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세계 최장거리 항공노선 톱 10 (2014년 기준)

마래바 | 비행 | 조회 수 7423 | 2014.10.14. 20:16 2016.10.04 Edited

비행기의 존재 목적은 하늘은 나는 거다.

라이트 형제가 100여 년전에 발명했던 조종가능한 동력 비행기는 말 그대로 하늘을 나는 것 자체가 목적이었다.

하지만 연구와 개발을 통해 좀 더 먼거리, 오랜 시간 비행할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게 되었고, 그런 노력 덕분에 현재 우리는 10시간도 넘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기를 이용하며 지구 곳곳을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민간 비행기가 발전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 지구 반대편까지 완벽하게 비행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비행 능력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연료 부족 때문이며, 또한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도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항공상식] 항공기는 몇 시간 동안이나 하늘에 떠 있을 수 있을까?(2009/02/14)


2012년까지 최장거리 노선이었던 싱가포르-뉴욕 노선

지난 2012년 싱가포르항공은 당시까지 가장 긴 항공노선이었던 싱가포르 - 뉴욕 노선 운항을 중지했다. 자그마치 19시간 동안 비행해야 하는 엄청난 노선이었으나 이 역시 경제성이 발목을 잡았고, 원하는 만큼 수익이 나오지 않게 되면서 싱가포르 - 로스앤젤레스 노선 (비행시간 : 18시간 30분) 까지 중단했었다.

[항공상식] 세계에서 가장 긴 항공 노선 7개(2009/06/24) - 2009년 기준
[항공소식] 싱가포르항공, 세계 최장거리 항공노선 중단 (2012/10/26)

그럼 이렇게 싱가포르항공이 최장거리 노선에서 철수하면서 2014년 현재 어떤 항공 노선이 장거리 노선으로의 위엄을 과시하고 있을까?

지난 10월 1일, 호주 콴타스항공은 시드니 - 달라스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13,790 킬로미터에 달하는 최장거리 항공노선이 탄생한 것이다. 그럼 다른 장거리 노선에는 어떤 항공편이 운항할까?

① 시드니(호주) - 달라스(미국) 노선

  • 거리 : 13,790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콴타스 / A380 / 15시간 30분 (복편: 16시간 50분)


거리 기준 최장거리 노선, 시드니-달라스

② 아틀란타(미국) - 요하네스버그(남아프리카공화국) 노선

  • 거리 : 13,572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델타 / B777-200ER / 15시간 45분 (16시간 20분)

③ 아부다비(아랍에미레이트) - 로스앤젤레스(미국) 노선

  • 거리 : 13,494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에티하드 / B777-200ER / 16시간 20분 (16시간 10분)

④ 제다(사우디아라비아) - 로스앤젤레스(미국) 노선

  • 거리 : 13,422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사우디항공 / B777-300ER / 16시간 55분 (16시간)


비행시간 기준 최장거리 노선, 제다-로스앤젤레스

⑤ 두바이(아랍에미레이트) - 로스앤젤레스(미국) 노선

  • 거리 : 13,412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에미레이트 / A380 / 16시간 20분 (16시간)

⑥ 두바이(아랍에미레이트) - 휴스턴(미국) 노선

  • 거리 : 13,140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에미레이트 / A380 / 16시간 20분  (14시간 55분)

⑦ 달라스(미국) - 홍콩 노선

  • 거리 : 13,053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아메리칸항공 / B777-300ER / 16시간 50분 (14시간 55분)

⑧ 두바이(아랍에미레이트) - 샌프란시스코(미국) 노선

  • 거리 : 13,037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에미레이트 / B777-300ER / 15시간 50분

⑨ 홍콩 - 뉴욕(미국) 노선

  • 거리 : 12,983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캐세이패시픽 / B777-300ER / 15시간 45분 (15시간 35분)

⑩ 홍콩 - 뉴왁/뉴욕(미국) 노선

  • 거리 : 12,971 킬로미터
  •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캐세이패시픽 / B777-300ER / 16시간 (15시간 50분)
    항공사 / 운항기종 / 비행시간 : 유나이티드항공 / B777-300ER / 15시간 30분 (15시간 50분)

거리로만 계산하면 시드니 - 달라스 노선이 가장 긴 항공노선이지만, 실제 항공기가 비행하는 항로를 따른 실제 비행시간을 기준으로하면 제다 - 로스앤젤레스 노선이 가장 길다.

투입되는 항공기종은 장거리 답게 B777 기종이 7개 노선으로 압도적이며, A380 기종이 나머지 3개 노선에서 운항하고 있다.

2012년 운항을 중단한 싱가포르 - 뉴욕 노선처럼 19시간 비행하는 항공노선은 당분간 나타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연료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항공기종이 등장하거나 연료값이 대폭 하락하기 전까지는 말이다.


Profile image

마래바

(level 22)
51%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중동승무원 2016.10.04. 19:39

16시간정도 직항인 그런 긴 비행에 제가 일한 중동항공사 3교대로 쉬어요.  2시간 남짓 휴식이예요..ㅠㅜ 파자마로 갈아입고 간단히 양치하고 강제수면, 거의 못 잘때가 많죠.. ㅈ야해요, 어떻게해서든. ㅠㅜ 근데 한달에 3개도 나온다는게 더 함정. ㅋㅋㅋ ㅠㅜ

  • 저비용항공사는 박리다매, 그래서 영업이익률 짜다?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은 기본적으로 값싼 항공권 판매를 기본으로 한다. 이런 환경에서 이익을 내려면 많이 팔아야 한다. 일반 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가 비행기 한편에 100명 태울 때, 저비용항공사는 150명, 200명 태워야 한다. 항공권 가격이 절반 또는 그 이하이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면 저비용...

    저비용항공사는 박리다매, 그래서 영업이익률 짜다?
  • 스튜어디스라는 표현이 사라진 이유?

    ‘항공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가 ‘승무원’이다. 그것도 예쁘고, 친절한 여승무원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인지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선호도는 대단히 높다. 승무원 모집 경쟁율이 보통 수 십에서 수 백대 일까지 높은 편에 속한다. 승무원이라는 영어 명칭으로는 보통 ‘Flight Attendant’ 라는 표현을...

    스튜어디스라는 표현이 사라진 이유?
  • 청주공항 회항한 제주항공, 승객을 기내에 가둔 이유는? [6]

    그제(4일) 사이판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었던 제주항공(7C) 3401편이 인천공항 도착 즈음에 짙은 안개로 착륙하지 못하고 대체 공항인 청주공항으로 회항했다. 더군다나 이 항공편은 사이판에서 출발이 6시간 정도 지연된 상태였으며, 청주공항으로 회항하고도 승객들은 기내에 4시간 가량 가둬(?)두는 바람에 승객...

  • 6시간 동안 하늘을 뱅뱅, 비행기 사연은? [2]

    비행기는 멈출 수가 없다. 일단 비행을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한다. 어딘가에는 도착하고 내려야 한다는 얘기다. 지난 23일 비행기 하나가 브뤼셀 상공에서 빙빙 돌고 있다. 착륙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비행기는 브뤼셀을 출발해 미국 필라델피아로 향하던 US Airways 소속 751편이다. 그런데 이 비행기에 문제가 생겼다...

    6시간 동안 하늘을 뱅뱅, 비행기 사연은?
  • 차세대 베스트셀러 항공기 전쟁 (B737 MAX 대 A320neo)

    A380 이나 B747-8 같은 대형 항공기종은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 보잉의 대표적인 간판 모델이다. 하지만 실제 항공기 수요나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이 간판 모델들을 대표 모델이라 부르기 낯 뜨겁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정작 다른 기종들이 주도해 가고 있는 것이다. 지역 항공사, 저비용항공 시장의 확대와 함께 제트 ...

  • 세계 최장거리 항공노선 톱 10 (2014년 기준) [1]

    비행기의 존재 목적은 하늘은 나는 거다. 라이트 형제가 100여 년전에 발명했던 조종가능한 동력 비행기는 말 그대로 하늘을 나는 것 자체가 목적이었다. 하지만 연구와 개발을 통해 좀 더 먼거리, 오랜 시간 비행할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게 되었고, 그런 노력 덕분에 현재 우리는 10시간도 넘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기를 ...

    세계 최장거리 항공노선 톱 10 (2014년 기준)
  • 기내식 탄생과 돌고 도는 역사?

    항공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가 기내식이다. 최근 저비용항공이 활성화되면서 무료 기내식이 점차 사라지고 있긴 하지만, 긴 비행 시간 비행기 안에서 즐기는 기내식은 색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이렇게 비행기 안에서 음식이 제공되기 시작한 지 벌써 근 100년이 되어간다. 1919년, 최초의 기내식 등장 기내식은 ...

    기내식 탄생과 돌고 도는 역사?
  •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생산)된 비행기는?

    비행기가 더 이상 낯선 교통수단이 아닌 시대다. 미국 만큼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도 항공사에 소속된 조종사 외에도 개인 비행면허를 가진 사람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을 정도로 일반화 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 가까이 다가온 비행기.. 그럼 그런 비행기 가운데 어떤 비행기가 가장 많이 팔렸(생산됐)을까? 우리가 ...

  • 역마차와 퍼스트클래스, 그리고 에티켓 이야기 [3]

    며칠 전 중국 항공사들이 퍼스트 클래스를 없애고 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다. [항공소식] 중국 항공사들, 퍼스트클래스 없애기 시작했다. (2014/09/02) 알고 보니 중국 정부의 반부패 정책에 따른 수요 감소를 의식해서다. 퍼스트 클래스 (First Class)... 항공편 이용 시 어지간한 사람은 감히 시도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역마차와 퍼스트클래스, 그리고 에티켓 이야기
  • 화산 터지면 비행기는 혼비백산 꽁무니.. [3]

    화산재는 제트 엔진에는 치명적.. 벌써 십여년 전, 이탈리아를 여행했을 때 인상깊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화산재에 덮혀 멸망해 버린 폼페이 유적이었다. 그 절망적인 공포 속에서 죽어간 사람들의 형태가 그대로 남아있던 장면은 아직까지 눈에 선할 정도다. 인간에게 내리는 가혹한 자연의 보복이라 여기거나 신의 노여...

    화산 터지면 비행기는 혼비백산 꽁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