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인도에서 이 항공사가 돈 버는 기막힌 4가지 방법

마래바 | 기타 | 조회 수 1830 | 2015.10.28. 11:42 2016.10.02 Edited

인도 최대 항공사는 에어인디아가 아니다. 킹피셔도 아니다.

주인공은 다름아닌 인디고(IndiGo)다.

이 항공사는 설립(2006년)하여 운항을 시작한지 불과 10년이 채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98대로 38개 인도 및 주변 국가로 운항하고 있다. (창립 10년을 맞은 제주항공이 이제 겨우 20여대의 항공기를 운항하는 것과 비교된다. 물론 시장의 차이가 크긴 하지만)

[항공소식] 인도 국내항공시장, 인디고(IndiGo) 주도(2014/05/27)  
[항공소식] 인디고, 10년 만에 인도 최대 항공사 등극과 IPO(2015/07/20)

어떻게 인디고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인도 최대 항공사로 성장했을까?

CNN Money 는 인디고가 취한 현명한 이익 창출 방법 4가지를 소개했다.

 

1. 비행기는 한 가지 모델, 대량으로 구매한다.

인디고라는 항공사를 설립하기도 전인 2005년, A320 항공기를 100대 주문했다. 당시까지 에어버스가 받은 항공기 주문 가운데 가장 큰 규모였다. 6년이 지나 인디고는 다시 180대를 주문한다. 이 역시 당시까지 최대 주문량이었다. 그리고 올해는 무려 250대를 추가 주문했다.

[항공소식] 인도의 인디고, A320neo 250대 주문 마무리(2015/08/19) 

대량 주문은 가격 협상력을 가지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디고가 구입한 A320 항공기 가격은 시장 가격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었다는 것은 틀림없다. 대량 주문한다 할 지라도 그 많은 대수가 한꺼번에 도입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항공기를 도입하면서도 값싸게 들여올 수 있다.

또 한가지 기종이기 때문에 조종사, 정비사 수급은 물론, 정비 단가, 운용 단가를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음은 물론이다.

 

2. 항공기를 임차해 사용한다.

이건 또 무슨 소린가? 항공기를 100대, 180대 대량 구매했다더니 항공기를 빌린다니..

이 점이 인디고가 이익을 내기 위해 사용한 가장 기막힌 방법 아닌가 싶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들은 항공기를 구매해 15년 정도 사용하고 퇴출시킨다. 하지만 이 정도 수명이 되면 막말로 단돈 1달러에 판다고 할 정도로 헐 값에 넘긴다. 

하지만 인디고는 항공기를 구매(Buy)해 들여오면 바로 항공기 운용(리스)회사에 되판다. 그리고 그 회사로부터 그 항공기를 다시 임차한다. 그리고 몇 년 사용하다가 임차를 중지하고 항공기를 리스 회사로 넘긴다. 여타 항공사들도 이런 리스백(Leasback) 형태로 항공기를 운용하긴 하지만, 인디고 만큼 적극적이고 결단력있게 운용하는 항공사는 없다.

인디고는 이런 재무 방법을 통해 현금 운용력은 증가시키고 빚은 감소시킬 수 있었다.

 

IndiGo.jpg

 

3. 항공기 퇴출 시기를 미리 정한다.

또 다른 인디고 만의 전략을 통해 항공사는 항상 새 비행기로 운항한다. 인디고는 항공기를 3년에서 최고 6년 사용하면 다시 리스회사로 넘긴다. 이런 방법으로 항공기를 항상 새 것으로 유지하는데, 인디고 항공기 평균 기령은 겨우 3.26년(2015년 4월 기준)에 불과하다. (참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은 약 10년 정도가 평균 기령이다)

새 비행기는 필수적으로 연료 효율성이 좋다. 정비 비용도 적게 들며 전체적으로 운영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항공 이용객들이 새 비행기를 좋아하고 이미지가 좋아지는 것은 덤이다.

 

4. 더 많이 날고, 시간을 지켜라.

인디고 항공기 평균 비행시간은 하루 11.4시간으로 다른 여타 인도 항공사들보다 훨씬 길다. 항공편과 항공편 준비시간은 최대한 짧게함으로써 적은 수의 비행기로도 더 많은 항공편을 운항시킬 수 있다. 또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 같은 자원을 중복해서 투자해야 하는 클래스는 운영하지 않는다. 

로얄티 프로그램(회원 포인트제도), 무료 라운지, 무료 기내식, 무료 음료 등이 없는 저비용항공사(LCC) 고유의 장점과 특징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다.

 

인디고는 노프릴(No-Frills), 즉 주름없이 모든 가격을 드러내는 항공사이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안에 뭔가 대단한 수익성을 감춰둔 매력적인 항공사다.

 

#인디고 #항공 #인도 #IndiGo #저비용항공 #LCC #최대 #수익성 #임차 #항공기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cofi 2015.10.30. 13:36
다른 인도 항공사들은 다 적자에서 허덕이는데, 인디고만 7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하는군요.

CAPA 가 선정한 '올해의 LCC (LCC of the Year 2015)' 라고도....

http://www.sankeibiz.jp/macro/news/151030/mcb1510300500001-n1.htm
Lucete 2016.10.02. 00:08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요즘 새 비행기 엄청 들여와서 평균 수명 한 자리 중후반대로 줄어든걸로 알고 있는데요. 10년 넘는 기종보다 3년도 채 안된 기종이 더 많은 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대한항공의 경우 B777, B748, A320이었나 몇 년 안됬고, 350도 들여온다고 했던거 같은데 맞는지 좀용
  •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좋아하는 멋진 이유 6가지

    저비용항공의 원조는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이다. 아일랜드의 거대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를 비롯해 수 많은 저비용항공사들이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략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원조라고 하는 부류 대부분이 이후 경쟁에서 밀려 도태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후발 주자들이...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좋아하는 멋진 이유 6가지
  • 인도에서 이 항공사가 돈 버는 기막힌 4가지 방법 [2]

    인도 최대 항공사는 에어인디아가 아니다. 킹피셔도 아니다. 주인공은 다름아닌 인디고(IndiGo)다. 이 항공사는 설립(2006년)하여 운항을 시작한지 불과 10년이 채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98대로 38개 인도 및 주변 국가로 운항하고 있다. (창립 10년을 맞은 제주항공이 이제 겨우 20여대의 항공기를 운항하는 것과 ...

    인도에서 이 항공사가 돈 버는 기막힌 4가지 방법
  • 재급유없이 최장거리, 최장시간 날았던 비행기/비행편은?

    항공기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는 가운데, 항공사들은 최근 장거리 노선 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최장거리 노선으로 알려진 호주 콴타스의 시드니(호주)-달라스(미국) 노선으로 13,790킬로미터 거리에 비행시간만 16시간이 넘게 걸린다. 거기에 도전장을 내민 항공사는 에미레이트항공로 두바이-파나마시...

    재급유없이 최장거리, 최장시간 날았던 비행기/비행편은?
  • 항공기 기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어디? [1]
    • 쥬드 ·
    • 조회 수 2219 ·
    • 6 ·

    우리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항공기를 이용한다. (개인 전용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오염 가능성은 커진다. 항공사가 승객의 위생을 위해 깨끗이 청소한다고 하지만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고..)   그럼 기내에서 더러운 곳, 오...

    항공기 기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어디?
  •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7]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두 건의 비행 중 실종, 피격 사고와 인도네시아의 여러 건의 추락사고 등 항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비행기는 이착륙할 때 ...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5]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2]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1]

    타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조종사는 누구? 비행기를 타다 보면 희안한 장면을 보는 경우가 있다. 에어부산 항공기에 간혹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탑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평범한 복장으로 탑승하면야 아무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제주항공 조종사 복장(유니폼)으로 에어부산 비행기 일반 좌석에 탑승해 있는 장면은 조금 낯설...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2]

    비행기를 타면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들이 승무원이다. 대개 승무원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는 '젊고 예쁜 처자들' 이다. 예전에는 미혼의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이후에도 한 사람의 사회인, 직업인으로 활발한 활동하는 승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민간 항공분야에서 객실 승무원...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