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AA
  • 긴급하고 위기상황을 만난 항공기는?

  • 다른 모든 것 중지시키는 항공기 비상선언

항공기는 하늘을 날아 다닌다.

하늘의 나는 항공기가 쉴 곳이라고는 비행장, 공항 밖에 없다. 풍선에 가스 넣고 무한정 하늘에 떠 있는 기구, 비행선과는 달리 연료를 태워 하늘을 나는 비행기는 연료가 고갈되기 전에 공항에 내려 앉아야 한다.

연료를 무작정 때려 싣고 비행한다면 그나마 안전에 도움되겠지만 항공사는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연료도 적당히 탑재해야 한다. 그래야 연료 무게로 인한 연료 소모를 막을 수 있다.

"메이데이, 메이데이"

"귀 공항으로 회항하려는데 이제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다. 속히 착륙허가 바란다!"

"연료가 바닥나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으므로 비상선언(Emergency Declare)한다!!"

[항공상식] 메이데이(Mayday)의 유래

연료가 부족하다 싶거나 항공기에 기술적으로 문제가 생겨 더 이상 비행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질 때는 비상선언(Emergency Declare) 후에 비상착륙(Emergency Landing)하게 된다.

그리고 이 비상선언은 항공기 사고라는 최악을 막기 위해 행하는 것이므로 일단 비상선언을 선언한 항공기는 다른 모든 것에 우선하여 착륙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참사라는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런데 며칠 전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진 모양이다.

 

비상선언한 항공기에게 양보하기를 거부한 준야오 항공기

비상선언한 항공기에게 양보하기를 거부한 준야오 항공기

 

중국 상하이 홍차오공항에 비상선언 후 비상착륙하려던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의 방해로 대참사가 벌어질 뻔 했던 일이 그것이다. 카타르항공 여객기가 상하이 푸동공항에 착륙하려다가 날씨 때문에 착륙하지 못하고 인근 홍차오공항으로 회항하던 중이었다.  

연료가 거의 바닥난 카타르 항공기는 '비상선언'을 했고, 공항 관제탑에서는 착륙 앞순서인 준야오항공 여객기 조종사에게 항로 양보를 지시했지만 준야오 항공기 조종사도 '연료가 거의 바닥나고 있다'며 양보를 거부하고 착륙했다.

다행히 카타르 항공기는 그 다음 착륙 순서를 받아 무사히 착륙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먼저 착륙한 준야오 항공기에는 1시간 이상 추가 비행할 수 있는 연료가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건은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해당 준야오항공은 사건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으며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만약 연료가 1시간 이상 남아 있다는 걸 알면서도 비상선언한 항공기에게 양보하지 않았다면 이건 조종사로서 자격이 없다. 본인도 조종사이고, 언제든 반대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걸 너무나 잘 알고 있을터이니 말이다.

그래서 드는 다른 생각은 항공기 계기 상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항공기 계기판 상에 나타난 남은 연료량이 당시 상황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는 수준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착륙 후에 계기판에 나타나는 연료량과 실제 비행 중에 보여주는 연료량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일종의 버퍼라고 해야 할까? 비행 중에는 실제보다는 조금은 더 적은 양으로 표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필자의 상상이다. 상상이기에 어떠한 결론도 내릴 수는 없다. 실제 어떤 상황이었는지는 조종사 본인과 항공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다. 

항공기 비상선언(Emergency Declare)!! 일종의 비상계엄 선포와 같다. 모든 걸 중지시키고, 어떤 명령보다 앞서는 상황을 만든다. 물론 이런 비상선언 후에는 감독 관청의 철저한 조사를 받아야 한다. 왜 비상선언을 할 만큼 충분한 연료를 탑재하지 않았는지, 충분히 법규에 맞게 실었다면 항공기 기술적으로 문제는 없었는지, 만약 있다면 그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 등을 밝혀 잘잘못을 명백히 가리게 된다.

따라서 비상선언, 메이데이를 외치는 조종사는 그 만큼 절박하다. 세상에 어떤 것보다 자신의 생명과 승객의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메이데이 #비상선언 #항공사 #준야오 #카타르 #항로 #양보 #계엄 #연료 #착륙 #비상착륙 #상하이 #푸동 #공항 #관제 #양보 #조종사 

댓글 1
댓글 달기 Textarea 사용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이름

HOT 제주항공, 오늘부터 탑승구에서 승객 몸무게 잰다3

HOT 대한항공·조종사 노조, 3년 만에 임금 인상 잠정 합의

HOT 대한항공 여객기, 이륙 준비 중 활주로에서 미끄러져 이탈

HOT 영국항공, LCC 되나? 등받이 조절안되는 좌석 도입

HOT 루프트한자, 알리탈리아 인수 조건 '강력한 구조조정'

공지 항공기 타이어 속 기체는 무엇? 몇개월마다 교체?

공지 해외여행(항공) 준비할 것과 여행 팁 (총정리)

기타 영원히 사용하지 않는 항공편명

13.08.17조회 13594 0

항공기 항공기 탈출장비 없으면, 승객 일부는 탑승할 수 없어..

13.07.31조회 7165 1 0

기타 유명인의 이름을 딴 공항은 어디 어디?4

13.05.14조회 6357 2 0

비행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1

07.06.21조회 21430 2 -1

승무원 사상 최초의 항공 객실 승무원은?

13.05.04조회 8004 1 0

비행 비행 중 터뷸런스(Turbulence), 얼마나 위험한가?

13.04.15조회 13731 3 0

항공권 티켓 팔아놓고 돌아오는 항공편 좌석 없다 배째라?

13.03.06조회 7616 2 0

비행 항공부문 오해 하나 - 기내에서 술 마시면 더 많이, 빨리 취한다?

13.01.28조회 5597 0

항공기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원리 (동영상)

13.01.08조회 9627 8 -5

항공권 티켓 환불 금액, 터무니 없이 적은 이유는?

12.10.25조회 5978 0

기타 세계에서 비행기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로는?2

11.04.10조회 12627 2 0

항공기 항공기, 지상에서 스스로 후진(後進) 가능하다?3

12.03.29조회 11784 1 0

승객 비행기는 문 닫는다고 바로 출발할 수 있는게 아녀~~2

12.02.06조회 11023 3 0

항공기 불난 것도 아닌데 비행기에 왠 물세례?2

11.09.30조회 11783 2 0

비행 항공 계엄선포, 비상선언(Emergency Declare)1

11.09.03조회 12479 2 0

수하물 공동운항 항공편, 짐은 얼마나 부칠 수 있어?

11.07.22조회 8118 5 0

좌석 배낭 여행족, 항공 DBC 노려볼까?2

11.07.12조회 7824 1 0

좌석 좌석번호 예약해도 원래 좌석번호 받지 못하는 사연

11.06.20조회 8154 0

항공기 비행기 쌓인 눈은 빗자루로 쓸어 치울까?2

11.04.25조회 10807 2 0

기타 사상 최초의 기내 상영 영화는?

11.04.04조회 11703 0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