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마래바 | 수하물 | 조회 수 6653 | 2015.06.05. 10:11 2015.06.05 Edited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기내 화장실에는 떡하니 금연이라는 안내문과 함께 재떨이가 설치되어 있다. 이유는 법적으로 명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혹시도 발생할 지도 모르는 흡연에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항공상식] 담배 재떨이 있는 비행기는 구형이다?(2015/05/02)

그럼 기내에서는 담배를 피울 수 없는데도 라이터를 직접 소지하라고 하는 이유는 뭔가? 기내에서 사용할 물건도 아니어서 부치는 짐에 넣으면 좋을텐데 굳이 직접 소지하라고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안전 때문이다.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라는 얘기가 아니라,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사전에 제거하기 위함인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의 스펙(규격)은 대부분 일상 환경에 적합하도록 되어 있다. 라이터 역시 우리가 생활하는 기압, 온도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규격으로 만들어진다. 반대로 말해 일상의 평범한 환경이 아닌 다른 환경에 놓여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라이터는 발화성 가스가 포함하고 있다. 만약 이런 물건이 부치는 가방(수하물) 안에 포함되어 화물칸에 탑재될 경우 3만5천피트의 고도에서 자칫 낮은 기압이나 온도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상되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라이터 자체 발화로 인한 화재다. 비행 중 항공기 화재는 치명적이어서 화물칸 등에 화재가 발생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사태에까지 이른다.


라이터는 부치는 수하물에 넣으면 안돼!

하지만 만약 라이터를 승객이 직접 소지하고 있다면 (그럴 일도 없겠지만) 주머니 등에서 화재가 발생한다 해도 현장에서 즉시 진압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성이 대폭 감소한다. 

그럼 위험 물질(품)은 화물칸에 전혀 탑재할 수 없느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라이터 보다 더 위험한 휘발성, 발화성 물질이 항공기 화물칸에 탑재될 수는 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위험물질(위험품) 기준에 맞춰 완벽한 조치를 거친 후에 탑재하는 것이므로 라이터와는 조금 다른 입장이다.

* 위험품(Dagerous Goods)으로 취급되는 화물(Cargo)은 여객과 함께 움직일 수 없다. 사전에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문제 발생에 대비하는 각종 조치들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대량의 라이터를 항공수송해야 한다면 이 위험품 취급절차에 따라 사전 준비를 거친 후 수하물(Baggage)이 아닌 화물(Cargo)로 탑재해야 한다.

라이터는 부칠 가방에 넣어서는 안되고 승객이 직접 소지(하거나 휴대 가방에 지입)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내에서 담배를 피워도 좋다는 얘기는 아니다. 단지 항공기 안전 상 짐으로 부치면 안되기 때문에 개인 소지를 허용하는 것 뿐이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7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file

항공사고, 어느 비행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두 건의 비행 중 실종, 피격 사고와 인도네시아의 여러 건의 추락사고 등 항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비행기는 이착륙할 때 ...
continue reading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file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
continue reading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file

누가 비행기 제일 많이 가지고 있나?

어느 항공사가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까? 수 많은 항공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현재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이다. 매출액 면에서는 아메리칸항공이, 승객 수송 면에서는 델타항공이 가장 규모가 크다. 그럼 아메리칸항공은 항공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2...
continue reading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file

에어부산 비행기에 제주항공 조종사가 탑승한다?

타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조종사는 누구? 비행기를 타다 보면 희안한 장면을 보는 경우가 있다. 에어부산 항공기에 간혹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탑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평범한 복장으로 탑승하면야 아무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제주항공 조종사 복장(유니폼)으로 에어부산 비행기 일반 좌석에 탑승해 있는 장면은 조금 낯설...
continue reading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file

객실 사무장은 지갑(Purse)과 무슨 관계?

비행기를 타면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들이 승무원이다. 대개 승무원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는 '젊고 예쁜 처자들' 이다. 예전에는 미혼의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이후에도 한 사람의 사회인, 직업인으로 활발한 활동하는 승무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 민간 항공분야에서 객실 승무원...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2771 ·
  • 7 ·
  • 댓글 2 ·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file

슬롯(Slot)은 항공사 재산이다?

항공기는 언제 운항하는 게 좋을까? 아침, 저녁, 대낮에? 물론 기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승객이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시간대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승객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새벽 6시에 출발하는 비행기보다 8시, 혹은 9시에 출발하는 비...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604 ·
  • 4 ·
  • 댓글 0 ·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file

기상 악화, 항공기는 어떤 기준에 의해 취소되나?

장마철이다.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중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액은 약 4조 7천억원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비나 바람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 ...
continue reading

  • 마래바 ·
  • 조회 수 11882 ·
  • 3 ·
  • 댓글 0 ·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file

사우스웨스트를 살려낸 10분 (10 Minutes Turn) 전략

생존을 위한 전략이었던 사우스웨스트의 10분 저비용항공사 공식으로 새로운 길 제시했다는 평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를 받는 항공사는 어딜까?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기업의 영업수지와 그 연속성으로 본다면 단연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영업실적은 2014년에도 흑자로 나타났다....
continue reading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file

B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에어버스와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이끄는 보잉이 가장 최근 개발한 기종이 B787 드림라이너다. 이달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도 주목받은 B787 항공기는 보잉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대표 기종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전일공수(ANA)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용비행을 하고 있는 B787 은 2015년 5월 현재 282대가 하...
continue reading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file

기내 금연인데 라이터 들고 타야 하는 이유

요즘은 항공기내에서의 금연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물론 간혹 화장실 등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발각되어 낭패를 당하는 일도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거의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가 되었다. 그런데 간혹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눈에 띈다. 기내 금연임에도 불구하고 재떨이가 있다거나 라이터를 휴대하라고 하는 등이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