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산소 마스크, 어린이 먼저 착용? 10초 만에 정신 잃을 수도 file

산소 마스크, 어린이 먼저 착용? 10초 만에 정신 잃을 수도

비행 중 산소 마스크 누가 먼저 착용해야 해? 심각한 경우 10초 내외 정신 잃을 수 있어, 본인(성인) 먼저 착용하고 주변 어린이 씌워야 민간 상용 항공기를 타면 가장 먼저 접하는 것 중의 하나가 안전 비행 안내 데모 혹은 비디오(Safety Video)다. 그 가운데 비행 중 산소 마스크를 사용할 경우가 있고 그에 대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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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형제? 내가 최초 비행! 주장하는 발명가 7명 file

라이트 형제? 내가 최초 비행! 주장하는 발명가 7명

사상 최초의 동력 비행은 1903년 라이트 형제 하지만 그 이전에 비행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7명의 발명가들 비행기를 제일 처음 띄운 인물을 우리는 라이트 형제로 인정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03년 12월 17일, 라이트 형제(Wright Brother)는 노스캐롤라이나 Kitty Hawk, Kill Devel Hill에서 동력 비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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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좌석이 대부분 파란색 계열인 이유 file

항공기 좌석이 대부분 파란색 계열인 이유

개성이 주목받는 시대에 전부 파란색 계통? 차분함, 선명함, 웰빙 감을 느끼게 하는 색상 민간 항공기 좌석은 대부분 파란색 계열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파란색이 많다는 걸 경험상으로 느낀다. 왜 항공기 좌석 색상에 파란색이 많을까? 심지어 오렌지 색을 콘셉트로 하는 이지제트(easyJet)도 기내 좌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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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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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륙 3분, 착륙 8분 어느 쪽이 더 위험한가? file

이륙 3분, 착륙 8분 어느 쪽이 더 위험한가?

항공사고 70% 이상이 이착륙 시 발생 조종사, 착륙보다는 이륙할 때 더 긴장 항공사고와 관련된 표현 중에 '마의 11분'이라는 것이 있다. "Critical 11 Minutes.." 항공기가 이륙할 때 3분, 착륙할 때의 8분 사이에 항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표현이다. 이는 TWA에서 1959년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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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手荷物)', '수화물(手貨物)' 어떤 표현이 맞아? file

'수하물(手荷物)', '수화물(手貨物)' 어떤 표현이 맞아?

종종 헛갈리는 '수하물', '수화물' 용도에 따라 둘다 맞는 표현이지만 통상적으로는 '수하물'이 적합 요즘은 항공권을 대개 이티켓(전자 항공권) 형태로 구입하지만 불과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종이 형태의 항공권이었다. 이 항공권을 자세히 보면 'Passenger Ticket and Baggage Check'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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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클래스를 'B' 아닌 'C'로 표기하는 이유 file

비즈니스클래스를 'B' 아닌 'C'로 표기하는 이유

비즈니스클래스 표기, '클리퍼(Clipper)' 유래 물리적 클래스 구분 외 예약 클래스도 항공기 이용 시 재정적 여유만 있다면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가장 저렴한 이코노미클래스를 선택한다. 이런 이코노미, 비즈니스, 퍼스트 등의 클래스 명칭은 어디서 비롯됐을까? 이코노미클래스(Eco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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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에 항공기 이륙 취소, 그 이유는? file

폭염에 항공기 이륙 취소, 그 이유는?

비행기 이륙에 온도는 지대한 영향을 줘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비행기 이륙 못해 요 며칠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 지역은 폭염인 모양이다. 낮 최고 온도가 50도에 이르렀다고 하니 가히 '살인적'이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다. 관련 기사를 보니 이 더위 때문에 항공기 운항이 취소되었다고 한다. 스카이하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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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file

블리드에어, 항공기내 순환 공기 오염의 주범?

기내 공기오염 주범은 엔진 블리드에어? 블리드에어, '피같은 공기' 시스템 그 한계는? B787, 블리드에어 없는 유일한 민간 제트 항공기 민간 항공기에는 적게는 백여명, 많게는 400-500명 혹은 그 이상 탑승한다. 밀폐된 공간인지라 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호흡하는 동안 항공기 안은 답답해 질 것 같지만 공기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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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오버부킹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file

항공 오버부킹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항공 오버부킹은 항공수 수익극대화 방안 예약문화·노쇼 운운 이전에 고객을 대하는 마음 자세가 더 중요 지난 주 전세계는 한 항공사의 황당한 결정과 응대, 그리고 그 처리행위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분노를 쏟아냈다. 유나이티드항공이 오버부킹(실제로는 오버부킹이 아니고 승무원을 태우려고 하다보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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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기내식 신청자는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 file

특별 기내식 신청자는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

특별·특수 서비스 대상은 업그레이드 제외 특별 기내식이나 서비스 대상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경우 절차 변경으로 인한 혼선 때문 예기치 못한 선물이나 칭찬에 기쁨은 배가 되곤 한다. 사람의 만족감이라고 하는 것은 늘 기대치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기대하지 못한 이득은 그래서 큰 만족감으로 다가온다. 항공여행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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