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역사상 기괴했던 비행기 디자인 12선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1488 | 2015.12.24. 11:59 2016.04.25 Edited

인류의 동력 비행의 역사가 100년을 넘어섰다.

수 많은 개척자들의 노력 끝에 현재 지구 반대편까지 단 하루 만에 여행하는 시대가 됐다.

지금의 항공기 디자인과 형태는 우리 눈에 익숙하고 친근하다. 그럼 처음부터 이런 형태였을까? 아니다. 지난 100 여년 동안 수없이 바뀌고 변화했다.

그리고 나서 살아남은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항공기가 지금 우리들이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비행기들이다.

그럼 그 수 많은 시행착오 가운데 채용되자 못하고 도태되었던 기괴하고 희안한 비행기 형태, 디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2.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날틀

천재적인 예술가이자 과학자였던 다빈치가 고안했던 하늘을 나는 날틀은 놀랍게도 현재의 그것들과 너무나 유사하다. 아니 어쩌면 현대의 비행기 개발자들이 이 디자인에 영감을 받았다고 해도 좋을 정도..

 

 

 

11. Nemeth Parasol

1934년에 개발된 날개가 원형으로 된 이 비행기... 과연 날 수 있을까 싶지만 놀랍게도 실제 비행에 성공했다. (Nemeth Paraso )

 

 

 

 

10. Blohm & Voss BV 141

비대칭 형태의 이 비행기는 독일이 2차 세계대전 중 개발한 정찰용 비행기로 실제로는 임무에 투입되지 못했다. ([항공역사] 1938년 2월 25일 )

 

 

 

9. North American F-82 Twin Mustang

2차 세계대전 중 개발([항공역사] 1945년 6월 15일 초도 비행)한 것으로 조종사가 양쪽에 두명 탑승하는 형태다. 하지만 전쟁이 종료되는 바람에 1950년 한국 전쟁에서야 실제 모습을 드러냈다. 총 272대 생산되었다.

 

 

 

8. Northrop YB-35

노드롭이 폭격용으로 개발한 비행기로 독특한 날개 구조를 가졌으며 YB-49까지 개량 개발되었다. 그리고 40년이 지난 뒤 미국 스텔스 폭격기인 Grumman B-2 의 원형이 되었다. ([항공역사] 1946년 6월 25일 초도 비행)

 

 

 

7. Transavia PL-12 Airtruk

1960년대 호주에서 농업용으로 개발된 비행기. 1993년까지 118대 생산되었다. ([항공역사] 1965년 4월 22일 초도 비행)

 

 

 

6. Alexander Lippisch’s Aerodyne

B747 엔진처럼 생긴 이 괴상한 비행기는 1960년 4월에 독일 Alexander Lippisch 가 공개한 날개없이 수직 이착륙 기능을 가진 형태다. Alexander Lippisch 는 날개가 없거나 괴상한 형태의 비행기 개발에 몰두했다. ([관련정보] Alexander Lippisch 와 비행기 개발 )

 


프로토타입 시험 비행

 

 

5. Super Guppy

1970~1980년대에 대형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개발된 수송기로 '임신한 구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항공역사] 1965년 8월 31일 초도 비행)

 

 

 

4. Edgley Optica

1980년대 헬리콥터 대용으로 영국에서 개발된 비행기로 저속으로 비행하면서 정찰, 감시 등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항공역사] 1979년 12월 14일 초도 비행)

 

 

 

3. Antonov An-72

엔진 위치가 독특해 러시아 인기 만화 캐릭터였던 큰 귀를 가진 Cheburashka 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항공역사] 1977년 12월 22일 초도 비행)

 

 


Cheburashka

 

 

2. Sukhoi Su-47

러시아에서 개발된 독특한 날개 형태를 가진 이 비행기는 단 두 대만 제작되고 말았다. ([항공역사] 1997년 9월 25일 초도 비행)

 

 

 

1. Proteus

공상 과학소설에나 나올 법한 멋진 디자인으로 1998년에는 올해의 디자인 100선에 뽑히기도 했다. ([항공역사] 1998년 7월 26일 초도 비행)

 

 

 

#디자인 #비행기 #기괴 #이상 #상상력 #항공기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항공기 날개는 페인팅 하지 않는다? 무게 줄이기 위해?

항공기 날개는 페인팅 하지 않는다? 무게 줄이기 위해?

날개 페인팅하지 않는다고? 무게 절감? 민간 상용 항공기들은 저마다 항공사 고유의 특색을 나타내기 위해 남다른 디자인(페인팅)을 자랑한다. 지금은 아니지만 오래 전 해외 여행이 쉽지 않았던 시절에는 머나먼 타국 공항에서 우리나라 국적 항공기 꼬리 날개의 태극마크만 봐도 가슴이 뭉클했다는 얘기를 어렵지 않게 접...
continue reading

아시아나항공기만 4시간 지연된 이유는? file

아시아나항공기만 4시간 지연된 이유는?

오늘(3일) 새벽 갑작스럽게 우리나라 중부지방을 덮친 짙은 안개는 김포공항이라고 예외를 두지 않았다. 안개로 인한 항공기 지연 출발, 도착은 흔히 있을 수 있는 것이었지만 6시 55분 제주를 출발해 김포공항으로 가려던 아시아나항공 8900편은 출발 자체를 하지 못하고 지연되다가 4시간이 지나서야 김포로 출발할 수 있...
continue reading

항공편에 싣는 수하물 요금은 정말 비싼 것일까? file

항공편에 싣는 수하물 요금은 정말 비싼 것일까?

최근 저비용항공사들이 늘어나면서 그 전까지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각종 수수료나 요금들이 추가되고 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이 수하물 요금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저비용) 항공사들은 모두 위탁 수하물 중 일부는 무료로 운영한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거의 대부분 항공사들이 무료로 부치는 수하물은...
continue reading

역사상 기괴했던 비행기 디자인 12선 file

역사상 기괴했던 비행기 디자인 12선

인류의 동력 비행의 역사가 100년을 넘어섰다. 수 많은 개척자들의 노력 끝에 현재 지구 반대편까지 단 하루 만에 여행하는 시대가 됐다. 지금의 항공기 디자인과 형태는 우리 눈에 익숙하고 친근하다. 그럼 처음부터 이런 형태였을까? 아니다. 지난 100 여년 동안 수없이 바뀌고 변화했다. 그리고 나서 살아남은 가장 효율...
continue reading

싱가포르항공이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를 운영했다?

싱가포르항공이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를 운영했다?

콩코드는 초음속 여객기의 대명사다. 물론 소련이 경쟁적으로 개발했던 Tu-144가 먼저 비행(1968년 12월 31일, 콩코드는 1969년 3월 2일 첫 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초음속 여객기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콩코드일 정도다. 콩코드 항공기를 운영했던 항공사는 영국항공(British Airways)과 에어프랑스(Airfrance)로 생산된...
continue reading

항공기 연착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보상은 가능한가? file

항공기 연착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보상은 가능한가?

약속한 시간을 잘 지키는 교통편이라고 한다면 기차 등을 우선으로 꼽는다. 반면 어느 덧 익숙한 교통수단이 된 항공편은 태생적(?)으로 시간 약속이 기차 등 지상교통편보다는 못한 것이 현실이다. 어쨌거나 약속된 시간에 비행기가 출발하지 못하고 지연된다면 여러모로 불편하고 일정에도 차질이 생긴다. 때로는 정신적으...
continue reading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좋아하는 멋진 이유 6가지 file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좋아하는 멋진 이유 6가지

저비용항공의 원조는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이다. 아일랜드의 거대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를 비롯해 수 많은 저비용항공사들이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략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원조라고 하는 부류 대부분이 이후 경쟁에서 밀려 도태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후발 주자들이...
continue reading

인도에서 이 항공사가 돈 버는 기막힌 4가지 방법 file

인도에서 이 항공사가 돈 버는 기막힌 4가지 방법

인도 최대 항공사는 에어인디아가 아니다. 킹피셔도 아니다. 주인공은 다름아닌 인디고(IndiGo)다. 이 항공사는 설립(2006년)하여 운항을 시작한지 불과 10년이 채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98대로 38개 인도 및 주변 국가로 운항하고 있다. (창립 10년을 맞은 제주항공이 이제 겨우 20여대의 항공기를 운항하는 것과 ...
continue reading

재급유없이 최장거리, 최장시간 날았던 비행기/비행편은? file

재급유없이 최장거리, 최장시간 날았던 비행기/비행편은?

항공기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는 가운데, 항공사들은 최근 장거리 노선 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최장거리 노선으로 알려진 호주 콴타스의 시드니(호주)-달라스(미국) 노선으로 13,790킬로미터 거리에 비행시간만 16시간이 넘게 걸린다. 거기에 도전장을 내민 항공사는 에미레이트항공로 두바이-파나마시...
continue reading

항공기 기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어디?

항공기 기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어디?

우리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항공기를 이용한다. (개인 전용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오염 가능성은 커진다. 항공사가 승객의 위생을 위해 깨끗이 청소한다고 하지만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고..)   그럼 기내에서 더러운 곳, 오...
continue reading

  • 쥬드 ·
  • 조회 수 2294 ·
  • 6 ·
  • 댓글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