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제주항공, 홍콩 이어 필리핀 마닐라·세부 등 2개 노선 취항개시

Profile
마래바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11월 25일 --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종철사장)이 일본시장의 성공적인 안착을 발판 삼아 24일과 25일 잇달아 필리핀 마닐라와 세부 노선에 취항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올 겨울에 동남아로 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의 ‘셈’이 복잡해졌다. 더불어 동북아와 동남아 항공사 간의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우리 국민의 동남아 여행은 그동안 국내 기존항공사와 상대적으로 값싼 동남아 항공사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여지가 없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우리나라는 물론 동남아 국적의 저비용항공사(이하 LCC, Low Cost Carrier)들이 잇따라 노선을 개설하면서 이에 따른 일정과 비용에 대한 여행자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국적의 LCC 가운데 동남아 정기노선 첫 취항은 저비용항공사의 ‘맏형’격인 제주항공이 지난 2009년 4월부터 인천~태국(방콕) 노선에 이어 올들어 지난 10월27일 인천~홍콩 노선에 취항하고, 11월24일 인천~필리핀(마닐라), 11월25일 부산~필리핀(세부) 노선 등을 잇달아 개설했다. 

이로써 제주항공은 4개국 7개 도시 8개 정기노선을 개설하며, 국적 LCC 가운데 가장 많은 국제선을 취항하는 항공사가 됐다. 진에어는 지난 10월26일부터 아시아나항공이 단독 운항하던 인천~필리핀(클락) 노선에 운항을 시작했고, 11월29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신규취항한다. 

부산을 기점으로 국제선을 확대하고 있는 에어부산은 오는 12월23일 부산~필리핀(세부) 노선에 이어 내년 1월27일 부산~타이페이 노선에 취항할 계획이다. 동아시아 하늘길 잡기 위한 동북아와 동남아 LCC 간의 생존경쟁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는 동북아 LCC의 거센 공세에 맞서 에어아시아X, 세부퍼시픽, 에어마카오 등 대표적인 동남아 LCC들은 동북아 시장을 잡기 위한 신규취항 및 증편 등을 서두르고 있다. 

인천~마닐라 노선에 주7회 운항 중인 세부퍼시픽은 내년 초 운항회수를 주14회로 2배나 늘린다. 세부퍼시픽은 인천 외에도 부산~세부 노선에 주4회 운항하고 있어, 신규 취항하는 제주항공 및 에어부산과 3각 경쟁을 벌이게 될 전망이다. 또한 아시아 최대 LCC로 불리는 에어아시아X는 11월1일 인천~콸라룸푸르 노선 신규취항을 통해 동북아 시장에 첫 진출했으며, 세부퍼시픽과 에어마카오는 대규모 증편을 계획하고 있는 등 동아시아 주요 노선에서 동북아와 동남아 LCC 간의 하늘길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홍콩 및 마카오 노선은 지난 10월27일 제주항공이 인천~홍콩 노선에 취항한 데 이어 진에어가 오는 11월29일 인천~마카오 노선에 신규취항하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마카오 노선은 진에어가 뛰어들자 그동안 단독 취항해 왔던 에어마카오는 12월부터 운항횟수를 현재 주7회에서 주11회로 늘리면서 고객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또 부산~타이페이 노선은 내년 1월27일 에어부산이 취항할 예정이어서 그동안 부산~까오슝과 대구~타이페이 등 부정기편 운항을 통해 영남권에서 기반을 다져온 부흥항공과 맞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운임·일정 등 소비자 선택권 확대…수하물·서비스 추가비용 확인 필수 동북아와 동남아 LCC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일정과 운임 등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LCC는 기본적으로 기존 항공사 대비 30%이상 저렴한 운임을 기본운임으로 책정하고, 여기에 10만원대의 왕복항공권 등 파격적인 할인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어 동남아 여행에 따른 부담도 상당 부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동남아에서는 한류가 한국 방문을 유인하고, 우리나라 관광객은 저렴해진 여행비용으로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는 물론 동남아 LCC의 취항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동북아와 동남아 LCC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소비자의 여행 편의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달 초 인천~콸라룸푸르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편도 6만원짜리 특가 이벤트를 진행했던 에어아시아X나 세부퍼시픽 등 일부 동남아 LCC의 경우 위탁수하물과 기내식 등에 대해서도 추가비용을 부과하기 때문에 꼼꼼한 비교가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적 또는 외항사 모두 정상가격보다 낮은 특가항공권에는 제약조건이 많으므로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일부 외항사는 ‘하늘 위의 편의점’으로 불릴 만큼 무료에 익숙한 우리나라 국민에게는 부담이 될 정도로 물 한잔 같은 사소한 서비스 조차 비용이 붙는 만큼 여행비용이 중요한 요소라면 이에 대한 꼼꼼한 비교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출처: 제주항공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