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마래바 | 기타 | 조회 수 11604 | 2008.12.12. 13:45 2015.07.07 Edited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행편을 이용하고 싶어할 것이다.  새벽 6시 비행기를 타려면 집에서 거의 4시 이전에 출발해야 하니 보통 고역이 아닐 것이다.

아침 6시나 7시쯤 아침 식사를 천천히 하고 집에서 출발해, 9시나 10시경 항공편을 이용하는 게 훨씬 편하고 용이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유럽여행을 다녀올 때도 인천공항에서 에어프랑스를 이용해 파리로 출발했다.  사실 같은 날 대한항공 항공편도 있었으나, 이미 예약이 빡빡한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이 에어프랑스를 이용했던 것이다.

왜 대한항공편 손님은 많고 에어프랑스는 상대적으로 적었을까?  분명 한국 출발이라면 대한항공보다 에어프랑스 항공요금이 저렴했을텐데도 불구하고 대한항공 승객이 많았을까?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항공상식] 항공권 가격은 왜 차이가 날까? (싸게 구입하는 방법)

위 링크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항공권 요금이 더 비싼 대한항공에 손님이 많았던 이유 중의 하나로 비행기의 운항 시간대 차이도 큰 몫을 차지한다.   아침 10시 출발보다는 오후 1시경 비행기가 승객들에게는 훨씬 편했던 것이다.

 

   슬롯(Slot)은 개별 항공편 운항권리 시간대

아무리 큰 공항이라고 하더라도, 항공기 수십대가 동시에 뜨고 내릴 수는 없다.  또한 공항 터미널 시설도 한계가 있어 수십, 수백대를 동시에 들고나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수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동시에 움직이는 항공기 수를 제한한다.  수용 범위를 넘어서면 각 항공기를 시차를 두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wings_clock.jpg그렇지만 위에도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간대가 있기 마련이다.  이런 상황을 잘 아는 항공사도 모두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간대에 운항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원하는 시간대에 항공기를 운항시키기가 쉽지 않다.  다름 아닌 슬롯(Slot) 때문이다.

슬롯? Slot?

항공부문에서 슬롯(Slot) 이란 특정 항공편이 운항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시간대를 말한다.   비행편이 얼마 안되는 공항에서는 슬롯(Slot)의 의미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큰 규모의 공항을 운항하는 항공편은 각각 허가 시간대 (Slot)을 확보하고 있다.

즉, 슬롯이란 각 항공편의 특정 시간대에 대한 운항허가 권리인 셈이다.

그래서 현재 슬롯(Slot)은 각 항공사의 권리, 재산처럼 여겨지고 있다.  공항 수용 능력이 커지지 않는 한, 해당 시간대에 운항할 수 있는 항공기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항공교통의 경쟁력 중의 하나는 운항 스케줄이라고 할 수 있다.  새벽, 밤 늦은 시간대에 운항하는 항공편 보다, 같은 목적지라면 오전, 오후 시간대가 좋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경쟁적으로 좋은 시간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지만 한번 정해진 슬롯(Slot)은 해당 항공사가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 한 기득권이 유지된다.  이런 이유로 슬롯이 항공사의 재산처럼 여겨지는 것이다.

 

   슬롯(Slot) 경매, 법원 판결로 보류

얼마 전, 지금까지의 이런 관행을 없애고자 뉴욕 공항 및 관계 당국은 이 슬롯을 경매에 붙히는 시도를 하고 있다.  좋은 시간대에 운항하려면 Slot을 사라는 얘기다.

이는 지난 몇년 간 뉴욕 공항과 주변 공역의 항공 교통편 집중으로 인해, 항공편이 상습적으로 지연되는 등 교통 정체 현상을 보여왔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다른 나라, 다른 지역의 공항의 항공편 정시 운항률에 비해 형편없는 성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개선을 위한 검토가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gavel_auction.gif결국 과도한 항공 교통량을 줄여 원활함을 유지하기 위해, FAA를 비롯한 공항 관계 당국은 현재 항공사가 가지고 있던 슬롯(Slot) 이라는 권리를 몽땅 회수해 공항 당국이 재 배분하겠다는 의도로 슬롯 경매(Slot Auction)를 도입하려 했다.

이런 시도에 당연히 그 동안 가지고 있던 재산권(?)을 지키려는 대다수 항공사들은 즉각 반발했고, 결국 재판부는 양쪽의 원만한 해결점을 맞을 때까지 슬롯 경매 중지 명령을 내렸다.

이번 판결로 내년 1월 12일에 열리려던 뉴욕 지역 슬롯 경매는 무기한 연기된 것이다.

이처럼 슬롯(Slot)은 항공사에 있어서 스케줄 경쟁력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양보하기 어려운 것이다.

새로운 항공편이 운항하기 위해서는 확인해야 할 여러가지가 있지만, 출발/도착 공항의 슬롯(Slot)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슬롯이 확보되면 해당 국가의 운항허가(Landing Permission)를 받아야 하며 이후 영공통과허가 (Overflying Permission) 등의 절차를 거쳐야 비로소 항공기는 운항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비 공식적인 루트를 통해 전해 들은 것이지만, 인천공항의 경우도 이 슬롯(Slot)을 임의대로 운영하겠다고 해, 항공사들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슬롯(Slot) 권리와 관련해 앞으로 경매가 계속 진행될 지는 알 수 없지만, 관계 당국(FAA, 공항 당국 등)이 법원 판결에 반발하고 있는 점을 볼 때 다시 시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만, 경매라는 절차를 통해 슬롯(Slot) 권리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비용이나 권리금 등이 발생한다면 결국 항공요금 인상 등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 쉽게 결정하기는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

 

정리)  슬롯(Slot)이란?

슬롯(Slot)이란 특정 항공편에 부여된 허가된 운항시간대이며, 항공사가 포기하지 않는 한 그 기득권(우선권)이 유지되는 일종의 항공편 운항 권리인 셈이다.

 

이 글은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슬롯 #Slot #항공 #운항 #공항 #재산 #경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file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두 건의 비행 중 실종, 피격 사고와 인도네시아의 여러 건의 추락사고 등 항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비행기는 이착륙할 때 ...
continue reading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file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
continue reading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file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
continue reading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file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타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조종사는 누구? 비행기를 타다 보면 희안한 장면을 보는 경우가 있다. 에어부산 항공기에 간혹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탑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평범한 복장으로 탑승하면야 아무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제주항공 조종사 복장(유니폼)으로 에어부산 비행기 일반 좌석에 탑승해 있는 장면은 조금 낯설...
continue reading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file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비행기를 타면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들이 승무원이다. 대개 승무원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는 '젊고 예쁜 처자들' 이다. 예전에는 미혼의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이후에도 한 사람의 사회인, 직업인으로 활발한 활동하는 승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민간 항공분야에서 객실 승무원...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71 ·
  • 7 ·
  • 댓글 2 ·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file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604 ·
  • 4 ·
  • 댓글 0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file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장마철이다.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882 ·
  • 3 ·
  • 댓글 0 ·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file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생존을 위한 전략이었던 사우스웨스트의 10분 저비용항공사 공식으로 새로운 길 제시했다는 평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를 받는 항공사는 어딜까?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기업의 영업수지와 그 연속성으로 본다면 단연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영업실적은 2014년에도 흑자로 나타났다....
continue reading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file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
continue reading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file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