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마래바 | 항공권 | 조회 수 3893 | 2015.08.15. 01:46 2015.09.07 Edited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공여행을 위해 스카이스캐너 등 항공 스케줄 사이트를 통해 항공요금을 검색해 보면 직항편보다 두 편 이상 연결 항공편이 더 싼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아래 검색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경유지를 이용하면 직항편 요금의 거의 절반 수준이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

물리적으로 보자면 경유편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총 비행거리나 비행시간이 당연히 길다. 그렇다면 소모하는 연료가 많고 투입되는 승무원이나 조종사의 수도 늘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 항공편의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단 한가지다. 경쟁 때문이다.

위 그림에서 보듯, 에어차이나는 나리타-푸동 항공편도 운영하고 푸동-파리 항공편도 운영한다. 이렇게 되면 에어차이나는 도쿄 출발 승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자사 항공편만 이용해서도 도쿄 출발 고객이 원하는 장소(파리)까지 운송할 수 있다. 하지만 단 한가지 약점이 있다. 시간 손실과 불편함이다. 아무래도 갈아타는 데 시간이 더 소요되고 승객 입장에서는 내렸다가 다른 항공편까지 이동, 탑승하는 불편함이 있다.

 

단품 판매가 아닌 묶음 판매로 더 싸게..

그래서 에어차이나는 더 싼 요금을 내 놓는다. 비록 나리타-푸동 요금(최저 55만원)과 푸동-파리 요금(최저 140만원)을 감안하면 총 요금이 195만원이 되어야 하지만 이 가격으로는 에어프랑스나 전일공수와 경쟁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이 두 항공사보다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그것도 매력적으로 싼 요금을 내 놓아야 고객으로 하여금 시간 손해와 갈아타는 불편함을 감수하게 할 수 있다.


하늘의 자유 9가지 (6자유를 이용하여 경유지 판매 가능하다)

 

이런 식의 판매 방식은 '6수요(하늘의 자유 중 6번째 이용)'를 끌어들이는 데 유용하다.

에어차이나 입장에서 푸동-파리 항공편에 푸동에서 출발하는 수요만으로 항공기를 채울 수 있다면 굳이 싼 요금을 내놓으면서까지 일본 승객을 끌어들일 이유가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재고가 없는 항공상품의 특성상 이익을 포기하고라도 좌석을 채우는 것이 이득이 되기에 직항편보다 더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이제 항공 이용객은 이런 항공사들의 경쟁을 이용해 비록 시간은 약간 손해보고, 항공기 갈아타는 불편함은 있지만 거의 절반 가격을 선택할 것이냐, 비록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시간을 절약하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갈 것이냐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connection flight.jpg
경유 항공편은 요금은 저렴하지만 갈아타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참고로 이런 경유지를 포함하여 판매하는 방식은 동일 항공사의 두 편 이상 항공편을 이용할 때 요금이 저렴한 것이지 서로 다른 항공사가 연결(Combination)되는 경우에는 요금은 오히려 더 비싸진다. 그도 그럴 것이 두 항공사가 연합해서 요금제를 만들어 내놓지 않는 이상 서로 각각의 요금제가 더해지는 것 뿐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다 보니 이런 항공사의 판매 경쟁에 따른 경유지 판매방식의 헛점을 이용해, 숨겨진 도시(Hidden City, 가짜 도시)를 경유지로 넣어 더 싼 항공권을 찾는 편법까지 등장하기도 한다.

[항공 여행팁] 항공권 싸게 구입하는 팁 한가지 (기발한 경유지 꼼수)

 

#항공 #항공요금 #경유지 #경유판매 #항공기 #6자유 #항공편 #연결편 #직항편 #직항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wwichris 2015.08.22. 09:34
돈을 벌지는 못해도 빈자리로 운행하는것 보다는 손해가 덜하기 때문일까요?
마법사 2015.08.22. 11:44
To wwichris 님,

그게 정답일 거 같습니다..
어차피 비어 나갈 좌석을 염두에 두고 판매하는 것일테니..

일반 상품도 비슷하지 않나.
고가로 백화점에서 팔리는 물건이 있는가 하면 같은 제품이라도 시장에서 묶음으로 판매될 때도 있으니...

행인1 2015.09.07. 16:54
To wwichris 님,
운송산업은 변동비에 비해 고정비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손님을 반을 채우든 가득 채우든 일단 비행기든 배든 열차든 도입해서 출발을 시키기로 했으면 손님 하나 더 받는다고 해서 추가적인 변동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의미하는 것은 케파가 허용하는 한에서 추가되는 고객이 지불하는 돈은 추가 비용을 거의 유발하지 않는 그냥 순수익 +를 가져오는 이익이라는 것이죠. 회계적으로는 그러한 현상을 영업레버리지라고 하는데 대체로 항공, 해운, 철도처럼 고정비로 거대한 자본을 투자해야하는 업종들은 손익분기점을 넘길 경우 추가비용없이 매우 큰 수익을 올릴 수있는 반면 손익분기점을 못넘긴다면 거액의 적자를 감수해야 합니다.
행인2 2015.09.07. 16:59
To 행인1 님,
+1
캬~ 명쾌한 설명.. 하나 알아 갑니다.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file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두 건의 비행 중 실종, 피격 사고와 인도네시아의 여러 건의 추락사고 등 항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비행기는 이착륙할 때 ...
continue reading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file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
continue reading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file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
continue reading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file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타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조종사는 누구? 비행기를 타다 보면 희안한 장면을 보는 경우가 있다. 에어부산 항공기에 간혹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탑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평범한 복장으로 탑승하면야 아무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제주항공 조종사 복장(유니폼)으로 에어부산 비행기 일반 좌석에 탑승해 있는 장면은 조금 낯설...
continue reading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file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비행기를 타면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들이 승무원이다. 대개 승무원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는 '젊고 예쁜 처자들' 이다. 예전에는 미혼의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이후에도 한 사람의 사회인, 직업인으로 활발한 활동하는 승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민간 항공분야에서 객실 승무원...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73 ·
  • 7 ·
  • 댓글 2 ·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file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610 ·
  • 5 ·
  • 댓글 0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file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장마철이다.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884 ·
  • 3 ·
  • 댓글 0 ·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file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생존을 위한 전략이었던 사우스웨스트의 10분 저비용항공사 공식으로 새로운 길 제시했다는 평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를 받는 항공사는 어딜까?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기업의 영업수지와 그 연속성으로 본다면 단연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영업실적은 2014년에도 흑자로 나타났다....
continue reading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file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
continue reading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file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