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게 뮤지션, 전자담배 기내 흡연으로 벌금 100만원

  • 전자담배도 담배로 분류돼 기내 사용 불가

비행 중인 항공기에서 전자담배를 피운 혐의로 레게음악 밴드 '김반장과 윈디시티' 멤버 라국산(36세)에게 벌금형이 선고되었다.

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비행 중이던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흡연한 혐의로 기소됐다. 

라씨는 비행 중 소지하고 있던 전자담배를 자신의 좌석에서 피웠다가 승무원에게 발견되어 인천공항 도착 후 경찰에 넘겨졌으며 이번 재판에서 100만 원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작년 12월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기 안에서 발생했던 기내 난동 이후 강화된 항공보안법은 발생 시점1) 이 개정 이전이기 때문에 적용받지 않았다. 개정된 항공보안법에 따르면 기내 흡연의 경우 운항 중이면 벌금 1천만 원까지 부과할 수 있다.

[항공소식] 기내난동·폭행, 최고 징역 10년 항공보안법 통과(2017/3/4)

 

no_e-cigar.jpg
전자담배도 담배로 분류돼 기내 사용 안돼

 

전자담배는 실제 담배는 아니나 법상 담배로 분류되기 때문에 기내 반입은 가능하지만2)  기내에서 충전하거나 피울 수는 없다.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거의 대부분 국가, 항공사에서도 마찬가지다.

최근 전자담배 이용이 증가하면서 항공기내에서 적발되는 건수 역시 2012년 9건에서 작년에는 360건으로 급증하고 있다.

 

#항공기 #흡연 #담배 #비행 #전자담배 #처벌 #벌금 #대한항공 #항공법 #안전 #샌프란시스코

 

각주

  1. 실제는 6월 22일로 항공법 개정 이후인데, 경찰이 범행날짜를 잘못 기록(2월)하고 재판에 넘기는 바람에 항공법 개정(3월) 이전 기준으로 판결받았다. 경찰의 어이없는 실수였고 이를 넘겨받은 검찰 역시 부주의했기는 마찬가지였다.

  2. 전자담배는 위탁 수하물에도 넣을 수 없다. 배터리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자담배는 승객 본인이 기내 휴대만 가능할 뿐 사용할 수는 없다.

    [항공소식] 미국, 항공 수하물에 전자담배 안돼, 기내 사용도 안돼(2015/11/4)

 

Profile image

고려한

(level 7)
96%

 

 

하늘이 그리운 남자 사람입니다.

oiiiio@지메일

댓글 쓰기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안드로이드앱 즐기기항공 부문의 생생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항공상식, 여행 팁, 역사, 그리고 생생한 항공소식까지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즐기십시오.

안드로이드앱 설치하러 가기