많은 항공기들이 정해진 시간에 출발하기 위해 승객을 태우고, 짐을 실어나르며 준비에 한창일 것이다. 서울 시내 교통 수단, 특히 버스에 대한 불만 중 하나가, 언제 올지 모르는 버스를 기약없이 기다리는 것이다. 그나마 버스 운행간격이...

    항공기는 정시출발과 정시도착,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 UM (Unaccompanied Minor, 비동반소아) 서비스란? [3]

    어린이 혼자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비동반 소아(UM) 서비스 이용해야 "우리 아이가 없어졌어요 !!!" 10살 제나(Jenna)는 지난 8월 17일, 할머니 댁을 방문하기 위해 워싱턴 덜레스공항에서 보스톤공항으로 출발했다. 부모가 공항에 제나를 마중나왔으나 어디에서도 그 아이를 찾을 수 없었다. "부모 중 한명만 어린 아이 (...

    UM (Unaccompanied Minor, 비동반소아) 서비스란?
  • B747 점보 항공기는 엔진이 몇개일까? [4]

    민간 항공기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점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보잉 747 항공기의 엔진은 몇개일까? 아니, 누구를 바보로 아나? 보잉 747 점보 항공기의 엔진이 몇개냐고 물어보다니 말이다. 이 한가족 블로그에 간혹이라도 들어와 보신 분들이라면, 아니 항공기에 조금만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알고...

    B747 점보 항공기는 엔진이 몇개일까?
  • 세계 최고(最古)의 항공사는 어디? [2]

    전 세계에는 수 많은 항공사들의 항공기가 하늘을 날고 있다. 한 기업의 수명이 평균 30년 정도라고 한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에 100년 넘는 기업이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항공 산업은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비약적인 발전이 나타나게 된다. 전쟁에 동원되던 각종 물자들이 민간 산업 분야로 이...

    세계 최고(最古)의 항공사는 어디?
  • 세계 유명인 가운데 항공기 조종사는 누구 누구?

    어릴 적 꿈을 얘기할 때 누구나 한번 쯤은 하늘을 나는 조종사가 되는 꿈을 상상해 보았을 것이다. 어느덧 세월이 지나 비행기, 항공기가 우리 생활에 밀접해지면서 더 이상 항공 여행 자체가 특이한 일이 되지 않게 되었다. 그렇지만 조종복, 빨간(?) 마후라를 걸친 조종사를 보면 왠지 멋있다는 생각이 드는 건 조종사라는...

    세계 유명인 가운데 항공기 조종사는 누구 누구?
  • 항공사 물먹이는 방법 한가지와 예약시스템(GDS) 이야기

    항공여행을 떠나기 위해 준비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항공편 예약이다. 국내선이나 가까운 국제선을 이용할 때는 항공사에 직접 전화해 항공권까지 한꺼번에 구매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항공사를 직접 이용하지는 않는다. 여행사를 통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항공권...

    항공사 물먹이는 방법 한가지와 예약시스템(GDS) 이야기
  • 비행하는 다른 항공기를 맨눈으로 찾아라(관숙비행)

    비행 중 다른 비행기 찾기 관숙비행 참, 오랜만의 글쓰기다.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이렇게 오랜시간 포스팅을 하지 않은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그래봐야 일주일 정도지만, 꽤 오랜 시간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 지난 주에는 개인적인 일이나 업무 때문에라도 바빴던 날들을 보냈다. 그 가운데 특이했던 경험은 관숙비행이...

    비행하는 다른 항공기를 맨눈으로 찾아라(관숙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