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등받이 기울기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항공기 좌석 형태

고려한 | 좌석 | 조회 수 1204 | 2016.05.31. 14:45 2016.05.31 Edited
  • Recliner, Lie Flat, Full Flat 의미

한번 들인 고기 맛은 잊지 못한다고 하더니, 항공기 좌석도 그런 모양이다.

이코노미 좌석을 이용할 때는 그냥 조금 불편한 거다 정도 기분으로 이용했다가도 상위 클래스인 비즈니스 혹은 퍼스트 좌석을 한번이라도 이용해 본 사람은 다시 이코노미 좌석에 앉기가 싫어질 정도로 차이를 느끼게 된다.

비싼 상위 클래스 좌석은 무엇이 다른 걸까?

좌석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은 다른 여러 요소가 있겠으나 결정적으로는 좌석 기울기다. 좌석 등받이가 얼마만큼 뒤로 기울어 자세를 잡느냐가 좌석의 편안함을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사들이 180도 펴지는 좌석이라며 침대같은 편안함을 강조하곤 하지만 항공사에 따라, 좌석 형태에 따라 그 편안함은 상이하다. 180도라는 말에 숨은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등받이가 젖혀져 180도를 만든다 하더라도 앵글(각도)에 따라 종류를 구분하곤 한다.

 

▨ Recliner Seat (젖혀지는 좌석)

말 그대로 등받이가 뒤로 젖혀진다는 의미 외에 다른 뜻은 없다. 일반적으로 예전 항공기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볼 수 있는 좌석 기울기다. 물론 이코노미보다는 훨씬 깊은 각도로 젖혀지므로 편안함은 훨씬 크지만 좌석 방석 부분과 평평하게 젖혀지지 않으므로 단순히 '젖혀지는 좌석'이라는 의미의 Recliner로 이해할 수 있다.

좌석마다 별도의 (앞뒤) 공간이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좌석 등받이 기울기는 제한된다. 뒷좌석 승객에게 주는 방해, 불편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recliner_seat_2.jpg
Recliner Seat

 

 

▨ Lie Flat Seat (180도 젖혀지는 좌석)

비교적 최근까지, 그리고 현재 상당수 항공사의 비즈니스 좌석 형태로 등받이가  좌석 방석 부분과 180도 각도를 이루도록 완전히 젖혀진다. 하지만 좌석 자체는 항공기 바닥 수평과 일정부분 각도를 이루고 있어 완전한 침대형 좌석은 아니다. 이런 형태의 좌석을 이용한 사람들은 '잠을 자는 도중 슬금슬금 약간씩 몸이 아래로 밀려 내려간다'고 평하곤 한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Angle Lie Flat'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좌석이 180도 펼쳐진다 해도 뒷좌석 승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머리 뒤편이 칸막이 등으로 구분되며 Full Flat Seat에 비해 앞뒤 공간을 적게 사용하기 위해 일정한 앵글(각도)을 유지하는 형태로 주로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볼 수 있다.

 

lie_flat.jpg
Lie Flat Seat

 

 

▨ Full Flat (Bed) Seat (180도 침대형 좌석)

말 그대로 침대처럼 180도 평평하며 항공기 바닥과도 평행한 좌석을 말한다. 최신 항공기 비즈니스 클래스 이상에 장착되는 좌석 형태로 뒤척이며 잠을 자도 아래로 밀려 내려가거나 하지 않아 더 편안하다. Lie Flat 좌석 형태에 비해서 더 많은 앞뒤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로 고급스럽고 편안함을 강조하는 클래스를 운용할 때 적용되는 좌석 형태로 고급 비즈니스 클래스, 퍼스트 클래스 이상에서 볼 수 있다.

평평하다는 의미에서만 보면 Full Flat 좌석도 Lie Flat(평평) 좌석의 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더 침대같은 좌석이라는 의미에서 Full Flat(침대좌석)으로, 그렇지 않고 일정한 각도를 가진 좌석은 Lie Flat(그냥 평평한 좌석)으로 구분한다.

 

full_flat.jpg

full_flat_2.jpg
Full Flat (Bed) Seat

 

항공사 홈페이지 등에서 좌석 스펙 혹은 클래스 내용을 설명할 때 단순히 '180도 편안한 좌석'이라고 홍보하기도 하지만 Lie Flat, Full Flat 등으로 구분해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항공기 #좌석 #항공좌석 #Recliner #Lie-Flat #Full-Flat #등받이 #각도 #침대 #비즈니스 #퍼스트

Profile image

고려한

(level 6)
81%

하늘이 그리운 남자 사람입니다.

oiiiio@지메일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항공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사건 [1]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영원히 미제 속으로.. FBI 수사 중단 하이재킹(Hijacking), 미국 금주법 시절에 밀주를 만들어 운반하는 차량을 마피아들이 강탈할 때 건넨 말(Hi, Jack!)에서 유래된 것으로 항공기 납치를 의미하는 말로 통용된다. [항공위키] 하이재킹 일반적으로 하이재킹은 정치적 목적이나 개인의 신상...

    항공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사건
  • 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통해 비상탈출장비인 슬라이드를 펼쳐 미끄러져 내려 탈출한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샌프란시스코 사고나 대한항공 하네다 엔진 화재 사건에서도 이런 장면을 쉽...

    상용 항공기, 문 이외에 탈출 가능한 방법은?
  • 비행기를 타면 나타나는 신체 현상

    비행 특성: 높은 고도, 낮은 기압, 낮은 습도 장시간 비행은 신체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쳐 현대에 있어 교통수단으로서의 항공기 이용을 피하기는 어렵다. 항공기라는 교통수단은 높은 고도로 비행하고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다른 여타의 교통수단과는 또 다른 특성이 있다. 따라서 비행기 내에서 지내는 동안 이...

    비행기를 타면 나타나는 신체 현상
  • 전자항공권(e-ticket) 탄생과 그 역사

    1993년, 전자항공권 탄생 최초 시행 항공사는 모리스항공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항공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항공권은 대부분 종이 형태였다. A4 용지 1/3정도 크기의 좌우로 긴 사각 형태인 종이 항공권은 이제 더 이상 우리 주위에서 찾아볼 수 없다. (박물관이나 기념관 아니면 모를까..) 현재 사용하는 항공권은 전자...

    전자항공권(e-ticket) 탄생과 그 역사
  •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

    LCC 들은 어떻게 항공요금을 낮추나? 단순화, 효율화, 유료화가 해답 항공운송산업은 기본적으로 어마어마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거액의 항공기는 물론이고 서비스 대부분이 사람에 의해 제공되는 관계로 인건비, 무지막지한 연료비 등을 생각하면 항공요금이 비싼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상식을 깬 것이 ...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
  • 등받이 기울기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항공기 좌석 형태

    Recliner, Lie Flat, Full Flat 의미 한번 들인 고기 맛은 잊지 못한다고 하더니, 항공기 좌석도 그런 모양이다. 이코노미 좌석을 이용할 때는 그냥 조금 불편한 거다 정도 기분으로 이용했다가도 상위 클래스인 비즈니스 혹은 퍼스트 좌석을 한번이라도 이용해 본 사람은 다시 이코노미 좌석에 앉기가 싫어질 정도로 차이...

    등받이 기울기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항공기 좌석 형태
  • 83세 비행기(보잉 247)의 마지막 비행

    나이많은 비행기 위험하다? 83세 비행기 노익장 Boeing 247, 시대를 가른 혁신적인 항공기 요즘은 제작된지 20년된 항공기는 퇴물, 아니 매우 위험한 비행기 취급을 받는다. 오래된 항공기는 낡고 위험하다는 인식을 정부가 나서서 부추긴다. 20년 이상된 비행기는 퇴출시켜야 한다는 자율(?)협약을 맺도록 정부는 항공사들...

    83세 비행기(보잉 247)의 마지막 비행
  • 조종실 안이 궁금하다? 360도 동영상으로 직접 보자

    민간 항공기 조종실은 운항 중에는 그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다. 외부로부터의 테러 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911 테러 이전 만해도 조종실에 일반 승객 등이 조종사의 허락 하에 입장이 가능했다. 그러나 911 테러 당시 납치범들이 조종실에 난입해 조종실 권한을 탈취하면서 발생한 대형 참사 이후 항공보안 규정이 엄격...

    조종실 안이 궁금하다? 360도 동영상으로 직접 보자
  • 항공기 창(Window)이 동그란 이유

    항공기 창문은 왜 원형? 사각 형태보다 안전한 둥근 형태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좌석 중 창가를 좋아하는 편이다. 피곤할 때는 머리 한쪽을 기대고 잠을 청할 수도 있고, 때로는 비행기 창문 넘어로 보이는 바깥 풍경도 창가 좌석의 매력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비행기 창문은 어떤 기종을 가리...

    항공기 창(Window)이 동그란 이유
  • 항공기 비상탈출을 대하는 자세! 짐 버려!

    항공기 승무원은 서비스가 주 임무다? 아니다. 항공기 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는 일이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한 항공기 승무원 안전 훈련을 통해 안전 전문가를 양성한다. 다시 말해 항공 이용객들은 항공기 운항 중에는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야 최대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는 ...

    항공기 비상탈출을 대하는 자세! 짐 버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