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2863 | 2015.07.27. 10:32 2015.08.18 Edited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015년 7월 현재 아메리칸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상용 항공기는 무려 963대다. 델타항공 역시 789대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한다.

우리나라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157대인 것과 비교하면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하기도 어려울 정도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이 세계에서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걸까?

aa.jpg
항공사 중 항공기 보유대수가 가장 많은 아메리칸항공

아니다.

무려 항공기를 1800대 가량 보유한 회사가 있다. 세계 최대 항공사라는 아메리칸항공이 보유한 항공기보다 무려 두 배에 가까운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다름 아닌 리스(Lease) 회사다. 그 주인공은 미국의 GE 계열사인 GE Capital Aviation 으로 현재 보유/운용 항공기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큰 리스 회사다.

리스(Lease)? 그게 뭘까?

간단하게 말하면 항공업계의 렌트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항공기 가격은 B737 이나 A320 같은 비교적 소형 제트항공기 9천만 달러에서 시작해 B777 이나 A350 기종은 약 3억 달러이며 최대 항공기인 A380 은 약 4억 달러에 이른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가격의 항공기를 자기 주머니에서 현금을 꺼내 사오기란 매우 어렵다.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구입하기도 하지만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lease.jpg그래서 등장한 것이 리스(Lease)다. 항공기를 직접 구입하는 대신 일정한 사용료를 내고 빌려오는 방식이다. 항공기 제작사가 직접 임대하는 것이 어려운 환경에서 등장한 것이 리스 회사다. 리스 회사는 항공기 제작사로부터 항공기를 (구매 혹은 투자 등을 동원) 사들여 항공사에게 빌려주고 사용료를 받아 수익을 얻는다.

가장 일반적인 리스 방식에는 운용리스(Operating Lease)와 금융리스(Finance Lease), 두가지 방식이 있다. 운용리스는 무조건 일정 계약기간 동안 사용하고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이고 금융리스는 일정기간 사용 후 소유권을 항공사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할부 구매라고도 볼 수 있다.

과거에는 항공기 도입 방식이 주로 금융리스 방식이었으나 현재는 전체 항공기 리스의 40% 정도가 운용리스 방식으로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한항공의 경우 전체 운용하고 있는 (상용 제트) 항공기 가운데 구매하여 실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21대에 불과하고 임차구매, 즉 금융리스를 통해 운용하는 항공기가 34대, 그리고 나머지는 전부 운용리스 항공기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에는 그 정도가 더 심해 총 85대 항공기 가운데 보유는 단 1대이고, 21대는 임차구매 항공기이며 나머지는 전부 순수 임차 항공기다.

[항공컬럼] 항공기 세금 부담으로 리스방식 도입 늘어날까?

저비용항공사는 단순임차 비율이 더 크다. 항공기를 실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는 대형 항공사를 모기업으로 둔 에어부산, 진에어만 각 1대씩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전부 단순임차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다.

항공사 구매 임차구매 임차 합계
대한항공 21 34 102 157
아시아나항공 1 21 63 85
제주항공 0 0 20 20
진에어 1 0 13 14
에어부산 1 4 9 14
이스타 0 0 12 12
티웨이 0 0 10 10

☞ 2015년 7월 현재

현재 항공기 리스 회사로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는 앞서 언급한 항공기 약 1800대를 보유한 GE Capital Aviation 과 1600대 가량 운용 중인 AerCap (International Lease Finance Corporation 합병) 이다.

 

< 리스의 종류과 구분 >

  • 단순 임차 (Dry Lease) : 항공기만 임차/리스
    • 운용 리스 (Operating Lease) - 임차
    • 금융 리스 (Finance Lease) - 임차구매
  • 포괄 임차 (Wet Lease) : 조종사, 객실승무원, 정비, 보험까지 모두 리스하는 방식
    • 부분 포괄 임차 (Damp Lease) : 포괄 임차 중 일부만
    • Moist Lease : 운항 승무원만 제외한 포괄 임차

#리스 #항공기 #Lease #항공사 #GE #AerCap #대한항공 #아시아나 #임차 #운용리스 #금융리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소녀 2015.08.06. 10:47
이야~ 그 비싼 비행기도 리스로 운영되는 거였군요. 기기임차는 그려려니 하는데, 사람까지 다 빌려주는 포괄임차라는 방식도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file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두 건의 비행 중 실종, 피격 사고와 인도네시아의 여러 건의 추락사고 등 항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비행기는 이착륙할 때 ...
continue reading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file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
continue reading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file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
continue reading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file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타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조종사는 누구? 비행기를 타다 보면 희안한 장면을 보는 경우가 있다. 에어부산 항공기에 간혹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탑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평범한 복장으로 탑승하면야 아무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제주항공 조종사 복장(유니폼)으로 에어부산 비행기 일반 좌석에 탑승해 있는 장면은 조금 낯설...
continue reading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file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비행기를 타면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들이 승무원이다. 대개 승무원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는 '젊고 예쁜 처자들' 이다. 예전에는 미혼의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이후에도 한 사람의 사회인, 직업인으로 활발한 활동하는 승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민간 항공분야에서 객실 승무원...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73 ·
  • 7 ·
  • 댓글 2 ·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file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609 ·
  • 5 ·
  • 댓글 0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file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장마철이다.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882 ·
  • 3 ·
  • 댓글 0 ·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file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생존을 위한 전략이었던 사우스웨스트의 10분 저비용항공사 공식으로 새로운 길 제시했다는 평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를 받는 항공사는 어딜까?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기업의 영업수지와 그 연속성으로 본다면 단연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영업실적은 2014년에도 흑자로 나타났다....
continue reading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file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
continue reading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file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