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국제선 비행기, 국내선 공항에 내리면 입국심사 가능해?

마래바 | 비행 | 조회 수 19068 | 2009.06.14. 15:39 2015.01.06 Edited

"기내에 계신 승객 여러분께 죄송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공항 안개 등의 기상 관계로 이 항공기는 김포공항으로 착륙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상 예보능력, 항공기 운항 절대 요소

항공기가 운항함에 있어 가장 어렵고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기상이다.  일단 한번 하늘로 올라가면 목적지에 내려야 하지만, 도착지 기상이 나빠 착륙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아주 아주 곤란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륙하기 전에 모든 기상 상황을 파악하고 예측해서 항공기를 띄워야 하는 것이다.

[항공상식] 기상 악화, 항공기는 무슨 기준으로 띄우나? (2007/07/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문제는 기상 예보 능력이다.

현재의 기술로는 기상을 예측하는 능력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불과 한두시간 후의 (공항) 날씨조차 예측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하물며 10시간 내외의 장거리 구간을 비행하는 항공편의 경우는 도착시간 즈음의 기상은 더더욱 알기 어렵다.  예보 적중률이 80% 내외라고 하니, 나머지 20% 가량은 맞추기 어려운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위의 예처럼 인천공항에 내려야 할 항공기가 김포공항으로 착륙하는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다. 적어도 항공사를 포함한 승객 입장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 벌어진다.


회항(Diversion)한 항공기는 다시 원래 목적지 공항으로 재운항해야

해당 항공편의 원래 목적지가 인천공항이었으므로 기상이 회복되면 다시 인천공항으로 날아가 내려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승객 입장에서는 이럴 수 있다.

"에이,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이나 같은 서울이 목적지인데, 그냥 여기 김포공항으로 온 김에 여기서 내릴란다."
"저, 승무원 저 여기 김포공항에서 내리겠습니다."
"저......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인천공항 기상이 회복되면 바로 다시 출발하겠습니다."
"아니, 뭐 그리 복잡해? 어짜피 서울로 들어가야 하는데 여기서 내려주면 안돼?"

앞서도 얘기했지만 원칙적으로 원래 목적지인 인천공항으로 다시 비행하는 것이 맞다.

정확한 기상예보는 불가능
정확한 기상예보는 불가능

그러나....  아무리 기다려도 인천 기상이 회복되지 않거나 예보 상에도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엔, 하는 수 없이 1차 착륙한 김포공항에서 승객은 내릴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원칙이 최초 목적지로 향하는 것이었다고 할 지라도 그 가능성이 희박할 때는 어쩔 수 없이 회항한 공항에서 그냥 내려야 하는 것이다.


원래 목적지 기상 회복 기미 안보이면, 회항한 공항에서 승객 내리는 경우도..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 공항의 기상이 장시간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곳 김포공항에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이 말을 듣고 대부분의 승객들은 '잘 됐다'고 생각하며 주섬주섬 짐을 챙겨 내릴 준비를 한다.

그런데 10분, 20분, 1시간이 지나도 승객을 하기시킬 생각을 하지 않는 항공기..

이쯤되면 가뜩이나 원래 도착지가 아닌 김포공항으로 착륙한 것이 못내 찜찜하고 불안했던 승객들은 서서히 짜증나기 시작한다.

"이봐요 ! 승무원.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거죠?  뭣 때문에 우릴 내려주지 않는거냐구요?"

결국 기다리고 기다려 짧으면 한 시간, 길면 두세 시간이 지나서야 승객들은 비행기에서 내릴 수 있게 된다.

승객을 현재 도착지인 김포공항에서 하기 시키겠다고 결정했으면 바로 내려줄 것이지,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뭘까?  일 이십분도 아니고 한 시간, 두세 시간이라니?

시간이 걸리는 가장 큰 이유는 원래 타고 있던 현재 항공편이 국제선이기 때문이다. 

아니, 국제선이 왜?


김포공항은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입국심사 기능 미약

국제선 항공편은 국가와 국가를 이동하기 때문에 승객들 또한 도착지 나라에서 입국 심사를 받게 된다.  그런데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던 항공편이 (기상 등 불가피한 이유로) 김포공항으로 도착한 경우, 승객에 대한 입국심사가 곤란하게 된다.

김포공항은 기본적으로 국내선 공항이다. 물론 국제선 항공편도 약간(서울-동경, 서울-상해) 운항하기 때문에 입국 심사기능이 있기는 하다.  다만 김포공항에서 운항하는 국제선은 그 편수도 적고, 시간대도 일정치 않기 때문에 인천공항으로 도착해야 하는 국제선 항공편이 갑자기 들이닥치는 날에는 미처 준비할 겨를이 없다.

입국 심사 장면 (인천공항)
입국 심사 장면 (인천공항)

인천공항 행 항공편 승객을 김포공항에 하기시키겠다고 결정하는 순간부터 김포공항은 입국심사 준비를 하게된다.

결국 이렇게 되면 승객 입장에서는 항공기가 김포공항에 도착해 다시 인천공항으로 돌아갈까 가다리는데 길면 한 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고, 인천공항으로 재운항하는 것이 불가능해 도착한 김포공항에 승객을 내리겠다고 결정한 순간부터 한 시간 혹은 그 이상 걸려, 1-2시간이나 지나서야 항공기에서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항공사와 관계기관과의 협조체제 필요

항공사와 항공기 운항에 따른 규정과 법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내가 승객 입장이라도 너무한다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항공사의 규정이나 절차, 그리고 법적 절차로 초래되는 승객의 불편함은 개선되어야 하지 않나 싶다.

항공사가 법무부 관계기관에 김포공항 승객 하기 가능성을 알려, 사전에 입국심사 준비를 해 준다면 적어도 절반 이상의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김포공항에 승객이 내리지 않고 다시 인천공항으로 재운항 한다고 하면 기껏 준비한 입국심사가 헛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 입장에서도 선뜻 입국심사기관에 입국심사 준비를 요청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어쨌거나 기상 예보 능력은 점차 과학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향상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회항한 공항에서 다시 원래 공항으로 돌아가려고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 것이고, 승객에 대한 하기 결정 또한 지금보다는 신속해 질테니 말이다.


그런데 기상 예보 능력 향상이 빠를까?  아니면 항공사와 관계기관과의 협조 체제 구축이 더 빠를까?

< 2008년 6월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항공권 협정(Ticket Agreement)과 항공사간 요금 분배에 관한 이야기 file

항공권 협정(Ticket Agreement)과 항공사간 요금 분배에 관한 이야기

항공권은 항공기를 이용하기 위한 유가 증권이다. 그런데 이 항공권이라는 놈은 항공사 하나에만 얽매이지 않는다. 항공권 한 장에 여러개 항공사 여정이 포함되기도 한다. A 항공사에서 요금을 지불하고 항공권을 구입했는데, 그 항공권 여정에 포함된 B, C 항공사들에게는 내가 지불한 요금을 어떻게 분배하는 건지 궁금하...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631 ·
  • 1 ·
  • 댓글 0 ·

그림으로 본 간단한 항공 역사 file

그림으로 본 간단한 항공 역사

하늘은 인간에게 있어 도전의 대상이다. 인간은 하늘을 두려워하면서도 그 경외의 대상을 정복하려고 했다. 여기 그 인간의 역사를 간단하게 표현한 그림이 있어 소개해 본다. 이래서 인간은 위대하다. 하지만 그 도전 정신이 자만심으로 이어지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0321 ·
  • 0 ·
  • 댓글 0 ·

민간 항공기도 때로는 초음속 비행기가 된다. file

민간 항공기도 때로는 초음속 비행기가 된다.

지금은 해 본지도 오래된 달리기 중의 하나가 100m 경주다. 내 최고 기록은 기껏 13초 중반대다. 잘 달리던 고등학교 친구들 중에는 12초대도 있었는데 불과 1초 차이지만 거리상으로는 꽤 큰 차이를 보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내 최고기록이라고 하는 13초대도 사실 뒤에서 바람이 불어 줄때나 가능하지, 맞바람이라도 불라...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0106 ·
  • 1 ·
  • 댓글 0 ·

항공기, 4번 엔진부터 시동 거는 이유 file

항공기, 4번 엔진부터 시동 거는 이유

오늘은 항공기 엔진(Engine)과 관련된 간단한 항공기 상식 하나 알아보자. 일반 자동차와는 달리 항공기는 엔진이 여러개다. 물론 단발 엔진 항공기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민간 항공기, 특히 여객기에 사용되는 항공기는 대개 엔진이 2개 이상이다. "엔진 체크 !! 3번 엔진 다시한번 확인해 주세요!" 엔진 순서(번호)를 매...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7813 ·
  • 0 ·
  • 댓글 2 ·

세계에서 가장 긴 항공 노선 7개 (2009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긴 항공 노선 7개 (2009년 기준)

우리나라 지리적 여건이나 환경에서 항공 산업이 발전하기는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다.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대한민국의 지리적 영토가 너무 좁다는 것. 기껏 길게 비행해야 1시간 남짓 걸리는 비행시간으로는 항공기, 그것도 제트기를 띄우기에는 낭비라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보면 제주항공이나 한성항...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3155 ·
  • 0 ·
  • 댓글 4 ·

비행기 한번 착륙하는 데, 소형 자동차 한대 값 지불 file

비행기 한번 착륙하는 데, 소형 자동차 한대 값 지불

슈우웅~~~~~ 비행기 한대가 일본 칸사이 공항(오사카)을 향해 날아 들어간다. 항공기가 구름을 뚫고 내려가자 바다 한가운데 홀로 서있는 공항 활주로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고 본격적인 착륙 준비에 들어간다. 랜딩기어를 펼치고, 엔진 추력과 플랩 각도를 조절해가며 항공기는 활주로로 미끄러져 내려간다. 쿠궁~~ !!!! 쿠...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1963 ·
  • 2 ·
  • 댓글 1 ·

초보 조종사는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이착륙 못한다.

초보 조종사는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이착륙 못한다.

운전면허를 따고 나서 처음 자동차를 몰고 거리로 나섰을 때의 그 극도의 긴장감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운전면허 연수시절에야 주변에 운전 강습요원도 있고, 주위 차량도 없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운전대를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도로로 나왔을 때 주변으로부터 도움받을 수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운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1682 ·
  • 0 ·
  • 댓글 0 ·

왜 항공사보다 여행사 티켓이 더 싼 걸까? file

왜 항공사보다 여행사 티켓이 더 싼 걸까?

며칠 전이다. 다니는 교회의 청년 하나가 도움을 부탁해 왔다. 8월에 10여명이 단기선교를 다녀오려고 하는데, 항공권을 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겠냐는 것이었다. 내가 항공사에 근무하는 것을 알고 있는 그 청년의 부탁은 너무나 당연해 보였다. 항공사 직원에게 부탁하거나 할인받을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알고 있어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9794 ·
  • 4 ·
  • 댓글 1 ·

국제선 비행기, 국내선 공항에 내리면 입국심사 가능해? file

국제선 비행기, 국내선 공항에 내리면 입국심사 가능해?

"기내에 계신 승객 여러분께 죄송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공항 안개 등의 기상 관계로 이 항공기는 김포공항으로 착륙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상 예보능력, 항공기 운항 절대 요소 항공기가 운항함에 있어 가장 어렵고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기상이다. 일단 한번 하늘로 올라가면 목적...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9068 ·
  • 1 ·
  • 댓글 0 ·

민간 항공시장을 이끈 항공기 10종 file

민간 항공시장을 이끈 항공기 10종

항공 산업의 발전은 항공기의 발전과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느 것이 먼저인지 굳이 논할 필요 없을 것이다. 항공 수요가 있는 곳에 항공기는 발전했고, 항공기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항공 수요가 창출되었으니 말이다. 그럼 민간 항공 분야에서 이처럼 항공산업 발전과 함께 했던 항공기에는 어떤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22764 ·
  • 1 ·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