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세계 최초의 항공기 탑승객은 누구?

마래바 | 승객 | 조회 수 13718 | 2009.05.27. 21:20 2013.05.14 Edited
우리 생활에 비행기라는 것이 그리 낯설지 않은 물건이 되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지를 찾아갈 때도 비행기로 10시간 남짓이면 도달할 수 있으니, 인간 능력의 한계가 어딘지 궁금하게 한다.

인류가 시작된 이래, 날개가 없는 인간이 하늘을 동경했던 건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을 것이다.  자체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바람을 이용한 글라이딩 방식의 비행물체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시도되었고 성공하기도 했으나, 자체 동력을 이용한 소위 '비행기' 라는 물건을 처음 만들어 낸 것은 라이트 형제였다.

최초의 동력 비행기 (1903.12.17)

최초의 동력 비행기 (1903.12.17)

오빌 라이트, 윌버 라이트, 두 형제는 기구가 아닌 공기보다 무거운 기계로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발명 (1903.12.17)해 낸 것이다.

초창기 비행기라는 물건은 위험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을 것이다.  하늘을 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시절, 그 비행기라는 물건은 신뢰도 0% 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그 비행기를 탄다는 것 자체가 목숨을 거는 일이었다.

비행기를 만들어 낸 라이트 형제야 본인들의 의지와 신념으로 온갖 위험을 무릅쓸 수도 있었겠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까지는 누군가 일반인을 발명해 낸 비행기에 태워, 다른 사람들에게 그 안전성을 증명해야만 했다.

이렇게 위험하고 신뢰성 없는 물건에 목숨을 걸고 타 볼 사람이 어디 있을까?

그러나 보통 사람들의 이런 예상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걸고 비행기라는 물건에 몸을 맡겼던 사람이 있다.

그 이름은 Charles Furnas, 세계 최초의 비행기 승객(Passenger) 으로 기록된 인물이다.

Charles Furnas와 그가 처음 탑승했던 Wright Flyer III (출처: 라이트 항공회사 기념 홈페이지)

Charles Furnas와 그가 처음 탑승했던 Wright Flyer III (출처: 라이트 항공회사 기념 홈페이지)


오하이오 주, 웨스트 밀턴에서 태어난 이 Charles Furnas는 라이트 항공 회사 (Wright Aeroplane Company) 에서 기계공으로 일했다.

라이트 형제가 1903년 비행기라는 물건을 만들어 낸 이래 연구에 노력을 거듭해, 1908년 5월 14일, 노스 캐롤라이나, 키티 호크, 킬데빌(Kill Devil) 언덕(Hill) 이라는 장소에서 Wright Flyer III 를 타고 약 29초간 하늘을 날았는데, 이때 비행거리는 불과 1968 피트 (600 미터) 였다고 한다.

동판 기념식 (2009.5.14)
동판 기념식 (2009.5.14)

이때 Charles Furnas는 비행기 조종사가 아닌 승객(Passenger) 자격으로 탑승을 했으며, 이로써 그는 비행기에 탑승한 세계 최초의 탑승 여객으로 기록되게 되었다.

지난 5월 14일 (2009년), Charles Furnas의 고향인 미국, 오하이오 웨스트 밀턴에서는 이 세계 최초의 비행기 승객이었던 Charles Furnas 를 기념하는 동판 기념식이 열렸다.

별것 아닌 것에도 의미 부여하기를 좋아하는 그들(미국인)이긴 하지만, 이 Charles Furnas 라는 인물이 가지는 의미는 결코 적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죽을 각오를 하지 않는 이상, 당시 (비행기라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그 위험한 물건에 선뜻 몸 싣기가 그리 쉽지 않은 것이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Charles Furnas와 같이 위험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록 이 세상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근데 이 당시 Furnas는 항공 요금을 내고 타지는 않았겠지?  오히려 위험 수당(?) 명목으로 보너스를 두둑히 받지 않았을까? ^^;;

지금의 항공기 여객, 당시와는 많이 다른거지? ^^::
지금의 항공기 여객, 당시와는 많이 다른거지? ^^::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A380, 800명 승객 모두 탈출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승객은 90초 내에 모두 항공기에서 탈출해야 안전 목적으로 좌석 50석 당 승무원 1명 탑승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관심은 뭘까? 기계적이고 물리적인 기술적 부분을 제외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심은 이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안전하게 나느냐 하는 것과, 그 안에 탑승한 사람들의 안전성에 ...

    A380, 800명 승객 모두 탈출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 항공기 연료, 아무데나 버려? (생생한 덤핑현장 포착)

    요즘 세계 경제가 어렵다고들 한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거대 금융회사들이 무너지고, 합병되는 모습 속에 전 세계 다른 나라들의 기업들도 인수 합병의 물결 속에 휩싸여있다. 항공사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경영 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국가에 손을 벌리고 있는 입장이다. 이런 항공사들의 어려움은 지출되는 막대한 비...

  • 세계 최초의 항공기 탑승객은 누구?

    우리 생활에 비행기라는 것이 그리 낯설지 않은 물건이 되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지를 찾아갈 때도 비행기로 10시간 남짓이면 도달할 수 있으니, 인간 능력의 한계가 어딘지 궁금하게 한다. 인류가 시작된 이래, 날개가 없는 인간이 하늘을 동경했던 건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을 것이다. 자체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바람...

    세계 최초의 항공기 탑승객은 누구?
  • 비자가 있는데도, 입국이 거절되는 이유는?

    "나참~~ 왜냐구요?" "왜 내가 당신네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지 설명해 달라구요!" 지금은 나라와 나라와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진 상태다. 마음만 먹으면 어느 나라건 여행할 수 있다. 과거 냉전시대에는 이념, 이데올로기 차이 때문에 여행이 어려운 나라들도 있었지만, 이제는 옛날 얘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렇게 다...

    비자가 있는데도, 입국이 거절되는 이유는?
  • 항공기 타이어, 착륙 후에는 식히는 시간 좀 주세요^^

    얼마 전 자동차 타이어를 몽땅 교체했다. 레조를 2000년에 구입하고 중간에 한번 타이어를 교체 했었으니 다시 교환할 때가 되긴 했었다. 운행 년수에 비해 주행거리가 그리 길지 않아 그나마 2번째 교환이었지, 다른 분들 같으면 3~4번 정도 교체하지 않았었을까 싶다. 자동차 타이어 가격도 만만치 않아 4개를 전부 교환하...

  • 국내선 항공편은 뜨자마자 내릴 준비부터 한다?

    우리가 흔히 타는 여객기는 대략 어느 정도 높이로 하늘을 알고 있을까? "28,000 피트에서 35,000 피트 정도" 요즘 사용해야 하는 표준 단위를 이용해서 그 높이를 환산하면 ? 대략 "8.5 킬로미터에서 10.5 킬로미터" 정도다. 상당히 높은 고도로 항공기는 비행을 한다. 그런데 지상에서 한 2, 3 킬로미터 높이(고도)에서 비...

  • 주의해야 할 코드쉐어(공동운항) 정보 [4]

    "어! 제가 타는 비행기가 대한항공 아닌가요?" "티켓에는 아시아나로 되어 있는데 왜 타이항공을 타야 하는 거죠?" 아주 드물지만 간혹 이런 문의를 해 오는 승객들이 있다. 예약을 하고 항공권을 구입할 때까지 대한항공을 타는 거려니, 아시아나를 타는 것이겠지 하고 생각하고 있다가 공항에 나와, 엉뚱하게 다른 항공사...

    주의해야 할 코드쉐어(공동운항) 정보
  • 민간 항공기 기장(機長)이 되려면 얼마나 걸리나?

    "너 나중에 크면 뭐가 되고 싶어?""꿈이 뭔데?" 우리는 어릴 때 이런 질문 수없이 듣고 자란다. 누구나 받는 이러한 질문들이 어쩌면 질문자(어른)들이 이루지 못한 자신의 꿈을, 대신 아이들의 입을 통해 듣고 싶기 때문은 아닐까? 대답은 다양하다. "대통령", "의사", "장군", "선생님", "과학자"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

  • 항공사가 승객 여권을 먼저 검사하는 이유

    "항공권과 여권 보여 주시겠습니까?" 우리가 항공기를 이용해서 해외로 여행하고자 할 때 항공사 탑승수속 직원으로부터 듣는 말이다. 대개의 경우 별다른 궁금증없이 항공사 직원에게 자신의 항공권과 여권을 건네준다. 그러면 항공사 직원은 항공권을 보고 (절취하거나) 좌석배정과 가지고 있는 짐을 부칠 수 있도록 해 준...

  • 날씨 나빠? 비행기는 어떤 기준으로 뜨고 내릴까?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도 간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