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우리는 삶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를 획득하며 살아간다.

일반적인 경우, 이런 정보 가운데 거의 대부분은 시각을 통해 받아들인다.

그런데 만약 시력을 잃어버린다면? 신체 일부 중에 이것을 대체할 만한 기관이 있을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시력을 잃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의 눈을 대신해 줄만한 도구를 찾는 일이다. 특히 시각 장애인들에게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가 외출이라고 한다. 외부세계로의 첫걸음을 어려워하는 것이다.

이때 우리들은 시각 장애인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맹인인도견을 흔히 떠 올린다. 하지만 또 현실은 그리 만만치 않다. 우리나라에는 맹인인도견에 대한 인식도 보편화 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그만큼 맹인인도견을 전문으로 훈련시키는 곳도 많지 않다. 간혹 볼 수 있는 맹인인도견을 그저 호기심 어린 시각으로 바라볼 뿐이다. 

맹인인도견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맹인인도견의 유래

1차 세계 대전 후 독일에서는 시력을 잃은 군인의 재활을 위한 대책을 고민하던 중, 세퍼트(독일 국견)가 시각 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 1923년 독일 포츠담(Potsdam)에 독일훈련학교(the German Training School)가 세워졌는데 이것이 체계적인 안내견 양성의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모리스 프랭크와 도로시(우)

모리스 프랭크와 도로시(우)

이 인도견을 본격적으로 확대시킨 사람은 도로시 해리슨 유스티스(Dorothy Harrison Eustis, 미국) 라는 사람으로, 이 포츠담 독일훈련학교에서 감명을 받은 것이 나중에 맹인 인도견 학교를 세우는 계기가 된다.

독일훈련학교 방문 후, 마침 Saturday Evening Post 紙로부터 부탁받은 원고의 주제로 이 독일 안내(인도)견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이 기사를 본 모리스 프랭크(Morris Frank)라는 젊은 시각 장애인이 자신을 도와 줄 맹인 인도견이 필요함을 도로시에게 편지로 부탁한다. 

결국 그녀는 이 청년에게 훈련된 맹인인도견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프랭크는 도로시와 함께 1929년 "The Seeing Eye (www.seeingeye.org)" 라는 맹인인도견 전문학교/단체를 설립한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40년대부터 이 인도견 훈련은 더욱 활발해졌다.  영국에 6개 훈련학교 및 주변 유럽국가들도 인도견학교를 건립하였고, 70년대에는 일본(1970), 뉴질랜드(1973) 등에 최초의 안내견학교가 탄생하게 되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도견 재단(The Guide Dog Foundation for the Blind, 뉴욕 스미스타운)은 1946년에 포레스트 힐스(Forest Hills)에 의해 설립되어, 시각장애인의 시각적 자립을 위한 자료 개발 및 서비스/인식 확대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이삭도우미개학교(1992), 삼성안내견학교(1994년)가 안내견을 훈련, 무상 보급하고 있으며, 약 100여 마리가 시각장애인의 눈을 대신하고 있다고 한다.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그 보급이 다소 더딘 상황이라고 한다.


맹인인도견은 애완동물?

맹인인도견은 "개"다. 그리고 사람과 늘 함께 한다는 점에서 보면 애완동물로 여길 수 있지만, 절대 그러지 말라는 것이 전문가의 조언이다.  맹인인도견은 의미 그대로 시각장애인 신체의 일부라고 여겨야 한다는 것...

법적으로도 맹인인도견은 장애인의 일부로 여겨, 장애인 복지법 제 36조 제 3항에, 

" 누구든지 보조견표지를 부착한 장애인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에 탑승하거나 공공장소 및 숙박시설, 식품접객업소 등 여러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

라고 명시하고 있다.


항공기에서 맹인인도견은?

일반적으로 애완동물은 운송한다는 측면에서만 보면 수하물, 즉 짐과 같은 대접을 받는다.

승객이 가져갈 수 있는 무료수하물이 보통 일반석의 경우 20kg (미주노선을 제외한 노선) 혹은 23kg 짐 2개 (미주 노선) 로 한정되며, 애완동물은 무료수하물과는 무관하게 별도의 운송료를 지불해야 운송할 수 있다.

♣ 일반 애완동물 (개, 고양이, 새)  운송 요금 ♣

구 간
애완동물(Pet) 운송 요금 기준
미주 노선
한 마리당 짐 두개에 해당하는 수하물 요금
미주 이외의 노선
캐리어(바구니)를 포함한 실 무게의 수하물 요금

※ 초과 수하물 요금 부과 기준 : 무료수하물 알면 절약? 애완동물로 마일리지 적립?

기내에서 맹인인도견

기내에서 맹인인도견

그러나 위의 기준은 일반 애완동물에 대한 것이고, 우리가 오늘 이야기하는 맹인인도견은 애완동물과는 다른 대접을 받는다. 장애인에 대한 보조견으로서 맹인인도견은 주인의 일부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맹인인도견은 시각장애인과 함께 탑승하는 경우, 수하물 요금이 적용되지 않는다.  즉 맹인인도견은 항공요금, 수하물 요금없이 무료로 탑승한다.

외국은 어떨까?

미국은 ADA법에 보조견(인도견, 안내견)의 공공장소 출입을 법으로 보장하고 있고, 뉴질랜드는 출입을 거부하는 호텔에 대해 1년 이하의 영업정지에 처한다. 또한 일본도 2002년 11월, ‘신체장애자 보조견법’이 통과되면서 그동안 애완동물 취급을 받아온 안내견, 개조견, 청도견 등에게 법적인 지위가 주어졌다.

이에 따라 맹인인도견 등 보조견은 사람이 탑승 가능한 교통수단에는 사람과 함께 탑승할 수 있다.  (물론 특수한 용도의 탈 것은 불가하겠지만..)  맹인인도견 등 보조견은 애완동물과 엄격하게 구분되는 것이다.


항공기에서 맹인인도견을 보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항공기를 이용할 때 맹인인도견은 별다른 제한을 받지 않는다.  다만 몇가지 기준이 존재할 뿐이다. (항공사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 기내를 배회하도록 해서는 안되고, 좌석을 점유하지 않는다.
  • 동반 승객은 비상구 좌석에 배정될 수 없다. 이는 비상 시 탈출에 혼란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인도견은 승객의 발 앞에 있어야 한다.
  • 인도견에게 기내에서는 물을 제외한 음식은 제공되지 않는다.
    (장거리 비행인 경우, 중간 기착지 등 지상에서 먹이 공급)
  • 인도견은 하네스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혹시 여러분께서 항공여행 중 기내에서 커다란 개가 복도에 앉아있는 광경을 보더라도 너무 놀라지 마시길 바란다.  십중팔구는 맹인인도견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맹인인도견은 오랜기간 철저한 훈련을 받아 검증되어 안전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맹인인도견을 신기한 동물이나 애완동물 다루듯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정해진 행동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맹인인도견은 주인의 상태에 늘 집중하고 있어 늘 긴장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맹인인도견은 스트레스 상태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정확치는 않으나 맹인인도견이 다른 개들보다 수명이 짧다는 이야기도 있다. 

따라서 맹인인도견을 동반한 시각장애인에 대한 무리(?)한 접촉이나, 맹인인도견을 함부로 쓰다듬고 만지는 등 스트레스를 가할 수 있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이들은 동물을 좋아해 지나친 관심을 보이기 쉬우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저렇게 거대한 개가 내 옆에 앉아있으면 조금 불안하긴 할 것 같다.  큰 동물은 무서워 ㅠ.ㅜ

덧) 장애인, 맹인인도견 용어 관련

1. 장애인, 장애우 등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나 어느 것이 적절한 지 궁금
2. 맹인인도견 : 맹인안내견이라고도 한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초보 조종사는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이착륙 못한다.

    운전면허를 따고 나서 처음 자동차를 몰고 거리로 나섰을 때의 그 극도의 긴장감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운전면허 연수시절에야 주변에 운전 강습요원도 있고, 주위 차량도 없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운전대를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도로로 나왔을 때 주변으로부터 도움받을 수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운전...

    초보 조종사는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이착륙 못한다.
  • 왜 항공사보다 여행사 티켓이 더 싼 걸까? [1]

    며칠 전이다. 다니는 교회의 청년 하나가 도움을 부탁해 왔다. 8월에 10여명이 단기선교를 다녀오려고 하는데, 항공권을 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겠냐는 것이었다. 내가 항공사에 근무하는 것을 알고 있는 그 청년의 부탁은 너무나 당연해 보였다. 항공사 직원에게 부탁하거나 할인받을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알고 있어 ...

    왜 항공사보다 여행사 티켓이 더 싼 걸까?
  • 국제선 비행기, 국내선 공항에 내리면 입국심사 가능해?

    "기내에 계신 승객 여러분께 죄송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공항 안개 등의 기상 관계로 이 항공기는 김포공항으로 착륙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상 예보능력, 항공기 운항 절대 요소 항공기가 운항함에 있어 가장 어렵고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기상이다. 일단 한번 하늘로 올라가면 목적...

    국제선 비행기, 국내선 공항에 내리면 입국심사 가능해?
  • 민간 항공시장을 이끈 항공기 10종

    항공 산업의 발전은 항공기의 발전과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느 것이 먼저인지 굳이 논할 필요 없을 것이다. 항공 수요가 있는 곳에 항공기는 발전했고, 항공기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항공 수요가 창출되었으니 말이다. 그럼 민간 항공 분야에서 이처럼 항공산업 발전과 함께 했던 항공기에는 어떤 ...

    민간 항공시장을 이끈 항공기 10종
  • 특색있는 저가 항공사 공식과 알아두면 좋은 점

    최근 국내 항공업계는 두가지 큰 이슈로 뒤숭숭하다. 하나는 자고 일어나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는 기름값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의 좁은 항공시장을 향해 뛰어드는 항공사들의 급증이 그것이다. 항공기 운항비용의 40% 가량을 연료값이 차지한다고 하니 최근의 유가 급등은 우려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

    특색있는 저가 항공사 공식과 알아두면 좋은 점
  • 저 사람은 왜 탔다가 그냥 내리는 거죠? 불안해요.. [1]

    "기장님, 승객 한분이 내리시겠다고 하는데요.." "왜요? 이유가 뭐죠?" "집에 있는 아이가 아파 돌아가야 한답니다." 한 일본행 항공편에 탑승한 여자 승객 한분이 항공기가 출발하기 직전, 이렇게 내리겠다고 요청한다. 승객 입장에서야 급한 일이 있어 중간에 하기하겠다고 하는 것이니 간단한 문제일지 모르지만, 항공사...

    저 사람은 왜 탔다가 그냥 내리는 거죠?  불안해요..
  • 비행 중에 승무원은 어디서 쉴까?

    비행 중 승무원이 쉬는 장소는? 벙커에 일반 의자가 아닌 간이 침대 형태 항공 여행은 처음엔 신기하지만, 자주 이용하다 보면 시큰둥해지기 마련이다. 예전에야 비행기 한번 타 본게 무슨 자랑이라도 된양 으시대기도 했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이제 항공 교통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 일반화되었기 때문...

    비행 중에 승무원은 어디서 쉴까?
  • 항공여행에서 맹인 안내견은 어떤 역할을 하나? 애완동물인가?

    우리는 삶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를 획득하며 살아간다. 일반적인 경우, 이런 정보 가운데 거의 대부분은 시각을 통해 받아들인다. 그런데 만약 시력을 잃어버린다면? 신체 일부 중에 이것을 대체할 만한 기관이 있을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시력을 잃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의 눈을 대신해 줄만한...

    항공여행에서 맹인 안내견은 어떤 역할을 하나? 애완동물인가?
  • 분실된 수하물이 마지막으로 가는 곳은?

    주인잃은 짐, 종착역에서 새로운 주인 기다려 여행 중 잃어버린 수하물은 대부분 다시 찾게 되지만, 아주 드물게는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주인을 찾지 못한 수하물이 어딘가는 있다는 얘긴데, 그 짐은 누가 가지고 있는 걸까? 일부는 손버릇 나쁜 도둑님의 손안에 있을 것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항공사들이 보관하...

    분실된 수하물이 마지막으로 가는 곳은?
  • 승무원은 술도 마음대로 마시기 힘들다. 왜? 법 때문에...

    술이란 괴롭거나 즐거울 때 슬픔과 기쁨을 같이 하는 친구가 되어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리 좋은 역할을 하지 못한다. 특히 자동차를 운전할 때 술이 금물인 것은 삼척동자도 알만큼 그 위험성이 잘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이지 않는 것이 음주운전이긴 하지만.. 이렇게 근절되지 않는 음주운전의 ...

    승무원은 술도 마음대로 마시기 힘들다. 왜? 법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