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특별 기내식 신청자는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

고려한 | 승객 | 조회 수 854 | 2017.04.04. 18:38 2017.04.04 Edited
  • 특별·특수 서비스 대상은 업그레이드 제외

  • 특별 기내식이나 서비스 대상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경우 절차 변경으로 인한 혼선 때문

예기치 못한 선물이나 칭찬에 기쁨은 배가 되곤 한다.

사람의 만족감이라고 하는 것은 늘 기대치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기대하지 못한 이득은 그래서 큰 만족감으로 다가온다.

항공여행을 하다 보면 간혹 업그레이드라는 것을 만날 수 있다. 지불한 운임에 맞는 클래스에 착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간혹 오버부킹, 기종 변경 등으로 인해 상위 클래스로 변경되는 것을 말한다.

 

한번 비즈니스나 퍼스트클래스를 경험하고 나서 이코노미클래스 이용이 어렵다고 할 만큼 항공기내 서비스에서 클래스가 차지하는 만족감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오버부킹이나 기종 변경 등이 발생할 때 항공사는 자체 기준에 따라 업그레이드 대상을 선정한다. 일반적으로는 할인율이 적은 항공운임, 즉 정상가격을 주고 산 고객에게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를 주며 거기에 자사 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 등급 등을 고려하기도 한다.

그럼 반대로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무엇일까? 항공사마다 조금씩 기준은 다르지만 대개는 정상적인 서비스를 저해한다고 판단될 때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한다.

 

1. 특별 기내식을 신청한 경우

특별 기내식이라 함은 채식주의, 유아, 알러지, 종교 등의 이유로 일반적인 기내식 취식이 어려운 경우 제공되는 기내식을 말한다. 업그레이드 등은 사전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이루어지지 않으며 현장에서 급박하게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이 특별 기내식을 클래스에 맞춰 준비하기는 어렵다.

 

kosher_meal.jpg
특별 기내식 중 하나인 코셔밀(Kosher Meal)

 

따라서 항공사 입장에서는 이런 특별 기내식을 신청한 이용객을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항공상식] 기내식도 취향대로 주문해 먹을 수 있다.
[항공상식] 특별 기내식 코드 모음

 

 

2. 복장이 불량(?)한 경우

최근 미국에선 복장이 불량(?)하다고 탑승 자체를 거절해 물의가 일어난 바 있으나, 확인 결과 드레스 코드를 준수해야 하는 직원용 항공권 소지자(Pass Rider)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해명은 됐지만 항공사는 이미 각종 비난과 비판으로 만신창이 된 다음이었다.

[항공컬럼] 옷차림 이유로 탑승거절? 비행기 타는데 복장 따지는 이유?(2017/3/28)
[항공소식] 레깅스 소녀 탑승 거절한 유나이티드항공 곤욕(2017/3/27)

일반 승객의 경우에는 복장에 제한을 가하지는 않는다. 성적으로나 통념상에 문제를 일으킬 정도가 아니라면 말이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대상으로는 가능한 준수한 옷차림 승객을 선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슬리퍼나 반바지 탱크탑 차림의 승객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다고 할 수 있다.

 

 

3. 값싼 티켓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항공사들 대부분 비싼 항공운임을 지불한 승객에게 업그레이드 우선권을 주기 때문에 값싼 항공권은 대부분 이런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된다.

 

 

4. 서비스 성격이 달라지는 경우

예를 들어 어린이 혼자 여행하는 UM의 경우에는 기내에서도 승무원의 보호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코노미클래스에 착석한 경우라면 그에 맞춰 승무원을 이미 배정해 놓은 상태로 이 어린이가 비즈니스클래스 등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승무원 배정 등이 다시 이루어져야 하고 승무원이 추가되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꺼려할 수 밖에 없다.

 

업그레이드는 보통 고객에게 베니핏(Benefit)으로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대상에게 여러가지 변화와 서비스 절차 등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자칫 혼선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스 변화가 적은 쪽을 업그레이드 대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항공여행 팁] 공짜로 항공기 좌석 업그레이드 하기(2009/4/7)

 

#업그레이드 #클래스 #항공사 #재량 #Upgrade #기내식 #특별기내식 #티켓 #항공권 #옷차림 #복장 #드레스코드

Profile image

고려한

(level 7)
95%

 

 

하늘이 그리운 남자 사람입니다.

oiiiio@지메일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비즈니스클래스를 'B' 아닌 'C'로 표기하는 이유 file

비즈니스클래스를 'B' 아닌 'C'로 표기하는 이유

비즈니스클래스 표기, '클리퍼(Clipper)' 유래 물리적 클래스 구분 외 예약 클래스도 항공기 이용 시 재정적 여유만 있다면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가장 저렴한 이코노미클래스를 선택한다. 이런 이코노미, 비즈니스, 퍼스트 등의 클래스 명칭은 어디서 비롯됐을까? 이코노미클래스(Econo...
continue reading

폭염에 항공기 이륙 취소, 그 이유는? file

폭염에 항공기 이륙 취소, 그 이유는?

비행기 이륙에 온도는 지대한 영향을 줘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비행기 이륙 못해 요 며칠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 지역은 폭염인 모양이다. 낮 최고 온도가 50도에 이르렀다고 하니 가히 '살인적'이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다. 관련 기사를 보니 이 더위 때문에 항공기 운항이 취소되었다고 한다. 스카이하버공...
continue reading

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file

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기내 공기오염 주범은 엔진 블리드에어? 블리드에어, '피같은 공기' 시스템 그 한계는? B787, 블리드에어 없는 유일한 민간 제트 항공기 민간 항공기에는 적게는 백여명, 많게는 400-500명 혹은 그 이상 탑승한다. 밀폐된 공간인지라 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호흡하는 동안 항공기 안은 답답해 질 것 같지만 공기가 ...
continue reading

항공 오버부킹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file

항공 오버부킹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항공 오버부킹은 항공수 수익극대화 방안 예약문화·노쇼 운운 이전에 고객을 대하는 마음 자세가 더 중요 지난 주 전세계는 한 항공사의 황당한 결정과 응대, 그리고 그 처리행위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분노를 쏟아냈다. 유나이티드항공이 오버부킹(실제로는 오버부킹이 아니고 승무원을 태우려고 하다보니 ...
continue reading

특별 기내식 신청자는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 file

특별 기내식 신청자는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

특별·특수 서비스 대상은 업그레이드 제외 특별 기내식이나 서비스 대상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경우 절차 변경으로 인한 혼선 때문 예기치 못한 선물이나 칭찬에 기쁨은 배가 되곤 한다. 사람의 만족감이라고 하는 것은 늘 기대치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기대하지 못한 이득은 그래서 큰 만족감으로 다가온다. 항공여행을 ...
continue reading

항공편 오버부킹, 기형적 매출 현상과 경제학 file

항공편 오버부킹, 기형적 매출 현상과 경제학

오버부킹 관행은 노쇼에서 비롯돼 자칫 기형적인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 예약문화 성숙은 오버부킹 줄게 해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 저비용항공의 비중이 커지면서 저비용항공시장의 특성들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노쇼 페널티(No-show Penalty)다. 즉 예약을 하고도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는 경우에 일정 ...
continue reading

수하물 지연·분실과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 몇가지 file

수하물 지연·분실과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 몇가지

수하물 지연, 항공 여행시 가장 짜증나는 일 도대체 얼마나 지연되고 분실되는 걸까? 그러면 보상은 어느 정도나 가능해? 세상 일에 완벽은 없다. 항공 여행 역시 마찬가지다. 항공기 탑승 시 맡기는 짐은 반드시 도착지에서 되돌려 받아야 하지만 종종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항공 여행 중 지연되거나 잃어버리는 짐...
continue reading

  • 쥬드 ·
  • 조회 수 1027 ·
  • 2 ·
  • 댓글 0 ·

항공사 운항 매출, 80% 이상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file

항공사 운항 매출, 80% 이상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매출 80% 가량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부담 적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 증가 민간 여객기를 이용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요금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든 저렴한 항공권을 구하려고 애쓰고, 이런 수요 때문에 저비용항공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도 하다. 보통 여객기 좌석은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
continue reading

혼잡 줄이고 가장 빠른 항공기 탑승 방식은? file

혼잡 줄이고 가장 빠른 항공기 탑승 방식은?

탑승방식에 따라 탑승 소요시간 달라져 무작위·윌마 방식이 가장 빠르고 만족도 높아 공항 터미널, 눈 앞에 항공기가 보인다. 또 다른 세계로 나를 데려다 줄 비행기다. 어느 덧 탑승시간이 되자 탑승구 앞에서는 탑승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다. "지금부터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비즈니스클래스 고객님 탑승...
continue reading

조종사 기내식, 언제부터 따로 먹게 됐나? file

조종사 기내식, 언제부터 따로 먹게 됐나?

조종사, 같은 기내식 먹고 문제 있었다? 미리 제작·보관하는 기내식 특성, 위생 민감 항공기 기내식은 그때 그때 신선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보관시간을 염두에 두고 만들기 때문에 가장 민감한 부분은 위생이다. 보관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위생 위험요소 또한 증가한...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