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가방 한개 운송하는데 원가는 얼마?

마래바 | 수하물 | 조회 수 13753 | 2009.01.19. 13:17 2009.01.19 Edited

우리가 일반 민간 항공편을 이용한다는 것은 승객 본인을 포함한 동반 물건(짐)을 함께 운송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운송서비스도 마찬가지겠으나 특히 항공운송 서비스는 짐에 대해 유별난 관심과 제한사항 등 까다로운 절차가 동반된다.  기본적으로 승객이 직접 휴대하지 못하고 화물칸에 분리해서 실어야 하는 현실적 제한이 원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승객에게 동반된 수하물은 기본적으로 무료 운송을 해 왔다.  하지만 최근 미국 항공사들을 중심으로 (미국 국내선 구간에 한정된 것이지만) 이 수하물에 대해 점차 유료화로 전환되고 있다.  처음에는 한 두 항공사가 시행하더니, 이제는 어지간한 미국 항공사들은 죄다 수하물 요금을 징수하기 시작했다.

[항공소식] 미국 항공사, 무료 수하물 없앤다. (2008/06/24)

'아! 정말..  왜 가면 갈 수록 이리 빡빡해지는 거야!  최소한 기본 짐에 대해서는 무료로 서비스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이런 생각에는 항공사 직원인 나도 동의하는 입장이다.  적어도 기본 짐에 대해서만큼은 항공권 요금에 포함되어 있다고 간주해야 한다고 말이다.

아직까지 다행스러운 것은 이런 현상이 미국 국내선 구간에 한해서만 적용되고 있다.

즉 미국 항공사를 이용하더라도 국제선 구간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일정량의 무료 수하물을 허용하고 있으니 안심해도 좋다.

(이러다 혹시 국제선까지 유료화가 확대되면 난감한 일이지만.. ㅠ.ㅜ)

그럼 짐 하나 운송하는 데 원가는 얼마나 들어갈까?

도대체 원가가 얼마길래 무료 수하물 제도를 죄다 없애고, 유료화로 전환하는 것일까?

월스트리트저널 기사에 따르면 40파운드(18킬로그램) 짜리 짐 하나 운송하는데 소요되는 원가는 약 미화 15달러라고 한다.  이것은 현재 미국 항공사들이 시행하는 국내선 구간 수하물 요금 (첫번째 가방 한개 15달러) 과 동일한 금액이다.

엥?  가방 한개 운송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15달러라구?

이 15달러라는 수하물 운송 단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US 항공에 따르면 지난 해 수하물 관련 업무에 종사한 직원들에게 지출된 인건비용이 2억 5천만달러였으며 이는 전체 인건비의 약 11%였다고 한다.  이 비용을 전체 운송한 수하물 갯수로 나누어 계산했을때 가방 한개당 약 미화 9달러로 산출된다.

또한 수하물 관련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유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지연 수하물을 조회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고, 마지막 분실된 수하물에 대한 배상 등 전반적인 수하물 처리비용은 수하물 한개당 약 4달러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이 비용 단가에다가 3시간 비행구간 항공편에 40파운드 짜리 짐 한개를 실어 보낼 때 소모되는 연료비용은 약 1-2달러로 인건비 + 수하물 사고비용 + 연료비용 까지 포함하면 가방 한개당 약 15달러의 비용이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하물 한개를 운송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구조

수하물 한개를 운송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구조

물론 항공사별로 업무체계나 비용 구조가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수하물 한 개 수송하는 데 대략 15달러 정도 소요된다는 얘기다.  (이 단가는 대략적인 계산에 의한 것이므로 정확치는 않을 수 있다.  항공사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놓고 보니 수하물 한개 운송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중에는 인건비가 가장 많이 차지한다.  반면에 은근히 골치아프게 하는 연료비는 예상 외로 적은 부분을 차지한다.  비행시간을 3시간으로 한정했기 때문이지만 예상했던 것보다는 연료비 부담보다 인건비 부담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항공사들이 국내선 구간 수하물 수송 유료화 방향을 정하고 단가를 15달러로 정했던 것이 이런 수하물 운송 비용구조가 요금 책정에 기반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어쨌거나 미국 국내선을 중심의 수하물 유료화 분위기가 국제선까지는 확대되지는 않기를 바랄 뿐이다.  그렇게 되는 날이면 다른 나라 항공사들도 (웃음을 감추고 마치 마지못해 하는 듯) 수하물 요금을 징수하는 분위기로 흘러갈 수 있으니 말이다.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헷갈려서 엉뚱한 비행기 탄다면?

"난 뉴욕가야 하는데, 홍콩행 비행기로 잘못 탔어요! 어떡해~~"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질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 일이 실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에 공항에서 항공기 탑승할 때 자신의 탑승권을 자세히 살펴보는 분 계신가?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글쓴이도 항공기를 이용할 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080 ·
  • 1 ·
  • 댓글 4 ·

비행하는 항공기 문을 열 수 있을까?

비행하는 항공기 문을 열 수 있을까?

며칠 전 해외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우연히 검색된 기사 중의 눈에 띄는 것이 있었다. 이동 중에 있던 항공기를 탄 승객 하나가 항공기의 문을 함부로 열었다가, 벌금을 물게되었다는 소식이 그것이었는데, 기사를 읽다보니 경악스러웠던 것이 그 승객이 한국인이었다는 사실이었다. 지난 1월 1일, 하노이(베트남)에서 시엠...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4687 ·
  • 2 ·
  • 댓글 0 ·

공항, 도시 코드 이야기

"김개똥!" "홍길동!" "일지매!" 우리는 누구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아니 사람 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이름이 존재한다. 특히 사람들과 관련된 것에는 이름이 있기 마련이다. 사람도 이름을 가지고 있고, 도시도 동네도 이름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어느 곳에 존재하든 도시는 저마다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3307 ·
  • 3 ·
  • 댓글 0 ·

비행기에 쌓인 눈, 꼭 치워야 할까?

비행기에 쌓인 눈, 꼭 치워야 할까?

날씨가 추워지고 쌀쌀해지면 비행기가 공항을 이착륙하거나 비행함에 있어, 날씨가 더울 때보다는 비행하는 데 비교적 좋은 조건이 된다. 그런데 이렇게 비교적 운항하기 괜찮은 날씨인 겨울에 항공기 운항의 발목을 잡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다름아닌 눈(Snow)이다. 그래서 항공업계는 겨울철이 되면 바짝 긴장하게 된다.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7052 ·
  • 3 ·
  • 댓글 0 ·

가방 한개 운송하는데 원가는 얼마?

우리가 일반 민간 항공편을 이용한다는 것은 승객 본인을 포함한 동반 물건(짐)을 함께 운송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운송서비스도 마찬가지겠으나 특히 항공운송 서비스는 짐에 대해 유별난 관심과 제한사항 등 까다로운 절차가 동반된다. 기본적으로 승객이 직접 휴대하지 못하고 화물칸에 분리해서 실어야...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3753 ·
  • 0 ·
  • 댓글 0 ·

조종사, 비행시간 모자라면 악기상일 때 착륙 못해

얼마 전 영국의 플라이비 항공 소속 항공기 하나가 프랑스 파리 샤를르드골 공항으로 접근하는 도중 기내 방송으로 다음과 같은 안내가 흘러 나왔다. "저는 자격이 충분치 않아 샤를르드골 공항에 착륙할 수 없습니다" 다름아닌 항공기를 조종하던 조종경력 30년을 자랑하는 베테랑 조종사의 안내 방송이었던 것이다. 이 항...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7990 ·
  • 1 ·
  • 댓글 0 ·

항공기에 연료는 얼만큼 실어야 하나?

항공기에 연료는 얼만큼 실어야 하나?

하늘을 나는 항공기라는 운송 수단의 주 연료는 화석 연료인 석유를 기본으로 한다. 물론 최근에 보잉과 뉴질랜드 항공, 컨티넨탈 항공 등이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를 실험하고 있지만, 언제 실용화될런지는 아무도 알 수 없을만큼 해결해야 할 난제가 산적해 있다. 또한 이 유가라는 것이 변동폭이 워낙 심해 얼마 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8030 ·
  • 2 ·
  • 댓글 2 ·

휴대수하물 크기와 사이즈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졌을까? file

휴대수하물 크기와 사이즈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졌을까?

항공 여행에 있어서 짐, 수하물의 존재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다. 그런데 이런 짐은 항공기를 탈 때는 애물단지다. 부치는 수하물은 일정 무게를 초과하면 그에 따른 초과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나중에 다시 다루겠지만, 부치는 수하물의 초과 요금은 거리가 먼 구간일 수록 비싸다. (당연한 건가? ^^) 항공기를 이용할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9851 ·
  • 1 ·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