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마래바 | 항공기 | 조회 수 2656 | 2015.06.23. 23:12 2015.06.24 Edited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늘을 날고 있으며, 총 주문대수만 1,100대가 넘을 정도로 인기 기종이다.

이 항공기가 개발되고 실제 하늘을 날기까지 B787 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를 알아보자.

1. 원래 명칭은 '7E7'

현재 항공기종 명칭은 B787 이나 개발 당시에는 B7E7 이었다. 'E'는 효율성(Efficiency)를 상징하는 의미로 B787 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종 기종 명칭은 대중에게 익히기 쉬운 것이 좋다는 판단에 따라 영어문자 대신 숫자를 붙히기로 하고 '7x7' 명칭 룰을 그대로 따랐다. 최초 707 기종부터 바로 전 개발된 777 까지 이어진 개발 순서에 맞춰 '787'로 바꿔 부르게 된다. 드림라이너라는 별칭은 2003년 7월, 50만 설문에 의해 선정되었다.


B787 기종을 최초 도입한 ANA

2. 2천 4백억 ~ 3천 3백억원

B787 항공기는 B787-8, B787-9, B787-10 세가지 버전으로 개발되었으며 약 2억 2천만 달러에서 3억 달러에 이른다. 2015년 6월 현재 1,105대 주문받은 상태다.

3. 한 번에 런던-뉴욕 왕복 비행 가능

4. 창문 가장 크고 창문 가리개가 없어

B787 항공기의 창문은 47 X 28cm 로 지금까지 개발된 다른 상용항공기보다 65% 정도 더 크다. 항공기 구조 안전상 대형 창문은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창문에는 가리개가 없이 터치 버튼으로 창문 투명도를 조절한다.

b787_window.jpg

5. 친환경 항공기

기존 B767 항공기에 비해 연료 효율성이 20% 이상 좋다. 그만큼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공해물질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대형 상용 항공기 중에는 가장 처음으로 기체(의 80%)를 복합재료로 만들었다.

6. 항공기 무게는 코끼리 20마리 정도

B787-8 기준, 약 120톤으로 코끼리 20마리 정도의 무게다. 날개 폭은 60.1미터, 길이는 56.7미터 (B787-8 기준) 그리고 높이는 16.9미터다.

7. 마하 0.85 속도

최고 마하 0.9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나 통상 비행 속도는 마하 0.85 정도로 한 시간에 약 913킬로미터를 날아갈 수 있다.

8. 실내 LED 조명으로 시간, 환경에 따라 색상, 밝기 조절 가능

b787_led.jpg

9. 첨단 테크놀로지로 비행 안정감 대폭 향상

B787 항공기에 장착된 수 많은 센서는 터뷸런스를 만났을 때도 자동으로 항공기 자세를 유지시켜 준다.

10.  첫 비행 좌석요금 34,000달러

B787 항공기 첫 비행의 탑승권은 경매를 통해 선정되었는데, 이때 낙찰된 가격은 34,000달러였다.

#B787 #드림라이너 #Dreamliner #보잉 #친환경 #효율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장마철이다.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생존을 위한 전략이었던 사우스웨스트의 10분 저비용항공사 공식으로 새로운 길 제시했다는 평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를 받는 항공사는 어딜까?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기업의 영업수지와 그 연속성으로 본다면 단연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영업실적은 2014년에도 흑자로 나타났다....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 항공사 입사하면 정말 좋은 이유 하나 [2]

    기업 직원 급여 수준을 얘기할 때 항공사가 언급되는 적이 별로 없다. 많이 받거나 적게 받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항공 서비스업은 워낙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인당 생산성은 다른 여타 업종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 예를 들어 매출액 10조, 직원 수 2만명이라고 한다면 인당 생산성은 5억원에 불과하다. ...

    항공사 입사하면 정말 좋은 이유 하나
  • 기내식이 맛없게 느껴지는 이유는? [5]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하는 동안에 식사는 꼭 필요한 것이어서 장거리 비행의 경우 보통 두번 이상 기내에서 식사를 하게 된다. 아무리 항공사들이 맛있어 보이는 사진을 보여주며 기내...

    기내식이 맛없게 느껴지는 이유는?
  • 항공 승무원 면접 '이런 점'을 보고 뽑는다 - 항공사 면접관 조언 [1]

    외모보다 더 중요한 분위기 키(신장) 안본다는 말은 거짓일 가능성 커 열정과 몸가짐 자세는 너무나 중요한 요소 우리나라에는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만 7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제외하고도 저비용항공사가 5개가 좁은 한국 시장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인근 국가의...

    항공 승무원 면접 '이런 점'을 보고 뽑는다 - 항공사 면접관 조언
  • 중소형 민간 상용 제트기 시장 최강자는 누구?

    우리가 이용하는 민간 항공기 중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B737, A320 시리즈 등을 소형급으로 분류하곤 한다. A380 이나 B747 같은 대형 항공기종, 그리고 B787, A330 같은 중형급 기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항공기 시장에서 130-220석 규모를 가진 B737 이나 A320 을 소형 항공기종이라고 부르기...

    중소형 민간 상용 제트기 시장 최강자는 누구?
  • 담배 재떨이 있는 비행기는 구형이다?

    벌써 아득한 얘기처럼 느껴지지만 불과 20여년 전까지만 해도 항공기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에도 담배는 그리 환영받는 기호식품은 아니었다. 특히 비흡연자들에게 담배는 고역이었고, 흡연자들에게도 남이 피우는 담배는 환영받지 못했다. 그 당시 일부 흡연자들은 자신이 담배를 피우면서도...

    담배 재떨이 있는 비행기는 구형이다?
  • 우리나라에서 대형 저비용항공사 나올 수 없는 이유 [6]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근 지역별로 지역, 저비용항공사를 설립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우리나라 같은 작은(?) 시장에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진 대형 항공사가 2개나 운영되는 것도 ...

    우리나라에서 대형 저비용항공사 나올 수 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